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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안전 문제 화두...무거워지는 차 무게, 이대로 괜찮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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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안전 문제 화두...무거워지는 차 무게, 이대로 괜찮을까?

무게 450kg 증가할수록 기본 사고 사망 확률 47% 증가
내연기관 차보다 소모품 교체 시기 빨라 위험 노출 빈도↑

육동윤 기자

기사입력 : 2023-09-10 09:26

지난 1월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안전시험동에서 진행된 아이오닉5 충돌 안전 평가 현장. 사진=현대자동차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월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안전시험동에서 진행된 아이오닉5 충돌 안전 평가 현장. 사진=현대자동차
최근 자동차 중량이 1000lb(453㎏) 증가할 때마다 사고차 기본 사망 확률이 47%가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기차는 무거운 배터리를 탑재하는 탓에 내연기관 자동차들보다 위험성이 더 크다. 차 대 차 충돌은 물론이거니와 보행자 사고에 대한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지적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이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차량 무게로 인한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는 도로 파손, 주차장 붕괴, 먼지 발생 등 다양한 현상이 따른다. 그중에서도 특히 탑승자는 물론 보행자의 안전까지 위협한다는 게 가장 큰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적은 부품을 사용하고 더 간단한 생산 과정을 거친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전기차의 동력원인 배터리의 경우 적게는 300㎏에서 많게는 500㎏에 달해 차량의 무게를 가중한다. 여기에 모터 무게까지 더하면 동력기관은 주로 경량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엔진보다 약 2~3배 더 무거워지게 된다. 차량 전체로 본다면, 코나의 경우 가솔린 모델과 EV 모델의 무게 차이가 260㎏이며, 제네시스 G80의 경우 약 480㎏ 차이가 난다.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는 차종도 상황이 크게 다르진 않다.

늘어난 무게는 안전 문제로 직결된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무게를 감당하기 위해 전용 타이어 등 부대 장치가 마련되지 않으면 운전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일단, 전기차가 제 무게를 감당하지 못하면 제동거리가 늘어날 수 있으며, 회전 구간 조향이 정확하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작은 차체에 어울리지 않는 강력한 엔진을 넣는다면 차체의 모든 부분을 이에 맞춰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는 대부분 이런 사항을 미리 고려해 개발됐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소모품 교체 필요성이 더욱 커지게 된다. 게다가 이럴 때 운전 중 실수로 인한 사고는 대처할 방안이 특별히 없다.

만약 1500㎏의 가솔린 차와 2000㎏의 전기차가 정면충돌을 한다면 가솔린 차가 서로 부딪쳤을 때보다 더 큰 피해를 보게 된다. 보행자 사고도 마찬가지다. 같은 속력으로 달리고 있다고 할지라도 질량이 더 큰 차량일수록 보행자에게 전달되는 충격은 더 클 수밖에 없다.

다른 한편으로 전기차는 보행자 사고 위험이 비전기차보다 크다고도 조사됐다. 보험개발원 자료에 따르면 전기차 특성상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많은 운행을 하며 연간 운행 사고율이 비전기차보다 2.5%p 더 높고, 소음 발생이 적어 주의 부족 등이 야기돼 차 대 사람(자전거 포함) 사고율도 비전기차보다 1.46배 더 높다고 나타났다.

전기차는 늘어난 무게 탓에 이를 상쇄할 여러 가지 부대 장치들을 필요로 한다. 휠과 타이어가 대표적이다. 보통 제조사들은 OEM으로 전용 타이어를 장착한다. 타이어 제조사에서 특별히 개발된 제품이다. 마모와 분진 등을 줄이기 위해 내구성과 점착력을 높이는 방법이긴 하지만, 아직은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완벽한 대안이 되지는 못한다. 일반 타이어보다 가격이 20~30% 더 비싸며, 수명도 비교적 짧은 편이다. 타이어 수명은 운전 방식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체로 더 높은 출력을 사용하는 전기차 쪽이 짧을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타이어 등 마모되는 곳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또한 비전기차보다 전기차가 조금 더 많다는 결과도 있다.

전기차의 경량화를 위해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아직 공기저항에 따른 전비 향상을 이루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일부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보급을 서두르는 것보다는 안전과 관련되는 근본적인 문제들을 먼저 해결하고, 미래 모빌리티 사회의 방향성을 잡아가는 것이 더 올바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육동윤 글로벌모터즈 기자 ydy332@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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