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3 09:09
세계 자동차 산업이 전기자동차(EV) 시대를 향해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EV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상당한 위협이 됐다. 저렴한 생산 비용, 공격적인 정부 지원, 빠르게 성장하는 국내 시장을 바탕으로 중국 EV 기업들은 해외 시장에서도 강력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EV시장에서 중국의 부상 속에서 '아시아의 디트로이트'라고 불리는 태국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중국의 주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태국 정부는 2030년까지 연간 100만 대의 EV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태국이 EV 생산에 적합한 이유태국이 EV 생2024.05.12 09:05
오프로드 시장이 커졌다. 지난 몇 년 캠핑 인구가 늘었고 오프로드 차에 대한 수요도 높아졌다. 라인업이 확대된 것이 이를 실감케 한다. 찾는 이들이 있으니 공급량이 늘어난 셈이다.세단만을 선호하던 옛 시장에서 현대로 넘어오며 SUV 혹은 RV쪽으로 실용 영역을 강조하는 시장으로 변모했다. 그중에서도 레크리에이션·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할 수 있는 오프로드 차들의 인기가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했다.6일 자동차 데이터 연구소 카이즈유에 따르면 차종 구분이 다소 모호한 부분이 있지만 RV 차량은 지난 1분기 동안 3만7050대 판매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가 증가했다. 지프 랭글러나 픽업트럭 등 오프로드 특화된 차량을 포함한 S2024.05.10 16:43
BYD의 베트남 시장 진출 계획이 현지 자동차 유통업체 NEH와의 협력 중단으로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고 9일(현지시각) 카뉴스차이나가 밝혔다.NEH는 BYD의 주요 파트너 중 하나였으며, 2024년 말까지 50개의 BYD 딜러를 개설할 계획이었다. 이는 전체 계획의 약 20%에 해당하는 수치다.NEH는사업 전략 조정으로 인해 협력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NEH의 재정 악화가 실제 원인이라는 추측도 있다. NEH는 최근 4월부터 BYD 딜러 개설을 위한 인력 채용을 공격적으로 진행했지만, 갑작스러운 협력 중단으로 인해 계획에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BYD는 NEH와의 협력 중단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시장 진출 계획에는 변함이2024.05.10 13:44
포드의 ‘2030년 유럽 전기자동차(EV) 전용’ 전략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2030년까지 유럽 시장에서 내연기관(ICE) 자동차 판매를 중단하고 전기차(EV) 전용 전략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던 포드는 최근 EV 수요 부진으로 인해 계획 수정이 예상된다.포드의 유럽 승용차 사업 책임자인 마틴 샌더(Martin Sander)는 8일(현지시각) 열린 파이낸셜 타임즈의 자동차의 미래 정상회담에서 "현재 EV에 대한 수요가 예상보다 낮아 2030년 유럽 EV 전용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포드는 2030년 이후에도 유럽 시장에서 일부 내연기관 자동차를 판매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에 대2024.05.10 12:25
중국 전기자동차(EV) 메이커 샤오펑(XPeng)이 올해 호주 시장 출시를 확정했다고 9일(현지시각) 카세일즈가 보도했다.샤오펑은 호주 자동차 유통업체 TrueEV와 파트너십 체결하고 2024년 G6 중형 전기 SUV를 출시, 호주에서 가장 인기 있는 EV인 중국산 테슬라 모델 Y 와 BYD 아토(Atto)와 경쟁한다.G6의 가격이 호주에서 어떻게 책정될지 결정된 사항은 없지만 모델 Y의 라이벌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수출 시장을 위해 설계된 샤오펑 G6는 고속 충전 800V 전기 아키텍처로 무장하고, 충분한 전력을 공급하는 모듈식 'SEPA2.0'(Smart Electric Platform Architecture 2.0)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단일 및 이중 모터 구성은 유럽에서 사용할 수 있2024.05.10 09:47
유럽연합(EU)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그린 딜’ 계획을 추진하며 전기자동차(EV) 보급 확대에 힘쓰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량은 급증하고 있으며, 이 중 상당 부분을 중국산 전기차가 차지하고 있다.최근 EU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수입 관세 인상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에 독일 자동차 업계는 격렬한 반발을 표하고 있다. 특히 BMW와 폭스바겐, 두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사의 CEO들은 직접 나서서 관세 인상에 대한 반대 의사를 강조하고 있다.BMW 올리버 집세 CEO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인상은 유럽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키고, 유럽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중국과의 상2024.05.10 08:38
중국 자동차 제조사 BYD 유럽 전무이사 마이클 슈(Michael Shu)는 2025년에 유럽에 두 번째 조립 공장을 건설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9일(현지시각) 로이터에 따르면 슈 이사는 열린 FT의 ‘Future of the Car’ 콘퍼런스에서 BYD가 중국 시걸(Seagull) 모델을 기반으로 한 저가형 전기자동차(EV)를 유럽에 출시할 것이라고 했다.그는 중국에서 1만달러(한화 1360만원) 미만으로 판매되는 시걸의 유럽 버전이 유럽에서는 2만유로(한화 2900만원) 미만이 될 것이라고 했다.슈 이사는 “BYD가 2030년까지 유럽 최고의 EV 제조업체가 되고 싶다”라면서, “우리는 2030년까지 선두 위치에 오를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힘줘 말했다.BY2024.05.09 17:13
독일 고급 자동차 제조업체 BMW AG 경영 이사회 의장 올리버 집세(Oliver Zipse)는 중국 전기자동차(EV) 보조금에 대한 유럽연합(EU) 조사가 자유 무역에 반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EU는 지난해 중국의 보조금이 유럽의 거대한 자동차 산업에 위협이 될 것을 우려해 조사를 시작했다. 이런 움직임은 중국을 격분시켰고, EU 블록과 세계 2위 경제대국 간 무역 전쟁에 대한 두려움을 촉발시켰다.9일(현지시각) 인콰이어러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 BMW AG의 집세 의장은 “우리 그룹은 항상 자유 무역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그는 그룹이 1분기 이익 감소를 보고한 후 “중국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2024.05.09 15:44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피말리는 자국내 저가 경쟁과 수요 둔화 타개를 위해 유럽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8일(현지시간) 에너지월드는 BYD, 체리 등 전기자동차(EV) 생산 기업들은 유럽 경쟁업체와 경쟁하고 판매를 늘리기 위해 유럽에 제조 및 조립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유럽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유럽에서 중국산 전기자동차(EV) 수입이 급증하면서, 값싼 중국산 EV 유입 러시로 역내 EV 생산업체가 상당한 손실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이에 중국산 EV 수입에 대한 보조금 조사에 착수했다.BYD테슬라와 함께 세계 최대 EV 판매량 경쟁을 벌이고 있는 BYD는 2023년 말 헝가리에 유럽 최초의2024.05.09 09:05
메르세데스-벤츠가 중국 대륙을 발판삼아 글로벌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6일(현지시각) 업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는 최근 열린 2024 베이징 모터쇼에서 중국 시장을 겨냥한 최신 전기차와 고성능 모델을 선보이며 글로벌 자동차 시장 리더십을 강조했다. 여기에는 중국에서의 연구 및 개발(R&D) 역량을 대폭 강화하고, 현지 시장에서의 혁신을 선도하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이 녹아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지난달 24일 베이징의 아트 디스트릭트 798에서 공개된 ‘디 올 뉴 메르세데스-벤츠 G 클래스 전동화’는 기존 G-클래스의 헤리티지를 계승하면서도 최첨단 기술을 접목해 재탄생했다는 걸 증명했다. 상하이에서 개최된 포뮬러원 행사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