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02 09:05
이상기후로 내연차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극에 달할 때 전기차 이외에도 여러 대안이 나왔었다. 그중 가장 믿음직스러웠던 것이 수소차다. 일각에서는 자율주행과 함께 미래 자동차가 나아가는 방향의 최종 목적지라고도 했다. 하지만, 수소 생산 기술 문제, 인프라 구축 문제, 안전상의 이유로 전기차에게 왕좌를 내어줬다.그렇지만, 아예 불구경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전기차 다음으로 유력하게 자동차 시장 미래 먹거리의 한판을 노리고 있는 것이 바로 수소차다. 수소차의 현주소, 그리고 특징들을 살펴봤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상용화된 수소차는 현대자동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CR-V e:FCEV, 메르세데스-벤츠 GLC F-CELL, BMW i2024.05.31 13:49
유럽연합(EU)이 ‘중국 정부의 보조금 조사’ 결과를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여러 독일 장관들이 중국전기차(EV)에 대한 EU의 관세 부과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30일(현지시각) 독일 언론 보도에 따르면 고위 관리들은 이번 조치가 EU 산업을 의도한 대로 보호하지 못하고, 유럽 경제와 자동차 제조업체에 해를 끼치고 공정한 국제 무역을 훼손하는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고 밝혔다.미국은 이달 초 전기자동차(EV)를 포함해 다양한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를 발표했는데, 기존 관세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해 100%로 인상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지난해 10월 중국산 전기차 수입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를 시작했다.독일 연방2024.05.31 11:16
할리우드 배우이자 전 WWE 스타인 존 시나(John Cena)가 최근 자신의 2021년형 혼다 시빅 타입 R을 2024년형 신형 모델로 업그레이드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영화 ‘분노의 질주’에 출연하며 자동차 애호가로도 알려진 시나는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차량 대신 ‘소박한 차’로 불리는 혼다 시빅 타입 R을 연이어 선택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존 시나가 2024년형 혼다 시빅 타입 R을 선택한 이유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의 자동차 취향과 이전 모델에 대한 만족도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측된다. 시나는 과거에도 혼다 시빅 시리즈를 애용해 왔으며, 2021년형 모델 역시 그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을2024.05.31 09:36
중국 전기자동차(EV) 시장은 최근 전례 없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일자리 창출을 이끌고 있다. 중국 민간 부문의 EV 관련 일자리 수는 2023년 말 3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는 4년 동안 13% 증가한 수치이다.특히 중국 BYD는 2019년부터 직원을 50만 명 가까이 추가하는 등 인력을 대폭 확대했다. 현재 70만 명이 넘는 BYD의 직원 수는 일본 거대 도요타의 직원 37만5000명보다 거의 두 배에 달한다. 지난해 4분기 BYD는 판매량에서 테슬라를 넘고 세계를 1위에 잠시 오른바 있다. 중국의 거센 EV 바람에 세계 최고 일본 토요타자동차도 휘청이고 있다. 토요타는 지난해 세계에서 1100만대 이상을 판매하며 4년 연2024.05.31 09:05
부가티의 새로운 CEO 마테 리막(Mate Rimac)은 합성연료를 통해 내연기관 차량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 부가티의 초고속 자동차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다양한 옵션이 제공되는데, 리막 CEO는 차량 구매 시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연료 충전소를 번들로 함께 제공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그는 내연기관 차량을 소유한 고객들이 집에서 쉽게 연료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것.36세의 크로아티아 출신 기업가인 리막은 내연기관(ICE)이 아직도 많은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아이러니하지만, 그가 이름을 날리기 시작한 것은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차로 개조하는 사업에서다. 리막은 런던에서 열린 파이2024.05.31 06:08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빈패스트(VinFast)가 미국 조립공장 설립 계획을 다시 한번 연기할 가능성이 높다고 30일(현지시각) 오토뉴스가 보도했다.이는 2022년 40억달러(한화 5조50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발표 이후, 북미 시장 진출을 준비해 왔던 빈패스트에게 또 다른 ‘어려운 결정’이다. 빈패스트는 당초 2024년 7월에 노스캐롤라이나 공장을 완공할 계획이었지만, 현재 2025년까지 연기를 고려하고 있다. 공장 규모도 두 번 수정했다. 최신 개정안은 4월에 제출되었으며, 아직 당국 검토가 진행 중이다. 빈패스는는 로이터에 보낸 성명에서 “노스캐롤라이나 공장 건설 과정의 모든 측면을 철저히 검토하고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연2024.05.30 16:52
닛산 캐나다는 29일(현지시각) 에어백 인플레이터 결함으로 4만8000대의 차량에 대해 운전 금지 경고와 리콜을 통지했다.이번 리콜 대상은 2002년형 QX4, 2002~2004년형 패스파인더, 2002~2006년형 센트라(Sentra) 등이다. 문제가 된 타가타 에어백에는 황산칼슘 흡수 추진제가 포함되어 있어 높은 습도와 온도에 장기간 노출되면 성능이 떨어지고 파열될 수 있다.지난 12월 포드 자동차(Ford Motor)는 캐나다에서 27만5000대의 차량에 대해 에어백 파열 위험을 경고하면서 유사한 안전 리콜을 발표했다.한편, 미국에서는 현재 잠재적으로 위험한 에어백 팽창기를 장착한 약 620만 대의 차량이 도로에 남아 있다.2024.05.30 15:56
독일 자동차 제조사 BMW AG가 중국 시장 진출 30주년을 맞이했다.29일(현지시각) 차이나데일리는 지난 8일, 독일-중국 합작 회사인 BMW Brilliance Automotive가 600만 번째 자동차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BMW는 중국 시장에서 앞으로 더 많은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운 모델 출시, 생산 능력 확대, 디지털 서비스 개선 등에 투자할 계획이다. BMW는 중국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중국 시장에서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의 “중국 사랑”최근 몇 년 동안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중국 시장 진출 속도가 가속화하고 있다. 이는 세계 경제 침체 속에서도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는 중국2024.05.30 11:19
폭스바겐은 29일(현지시각) 중국 저가 EV의 공세에 맞서 저가형 소형 전기차 ID.1을 2027년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2만유로(한화 2970만원) 가격대의 ID.1은 폭스바겐 역대 모델 중 가장 저렴한 EV가 될 전망이다. 폭스바겐은 이 모델을 통해 중국 BYD, MG, Ora, Leapmotor 등의 저가 EV 공격에 맞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ID.1은 폭스바겐의 최소형 모델이 될 예정이며, 작년에 단종된 업(Up!)의 자리를 대신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서구 시장에서 점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중국 저가 EV에 대한 폭스바겐의 직접적인 반응이다. 실제로 오토 트레이더(Auto Trader)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브랜드는 2030년까지 영국 전2024.05.30 10:37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중국 전기자동차(EV)에 대한 관세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29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이 조치는 6월 5일에 발표될 예정이다.기존 10% 부과금에 추가로 유럽연합 관세가 10% 추가된다면, 2023년 무역 데이터를 기준으로 중국의 EV 수출업체에 약 10억달러(한화 1조3700억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올해 중국 EV 제조사들이 유럽으로 수출을 확대함에 따라 그 비용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이번 잠정 관세 부과는 중국과 EU 간 무역 분쟁의 새로운 단계를 의미한다. 과거 EU는 중국으로부터의 기타 제품 수입에 대한 보조금 조사를 진행했으며, 조사에 협력하지 않은 기업들에게 9%에서 26%에 이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