2025.09.25 09:34
유럽 자동차 시장의 판도가 근본적으로 흔들리고 있다. 한때 '가성비' 정도로만 여겨졌던 중국 자동차 브랜드가 처음으로 판매량 면에서 유럽의 주요 완성차 브랜드들을 추월했다는 공식적인 데이터가 나왔다.시장 조사 기관 JATO Dynamics가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지난 8월 유럽 시장에서 총 4만3500대 이상 차량을 판매했다. 이는 작년 같은 달 대비 무려 121% 증가한 수치다.놀라운 것은 그 비교 대상이다. 같은 기간 아우디는 4만1300대, 르노는 3만7800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중국 브랜드가 아우디와 르노 같은 전통 강자들을 판매량에서 확실히 앞지른 것이다. 이제 유럽 시장에서 중국차의 점유율은 5.2025.09.25 08:39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시장 생존을 위해 근본적인 전략 변화를 꾀하고 있다. 24일(현지 시각) Cryptopolitan 보도에 따르면, 독일 메르세데스-벤츠는 중국 기술력을 품으려 하고, 스웨덴 볼보는 미국 관세 압박을 피해 생산 기지를 옮기는 모습이다. 세계 양대 시장 중국과 미국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경쟁과 정치적 파고에 적응하기 위한 거대 기업들의 고육지책이다.메르세데스, 중국 자율주행차 기술에 베팅메르세데스-벤츠 그룹 AG는 중국 자율주행차 기술 기업 지분을 매입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그 주인공은 상하이에 기반을 둔 충칭 천리 테크(Chongqing Qianli Tech)라는 회사다. 이 회사는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 시스2025.09.24 13:27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 스텔란티스(Stellantis)가 유럽 내 두 개 공장의 가동을 일시적으로 멈춘다고 23일(현지 시각) 외신이 보도했다. 시장 수요가 예상보다 부진한 탓이다. 이번 생산 중단은 프랑스 푸아시 공장과 이탈리아 포밀리아노 공장에 영향을 미친다.스텔란티스는 유럽 전역의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이번 결정을 내렸다. 유럽에서 자동차 등록 대수가 줄어드는 등 전반적으로 수요가 약해지고 있다는 판단이다. 생산 중단은 9월 말부터 시작되며, 길게는 3주까지 이어질 수 있다.이번 결정으로 이탈리아 포밀리아노 공장의 피아트 판다(Fiat Panda)는 9월 29일부터 10월 6일까지 생산을 중단한다. 또한, 같은 공장에서 생산되는2025.09.24 11:03
테슬라가 중국 시장에서 놀라운 반등을 시작했다. 최근 일주일간 신차 등록 대수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23일(현지 시각) 중국 시장의 판매 지표로 쓰이는 '보험 등록' 통계에 따르면, 지난 9월 15일부터 21일까지 테슬라의 신차 등록은 총 1만7300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2주(약 3개월) 동안 가장 높은 주간 판매량이다.이번 주간 판매량은 바로 직전 주(9월 8일~14일)의 1만5350대보다 약 12.7% 증가한 수치다. 이처럼 인상적인 성장의 중심에는 모델 Y가 있다. 모델 Y는 해당 기간 동안 1만340대의 등록을 기록하며 테슬라의 중국 내 베스트셀러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특히, 지난 8월 19일 새롭게 출시된 '모델 Y L'이 판매량에 힘을 보태기2025.09.24 07:11
전기차(EV)의 성능 경쟁은 이미 ‘제로백(0→100km 가속)’ 2초대, 최고출력 1000마력 시대를 열었다. 문제는 ‘누가 더 빠른가’가 아니라 ‘누가 더 많이 팔 수 있는가’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는 것. 고성능 EV 시장은 더이상 일부 브랜드의 상징적 기술 과시 무대가 아니다. 이제는 대중화를 통해 시장 확대와 브랜드 생존을 보장하는 핵심 전략으로 부상했다.테슬라, “가속보다 가격”을 무기로테슬라는 모델 S 플래드로 2초 미만 제로백을 현실화했지만, 대중화 전략은 모델 3와 모델 Y 퍼포먼스에 있다. 500마력 이상의 출력을 내면서도 가격은 6만 달러(한화 약 8280만 원) 선에서 묶어두며 “가장 저렴한 고성능 EV”라는 이미지2025.09.24 06:07
