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31 09:21
중국 정부가 유럽연합(EU)의 전기자동차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결정에 대한 보복 조치로, 자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유럽 특정 국가에 대한 투자를 중단하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30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이는 EU 회원국 간의 분열을 심화시키고,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수 있는 조치로 평가된다.앞서 EU는 1년 간의 조사 끝에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문제를 제기하며, 최대 45.3%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EU 회원국들은 찬반 의견으로 갈렸다. 프랑스, 폴란드, 이탈리아 등 10개국은 관세 부과에 찬성했지만, 독일 등 5개국은 반대했으며, 나머지 12개국은 중립적인 입장을 취했2024.10.31 09:05
2023년 글로벌 자동차 생산량을 기준으로 가장 많은 차량을 생산한 브랜드는 일본의 토요타(Toyota)로 나타났다. 국제자동차제조자협회(OICA)의 통계에 따르면, 토요타는 연간 약 1050만대에 달하는 차량을 생산하며 생산량 전 세계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토요타는 주력 생산지인 일본과 미국 공장에서 생산량을 확보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 오래된 시스템 오류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2위는 폭스바겐 그룹(Volkswagen Group)이다. 폭스바겐은 유럽과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연간 800만대 이상을 생산하며 탄탄한 글로벌 입지를 지키고 있다. 폭스바겐은 2030년까지 50% 이상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유럽 공장에2024.10.31 08:50
독일 최대 자동차 제조사 폭스바겐이 중국 시장 침체와 전기자동차 전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수익이 급감하고, 공장 폐쇄까지 검토하는 등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 폭스바겐은 올해 3분기 세전 이익이 전년 대비 60% 감소한 24억 유로(약 3조6000억원)에 그쳤다고 발표했다. 특히 중국 시장 매출이 12% 감소하며 전체 실적 악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높은 이자율과 경기 침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신차 수요가 감소한 가운데, 중국 시장의 부진은 폭스바겐에게 더욱 큰 타격이 되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폭스바겐은 자국 시장인 독일에서도 공장 폐쇄를 검토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독일 내 3개 공장 폐쇄와 직원 임금 삭감을 통해 비2024.10.31 08:39
프랑스 자동차 제조사 르노가 유럽 전기자동차 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 상하이에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하고, 2025년 말까지 새로운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30일(현지시각) 카뉴스차이나가 밝혔다. 이는 르노가 중국 시장에 직접 진출하기보다는, 중국의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산업 생태계를 활용하여 유럽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르노는 중국 R&D 센터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모두 포함하는 완전한 전기차 개발 시스템을 구축하고, 중국의 광범위한 전기차 공급망을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중국 파트너와 함께 Twingo 전기차 모델 개발을 진행하며, 개발 기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2024.10.30 14:00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대폭 인상하기로 결정하자 중국 정부는 분노했다고 30일(현지시각) 알자지라가 보도했다.중국이 불공정한 국가 보조금으로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를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후, 목요일부터 최대 45.3%의 관세가 부과된다.중국 상무부는 “관세에 동의하지 않으며 수용하지도 않는다”고 밝혔다.상무부는 "EU 측이 가격 약속에 관해 중국과 계속 협상할 것이라고 밝힌 것을 확인했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으며, “중국 기업의 합법적 권리와 이익을 확고히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EU의 조사 당시 브뤼셀을 ‘불공정하고’, ‘비합리적인2024.10.30 07:10
폭스바겐그룹은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아우디를 생산하는 벨기에 브뤼셀 공장 문을 닫기로 결정했다. 29일(현지시각) 배런스 등 외신에 따르면, 브뤼셀 공장이 2025년 2월 말 생산 중단이 확정되면서, 3천여 명의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 위기에 처했다. 이는 폭스바겐 그룹이 유럽에서 수십 년 만에 처음으로 생산 시설을 폐쇄하는 사례로, 유럽 자동차 산업의 변화를 상징하는 중요한 사건으로 평가된다.폭스바겐의 브뤼셀 공장 폐쇄는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공장 폐쇄는 아우디의 주력 전기차 모델인 Q8 e-tron의 판매 부진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다. 시장의 기대만큼 판매량이 늘지 않으면서 공장 가동률이 낮2024.10.30 06:17
많은 전문가들이 전기자동차가 미래의 주류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최근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는 예상치 못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전기차 판매가 급감하고, 대신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29일(현지시각) 그랜트 손튼 바라트(Grant Thornton Bharat)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인도 자동차 구매자 10명 중 8명이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선택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또, 응답자의 40%가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호했으며, 전기차는 17%에 그쳤다. 또한, 내연기관(ICE) 차량을 여전히 선호하는 비율도 34%로 높게 나타났다. 인도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인기 있는 이유는 주행거리, 충전 등 이유2024.10.30 05:52
중국 전기자동차 브랜드 샤오펑(Xpeng)이 아일랜드 시장에 진출했다고 29일(현지시각) 브레이킹뉴스가 보도했다. 샤오펑은 비행 자동차와 인공지능 자동차 개발 계획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아일랜드에서는 우선적으로 전통적 SUV 모델인 G6를 선보이며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아일랜드에서 메르세데스-벤츠, BYD 등 다양한 브랜드를 수입해 온 모터 디스트리뷰터스(Motor Distributors)가 샤오펑 자동차를 공식 수입한다. MD는 기존 판매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샤오펑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다는 계획이다.샤오펑 G6는 테슬라 모델 Y와 비슷한 크기로, 최대 57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포르쉐 스타일의 800V 충전 시스템을 탑재하2024.10.30 05:35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자동차(EV)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를 공식 결정했다. 29일(현지시각) 유로뉴스 보도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1년여간의 조사 끝에 중국산 EV에 대한 높은 관세 부과를 승인하고, 목요일부터 5년간 적용하기로 했다. EU는 중국 정부가 국내 EV 산업에 대규모 보조금을 지급하여 유럽 기업과의 불공정 경쟁을 야기한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따라 중국산 EV의 유럽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증가하자, EU는 자국 자동차 산업 보호를 위해 추가 관세 부과라는 강력한 조치를 단행했다.브랜드별 관세율은 테슬라 7.8%, 비야디 17%, 지리 18.8%, SAIC 35.3% 등으로 다르게 적용된다. 조사에 협조했지만 개별적으로 샘플링되지2024.10.29 21:58
기아가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에서 열린 ‘2024 제다 국제 모터쇼’에서 브랜드 최초의 정통 픽업 모델 ‘더 기아 타스만’을 29일 공개했다. ‘삶을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Dive into a New Dimension)’이라는 모토로 등장한 타스만은 다양한 환경 속에서도 실용성을 최대화한 픽업 트럭으로, 업무와 여가를 아우르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력을 담고 있다.타스만은 강인한 전면 디자인과 균형 잡힌 실내를 통해 픽업 트럭의 새로운 미적 기준을 제시한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타스만은 픽업의 가치를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고자 하는 목표를 가진 모델”이라며,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부터 소규모 사업자까지 아우를 수 있는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