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2 09:05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은 이제 글로벌 무대에서 당당히 인정받는 ‘자동차 강국’의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처음에는 작은 걸음이었지만, 수많은 혁신 모델들이 등장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기사에서는 대한민국을 자동차 강국으로 만든 다양한 브랜드의 핵심 모델 5종과 그들이 해외에서 이룬 성과를 함께 살펴본다.현대 포니 (1975년): 한국 자동차의 세계화 시작현대자동차의 포니는 대한민국 최초의 고유 모델로, 국산 기술력으로 완성된 역사적인 차량이다. 1975년 출시된 포니는 단순한 자동차가 아니라 한국 자동차 산업의 세계화 출발점이었다.1976년, 포니는 사우디아라비아에 15대가 수출되며2024.12.21 09:05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발령과 탄핵이라는 초유의 사태로 대한민국은 다시금 격변의 시기를 맞이했다.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시민들은 광장에 모였고, 대한민국만의 독특한 시위 문화인 이른바 ‘K-시위’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위기가 또 다른 기회를 낳는 현장이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등장한 K-시위는 비폭력적이며 질서 정연하게 진행되며 시민들의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촛불을 들고 거리를 가득 메우며 평화적으로 정부에 대한 불만과 변화를 요구하는 장면은 세계 언론에도 긍정적으로 소개됐다. 일부 외신들은 이를 "민주적 의사 표현의 새로운 표본"이라며 찬사를 보냈다.하지만, 금속노조의2024.12.21 09:05
최근 제너럴 모터스(GM)가 제출한 특허가 자동차 업계에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허는 차량 내부에서 홀로그램 '캠프파이어'를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단순히 화면이나 디스플레이에 영상을 띄우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승객의 눈에 직접 쏘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시스템을 설계한 것이다.GM이 출원한 이 특허는 '오토스테레오스코픽 캠프파이어 디스플레이 비히클(Autostereoscopic Campfire Display for Vehicles)'이라는 다소 신비로운 이름을 달고 있다. 하지만 이름과 달리, 시스템은 꽤 복잡하다. 특허 문서는 무려 16페이지에 달하며, 그중 7페이지는 이해하기 어려운 도표와 기하학적 선들로 가득 차 있다.핵심 원리는 다음과 같다2024.12.20 09:05
미국 픽업트럭은 다양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 소형차만큼 저렴한 보급형 모델부터 최고급 럭셔리 급으로 인정받는 비싼 녀석도 있다. 이번에 시승한 차는 신형 쉐보레 콜로라도다. 기존과는 달리 엔트리급이 아니라 하이엔드급 트림 모델이 수입된다. 체감하는 가격 인상폭은 3000만원 정도다. 정확하게는 3세대 부분변경 모델이다. 모양도 크게 달라졌고 이미지도 크게 달라졌다. 우선 디자인에서 본다면 쉐보레의 최신 패밀리룩이 적용된 것을 단박에 알아볼 수 있다. 헤드램프와 그릴부가 포함된 앞모습은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나 트레일블레이저와 똑 닮아 있다. 이쿼녹스 등 새로 나오는 모든 쉐보레 모델이 이런 패턴의 디자인을 갖게2024.12.19 09:05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최신 연구에 따르면, 전면이 높은 차량일수록 보행자 충돌 시 심각한 부상을 입힐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UV와 픽업트럭처럼 전면부가 수직적으로 설계된 차량이 보행자에게 미치는 위험은 속도가 증가할수록 급격히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IIHS 연구진은 202건의 보행자 충돌 사고를 분석한 결과, 차량 속도가 높아질수록 보행자가 심각한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예를 들어, 차량 속도가 시속 15마일(약 24km/h)에서 시속 35마일(약 56km/h)로 증가할 경우, 심각한 부상의 위험은 9%에서 52%로 뛰어오른다.특히, SUV나 픽업트럭처럼 전면부가 높은 차2024.12.18 11:57
유럽 자동차 산업이 탄소 배출 규제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처하면서,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 일부 국가들이 브뤼셀의 유럽연합(EU)에 벌금 부과 규정 완화를 요구하고 나섰다고 17일(현지시각) 외신이 보도했다.2025년부터 강화되는 탄소 배출 규제를 맞이하여 많은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이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프랑스, 이탈리아 등을 중심으로 벌금 부과 규정을 완화하여 유럽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프랑스의 아그네스 파니에-루나셰 생태학적 전환 장관은 “벌금 부과는 역효과를 낳아 유럽 산업을 약화시킬 뿐”이라며 유연성을 요구했다. 이탈리아, 체코, 슬로베니아 등도 비슷한2024.12.18 10:10
세계 자동차 산업의 판도를 뒤흔들 역사적인 합병이 추진되고 있다. 혼다와 닛산 자동차가 합병 협상을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미쓰비시 자동차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일본 닛케이가 17일 보도했다. 닛산은 미쓰비시자동차의 최대 주주다. 혼다와 닛산은 이번 합병을 통해 경영자원을 집중, 세계 3위 그룹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양사는 단순한 기업 결합을 넘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쟁 구도를 재편하고 일본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새롭게 써나갈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합병으로의 움직임은 올해 초 두 회사가 전기 자동차 배터리와 소프트웨어에서 협력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그 당시 혼다 최고경영자2024.12.18 09:43
한때 제너럴 모터스(GM)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였던 중국 시장이 이제는 발목을 잡는 족쇄로 변했다고 CNN이 1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GM은 북미와 유럽에서 고전하는 동안 중국 시장에서 막대한 이익을 거두며 회사를 지탱해왔다. 하지만 상황은 180도 바뀌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었고, 중국 토종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을 장악해 나갔다. GM의 중국 매출은 올해 첫 9개월 동안 19% 감소했고, 같은 기간 동안 중국 합작사업에서 3억 4700만 달러(약 5000억원)의 손실을 봤다. 이달 초, 중국 문제로 인해 순수익이 50억 달러(약 7조2000억원) 이상 감소2024.12.18 09:05
대한민국 수입차 시장은 1980년대 말부터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지만, 초기에는 명확한 시장 구조나 통계 자료가 거의 없었다. 당시 수입차는 극소수의 고소득층만이 소유할 수 있는 상징적인 물건으로 여겨졌다. 1987년, 한성자동차를 통해 메르세데스-벤츠가 국내에 처음 공식 수입되며 수입차 시장의 문이 열렸지만, 수입차를 둘러싼 높은 관세와 제한적인 정책으로 시장은 매우 제한적이었다.수입차 시장의 본격적인 변화는 19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됐다. 정부의 시장 개방 정책과 경제 성장, 그리고 소비자들의 차량 선택 폭에 대한 기대감이 맞물리면서 수입차 시장은 서서히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1994년 이전의 베스트셀링 모델에2024.12.17 14:23
아우디가 최초로 양산한 전기 자동차(EV) 모델인 Q8 e-트론이 생산 부진으로 인해 단종 수순을 밟게 됐다고 17일(현지시각) 카익스퍼트가 보도했다. Q8 e-트론을 생산하는 벨기에 브뤼셀 공장은 2025년 2월 28일을 기점으로 가동을 중단할 예정이다.게르트 발커 아우디 AG 이사회 멤버이자 생산 책임자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브뤼셀 공장 폐쇄 결정은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며, 개인적으로는 내 직업 경력에서 가장 어려운 결정 중 하나였다”고 심경을 밝혔다.아우디 측은 브뤼셀 공장이 도심에 인접해 있어 구조 변경이 어렵고 높은 물류 비용 등 여러 가지 ‘오랜 구조적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1949년 문을 연 이 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