볼보가 새로운 계획을 발표했다. 볼보는 2030년 이전에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있는 공장에서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델을 생산한다고 23일(현지 시각) 카앤드라이브가 보도했다. 그동안 볼보는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내왔지만, 모든 신차가 전기로만 움직이는 것은 아닐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한 것이다.이번에 새롭게 추가될 하이브리드 볼보는 미국 고객들에게 맞춰 제작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모델명은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볼보가 최근 미국 시장에서 S60과 S90 세단을 단종시키고, 왜건 라인업도 축소했기 때문에 SUV가 될 가능성이 높다.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델은 사우스캐롤라이나 리지빌 공장에서 만들어진다. 이 공장은 볼보의 주2025.09.24 05:49
재규어 랜드로버(JLR)의 생산 라인이 한 달 가까이 멈춰 섰다. 지난 8월 말부터 시작된 사이버 공격의 여파가 장기화되면서, 회사는 생산 중단 시점을 또다시 연장했다. 23일(현지 시각) 외신 보도에 따르면, JLR은 이르면 오는 10월 1일까지 공장 가동을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JLR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결정이 직원과 협력업체에 다음 주 일정을 명확히 알려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현재 영국 국립 사이버 보안 센터(NCSC)와 법 집행 기관, 그리고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밤낮으로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안전하고 보안이 유지되는 방식으로 운영을 다시 시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이번 사이버 공격으로2025.09.23 15:50
영국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벤틀리(Bentley)가 기존의 전동화 전략을 뒤집었다. 벤틀리는 22일(현지 시각) 원래 2035년까지 가솔린 엔진을 완전히 없애고 순수 전기차 회사로 전환하겠다는 '비욘드 100(Beyond100)' 전략을 수정했다.이러한 결정은 폭스바겐 그룹의 형제 회사인 포르쉐(Porsche)의 갑작스러운 움직임 때문이다. 포르쉐는 최근 내연기관(ICE) 모델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31억 유로(약 4조 5000억 원)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차세대 718 박스터와 케이맨, 그리고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을 더 이상 순수 전기차로만 판매하지 않기로 했다.벤틀리 CEO 프랭크-스테펜 월라이저는 이 결정에 대해 직접 말했다. 그는 포르쉐와 아2025.09.23 11:08
미국 시장에서 직접 경쟁하기 위해 제작된 스바루 레거시(Subaru Legacy)는 36년간의 생산 끝에 운행을 종료한다고 22일(현지 시각) 모터트렌드가 보도했다.한 자동차 모델이 36년 동안 생산을 이어가는 것은 드문 일이다. 그래서 스바루는 최근 오랫동안 회사를 지켜온 세단 '레거시'의 마지막 모델이 생산 라인에서 나올 때 조촐한 기념식을 열었다. 레거시는 스바루의 역사에서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며, 흥미로운 유산과 독특한 기록들을 남겼다.1989년에 처음 데뷔한 레거시는 애초에 치열한 미국 중형 세단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당시 레거시는 세단과 왜건 형태로 나왔는데, 특히 사륜구동(AWD) 시스템을 갖춘 세단에 대한2025.09.23 09:42
지프 글래디에이터는 휠베이스가 길고 적재함이 달린 랭글러에 가깝다. 그 때문에 랭글러처럼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이었다. 실제로 '글래디에이터 4xe'라는 이름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올해 출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계획이 바뀌었다.글래디에이터 4xe는 결국 볼 수 없게 됐다. 스텔란티스(Stellantis) 그룹이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22일(현지 시각) 자동차 전문 매체 '카 앤 드라이버'에 따르면, 스텔란티스 대변인은 고객들의 선호도가 '배터리 전기 트럭(BEV)'으로 계속 이동하고 있기 때문에 글래디에이터의 전동화 모델 계획을 재평가했다고 밝혔다.스텔란티스는 최근 공격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