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6 14:40
자동차 반도체 수급난이 현대자동차 브라질 공장까지 멈춰버렸다.5일(현지시각) 브라질 상파울루 피라시카바(Piracicaba)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 생산 공장이 멈췄다. 현재까지 오전 조립 가동이 이루어 지지 않으며 공장 재가동은 다음주 목요일인 7월 15일로 예정되었다. 2교대, 3교대 공정은 다음주 12일 부분 재가동에 나설 예정이다. 브라질에 설립된 다른 해외 자동차 제조사들과 마찬가지로 HB20(엑센트,i20 기반 브라질 전용차), 크레타(소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모델이 조립되는 현대차 피라시카바 공장은 현재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로 인한 세계적인 위기에 직면해 공장 생산까지 중단된 것이다.현대차 브라질 공장은 중남미 핵심2021.07.05 16:54
현대자동차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이하 제네시스)가 기존 내연기관 모델에 전기차 'eG80'에 이어 '스포츠 모델'을 추가해 제품 다각화와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 eG80은 제네시스 대형 세단 G80의 전동화 모델이다.제네시스는 대형 세단 G80에 역동적인 디자인 요소를 추가한 G80 스포츠 모델의 내·외관이미지를 5일 공개했다. G80 스포츠는 기본 모델의 고급스러운 감성과 편의사양을 계승해 제네시스의 디자인 정체성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에서 보다 역동성을 강조한 외관에 신규 내∙외장 요소를 적용해 스포츠 세단의 차별성을 갖췄다. ◇기존 대비 스포티한 이미지 구현 G80 스포츠 전면부는 다크 유광 크롬이 적용된2021.07.05 10:27
미국 최대자동차 업체 제너럴모터스(GM)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핵심 소재인 리튬을 미국에서 자체 개발하는 대규모 투자를 선언했다.GM은 배터리 핵심 소재를 자체 개발하는 최초의 자동차 업체 가운데 하나로 등극할 전망이다. 전기차 업체 리더 업체 테슬라와 독일 폴크스바겐을 추격하기 위해 노력해온 GM이 포문을 열면서 다른 자동차 업체들도 리튬 확보 등을 위해 GM과 비슷한 협력 사업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5일(현지시각) 광산업전문 매체 마이닝닷컴과 로이터 등에 따르면, GM은 지난 2일 호주 콘트롤드서멀리소시스(CTR) 산하의 헬스키친 지열 소금물(geothermal brine) 프로젝트에 '수백만 달러 투자'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했다.2021.07.04 10:36
'구독경제' 열풍이 수입·중고차 시장에도 거세게 불고 있다. 구독경제는 제품을 구입하지 않고 일정 금액만 내면서 정기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뜻한다. 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다른 산업 분야에서 신선한 충격을 던져준 구독경제가 이제는 자동차 시장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대표적인 수입차·중고차 구독 서비스가 카로와 트라이브이다. 카로는 수입차를 전문하는 월 단위 차량 구독 서비스다. 카로는 1개월 단위로 계약을 갱신할 수 있으며 ▲장기간 수입차를 정기 구독하는 월간 내 차 ▲특정 기간 대여하는 단기 대여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업체는 독일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부터 프리미엄 브랜드 벤츠, BMW 등 7개 브2021.07.04 10:34
전 세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으로 390만 대의 생산차질을 빚고 있다는 컨설팅업체 조사결과가 나왔다. 3일(현지 시각) 글로벌 컨설팅 기업 알릭스파트너스(AlixPartners)에 따르면 2021년 세계에서 반도체 부족으로 약 390만대의 자동차 생산이 손실될 것으로 추정했다.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이후 경기 회복을 놓고 세계 자동차 시장은 지역 차를 보이고 있다. 2021년 1~5월 신차 판매량은 중국과 미국 시장에서 코로나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보다 늘었다. 그러나 유럽, 일본, 동남아시아 시장은 2019년 같은 기간 수준을 밑돌았다. 자동차 수요는 안정돼 있지만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감2021.07.02 17:51
중국의 전기차 삼총사인 '니오'와 '샤오펑', '리샹'의 6월 인도량이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2일 중국 전기차업계에 따르면, 니오는 6월 전기차 8083대를 인도했고, 지난해 6월보다 116%, 전월보다 20% 증가했다. 인도량이 처음으로 8000대를 돌파했다. 니오의 2분기 인도량은 전문가의 예상(2만1000대~2만2000대)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한 2만1896대를 기록하며 5분기 연속 상승세를 탔다.상반기의 인도량은 4만1956대로 지난해 연간 인도량의 96%를 달성했다. 리샹의 6월 인도량은 지난해 6월보다 320.6% 폭증한 7713대이며, 5월보다 78.4% 늘었다. 샤오펑의 인도량은 6565대로 전년 동월 대비 617% 폭증했고, 전월 대비 15% 올랐다2021.07.02 11:02
현대자동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유럽 상용차 시장에서 누적 주행거리 100만km를 달성하는 등 쾌속 주행하고 있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에서 종합 누적거리 100만 km를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대형 수소전기트럭으로 지난해 7월부터 현재까지 약 11개월 간 총 46대가 스위스로 수출됐다. 34t급은 1회에 8~20분 정도 충전하면 약 400km를 주행할 수 있다.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주행 중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으며 동급 디젤이 1km당 0.63kg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고 가정했을 때 지난 11개월 동안 스위스 전역에서 약 630t 이상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효과를2021.07.02 07:46
전세계 소형차생산이 올해 2분기에 5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을 강타한 자동차용 반도체 칩 시장 부족이 소형차 판매 열기를 잠재우지 못했다는 증거로 풀이되다.로이터통신이 금융정보 제공업체 IHS마킷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달 30일(현지시긱) 보도했다. 전세계 자동차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로부터 회복해나가고 있는 상황을 반영해 이같이 소형차생산이 급증했지만 반도체칩 부족 등 공급망의 제약이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IHS마킷은 자동차생산에 영향을 주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칩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는 것은 2022년 1분기 이후로 예상했다. IHS마킷은 “특히 코로나19 백신공2021.07.02 07:43
올해 2분기 미국 자동차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현지시각)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2분기 경제활동 재개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픽업트럭 판매가 호조를 보였지만 세계적인 반도체칩 부족으로 판매회복 페이스를 제한했다. GM과 도요타는 이날 이월수요에 힘입어 2분기 판매가 크게 늘어났다고 밝혔다. 닛산과 현대자동차는 반도체부족의 여파로 여름휴가철 성수기에도 판매억제요인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애널리스트 5명의 예상평균에서는 4~6월 미국 신차판매예상치가 440만대였다. 실제로 이같이 된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크게2021.07.02 07:40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인 일본 도요타 자동차가 2분기에 미국 터줏대감 제너럴모터스(GM)를 제치고 미국내 최대 자동차 업체로 등극했다. 1일(현지시각) CNBC,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도요타는 2분기 중 미국 시장에서 68만8813대를 팔았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GM의 미국내 판매 규모 68만8236대를 소폭 웃도는 수준이다. GM은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을 살짝 밑돈 반면 도요타는 전망을 소폭 웃돌았다. GM이 미 자동차 시장 1위 자리를 내 준 것은 극심한 경기침체 기간이던 1998년 3분기 이후 23년만이다. 당시 GM은 포드에 1위 자리를 빼앗겼다. 전세계 자동차 업계를 강타한 반도체 품귀 현상이 도요타의 1위 등극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