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0 08:54
19일(현지시각) 브뤼셀에서 열린 회담에서 유럽연합(EU)과 중국의 최고 무역 관계자들은 전기 자동차를 둘러싼 분쟁을 종식시키기 위한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보도했다. 그러나 양측은 분쟁에 대한 협상적 해결책을 찾기 위한 회담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EU는 중국산 전기차의 저가 공세를 막기 위해 최저 가격을 설정하려는 반면, 중국은 이를 불공정한 관세 장벽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양측의 견해 차이로 인해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으며, EU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상계 관세 부과를 검토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핵심 쟁점은 중국산 전기차의 저렴한 가격이 유럽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는 EU의2024.09.20 08:32
유럽연합(EU)의 8월 신차 판매량이 3년 만에 최저인 18.3% 감소했다고 19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주요 시장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는 두 자릿수 판매 감소를 보였다.전기자동차(EV) 판매가 4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고, 유럽 자동차제조업체협회(ACEA)는 추가 감소를 막기 위해 ‘긴급 조치’를 요구했다.ACEA는 보고서를 통해 “2025년에 자동차와 밴에 대한 새로운 이산화탄소 목표가 발효되기 전에 업계에서 긴급 구제 조치를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ACEA에 따르면, 완전 전기자동차(NEV) 판매는 8월에 43.9% 급감했고, EU의 가장 큰 전기차 시장인 독일과 프랑스도 각각 68.8%와 33.1% 감소를 기록했다.유럽 3대2024.09.19 17:47
기아의 스포츠 세단 스팅어 GT가 전기차로 부활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17일 영국 자동차 매체 <오토카>는 최근 기아의 송호성 사장과의 인터뷰에서 전기 스포츠 세단 개발이 "검토 중"이라는 사실을 전했다. 이는 전기 스팅어 GT가 개발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기아 스팅어 GT는 2017년에 출시된 고성능 스포츠 세단이다. 기아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목적으로 한 핵심 모델로 스포티한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으로 주목받았다. 스팅어 GT는 365마력을 발휘하는 3.3ℓ 트윈터보 V6 엔진을 장착해 강력한 가속 성능을 자랑하며, 제로백(0-100km/h) 4.9초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후륜구동 기반이지만 사륜구동 옵션도 제공됐으며, 이2024.09.19 09:48
GM(제너럴 모터스)이 테슬라의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자사 전기자동차 고객에게 개방한다고 18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를 통해 GM 전기차 운전자들은 북미 지역에 설치된 1만7800개 이상의 테슬라 슈퍼차저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GM 고객은 GM 차량 브랜드 앱을 통해 GM 승인 NACS DC 어댑터를 구매하여 테슬라 슈퍼차저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어댑터를 통해 GM 전기차는 테슬라의 고속 충전 시스템과 호환되며, 고객들은 앱을 통해 충전소 위치를 찾고 결제까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이번 협력으로 GM 전기차 고객들은 북미 지역에서 총 23만 개 이상의 공공 레벨 2 및 DC 고속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GM은 앞으로도 다양한2024.09.19 08:47
튀르키예의 두 번째 자동차 회사 하바스가 혼다 생산 시설을 인수하고 자동차 부문에 10억 유로(약 1조1200억원)원을 투자한다고 18일(현지시각) 튀르키예투데이가가 보도했다. 이는 승용차와 상용차 생산을 모두 확대하기 위한 야심찬 계획의 일환이다.하바스는 이전 혼다 공장을 활용하여 승용차 생산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세단과 크로스오버라는 두 가지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고,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솔린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승용차에는 볼보 엔진을, 경상용차에는 르노 엔진을 사용하여 품질과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하바스는 이전 혼다 공장의 생산 능력을 연간 5만 대에서 7만 50002024.09.19 08:20
폭스바겐이 중국 시장에서 생산 체계를 조정하고 있다. 19일(현지시각) 인베스티이은 폭스바겐은 상하이 자동차(SAIC)와의 합작을 통해 중국 난징에 위치한 내연기관 차량 생산 시설 중 하나의 생산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중국 자동차 시장의 과잉 생산 능력 문제를 반영하는 조치로 해석된다.파사트(Passat) 계열 차량의 생산은 장쑤성의 인근 공장으로 이전되며, 난징 공장 직원들은 인기 있는 라비다(Lavida) 세단을 생산하는 이정 공장으로 재배치될 예정이다. 또한, 폭스바겐과 SAIC는 스코다(Skoda) 판매 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Skoda는 2018년 SAIC-VW 총 판매량의 17%를 차지했지만, 현재는2024.09.18 08:51
토요타가 2026년부터 호주의 대표적인 모터스포츠 대회인 렙코 슈퍼카즈 챔피언십(Repco Supercars Championship)에 GR Supra 모델로 참가한다고 18일(현지시각) 공식 발표했다. 이는 토요타가 호주 모터스포츠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며, 포드와 쉐보레에 이어 Gen3 시대를 이끌 세 번째 주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토요타는 2026년 최소 4대의 Gen3 GR Supra를 출시할 예정이며, 그중 2대는 호몰로게이션 팀 파트너인 워크인쇼 안드레티 유나이티드(Walkinshaw Andretti United, WAU)에서 채즈 모스터트(Chaz Mostert)와 라이언 우드(Ryan Wood) 선수가 운전할 예정이다. WAU는 홀든 시대부터 슈퍼카 챔피언십에서 오랜2024.09.17 08:54
인터넷 검색의 대명사로 자리 잡은 구글이 이제 자동차 산업을 넘어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주도하고 있다. 막대한 자본과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구글은 다양한 자동차 기업들과 협력하며 자동차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구글은 2023년 기준 2378억 달러(약 313조원)의 광고 수익을 올리며 압도적인 시장 지배력을 과시했다. 이러한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구글은 자동차 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구글과 주요 자동차 기업들의 미래 모빌리티를 향한 동행구글의 첨단 AI 기술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스마트 기기로 진화 중이다. 구글 어2024.09.17 07:53
이탈리아가 유럽연합(EU)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부과 제안을 지지하며, EU 내에서 중국과의 무역 관계를 둘러싼 균열이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1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안토니오 타아니 이탈리아 외무장관은 유럽 위원회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부과 제안에 대해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라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타자니 장관은 이탈리아가 중국 시장에서도 동등한 접근 기회를 요구하며,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을 위해 관세 부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이탈리아는 중국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탈리아 정부는 중국과의 협력2024.09.17 07:39
중국 BYD가 덴자 브랜드의 지분을 100% 인수하며 완전한 소유권을 확보했다. 이로써 덴자는 합작 투자의 틀을 벗어나 독립적인 자동차 회사로 새롭게 출발하게 됐다.BYD와 메르세데스-벤츠는 2011년 50대 50 지분으로 합작해 덴자를 설립했지만, 양사의 전략적 방향 차이와 시장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협력 관계가 원활하지 못했다. 특히, 메르세데스-벤츠가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에 집중하면서 덴자와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어려웠다는 분석이 나온다.BYD는 덴자 브랜드를 포기하지 않고, 자체 개발한 배터리 기술과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새로운 모델들을 출시하며 반전을 꾀했다. 특히, 중국 정부의 전기차 지원 정책과 소비자들의 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