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13 17:08
현대차의 전기차 코나리콜을 투자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증권사 의견이 나왔다. 한국투자증권 김진우 애널리스트는 12일 "리콜 소식으로 주가 조정 시 이를 투자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자발적 리콜은 차세대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논란을 없애기 위한 선제적 대응으로 리콜 비용은 그리 크지 않아 보수적인 가정을 적용해도 수백억 원 이내로 추산했다. 리콜 대수는 7만 7000대로 검사 후 교체 비중은 20% 수준이며 배터리 셀 가격 800만 원으로 납품업체와 분담률 50% 가정하면 616 억 원이 들 것으로 김진우 애널리스트는 전망했다. 비용 반영 자체가 늦어질 수도 있다. 관련 업체 간에 화재 원인과 귀책사유에 대해 합의가 이2020.10.13 13:01
현대모비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언택트(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소프트웨어(SW) 강좌를 수강할 수 있는 교육 플랫폼을 새로 구축했다.현대모비스는 직원들의 SW 역량 강화를 위해 시간과 장소, 상황에 구애받지 않는 신규 '온라인 SW 교육 플랫폼'을 공식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현대모비스는 미래차 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기존 제동, 조향 등 핵심 부품 기술과 미래차 전장 분야 기술을 융합한 통합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독자적인 SW 개발 역량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임직원 역량 개발에 필요한 교육 지원에 힘쓰고 있다.이번에 개설된 신규 온라인 교육2020.10.12 17:42
현대자동차가 코나 전기차(EV) 화재와 관련해 자발적 리콜(결함 수정)에 나선 가운데 리콜 비용을 놓고 '주판알 튕기기'가 시작됐다. 화재 원인에 따라 차량 제조업체 현대차와 배터리 제조사 LG화학이 부담할 비용도 달라질 전망이다.12일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코나 전기차 리콜 비용은 600억 원대로 추산됐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리콜 비용이) 수백억 원 이내로 추정된다"고 밝혔다.김 연구원은 리콜 대수 7만 7000대와 차량 검사 후 배터리 교체 비중 20%, 관련 부품인 베터리 셀 가격 800만 원, 그리고 납품 업체 분담률 50% 등을 가정해 현대차가 부담할 비용을 616억 원이라고 계산했다.지역별 리콜 규모2020.10.12 13:08
현대자동차가 소형 전기자동차(EV)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으로 인도 전기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12일 현지 매체에 따르면 현대차는 인도에서 B세그먼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A세그먼트 CUV에 속하는 전기차 출시를 통해 소형 전기차 SUV 시장을 공략한다.특히 A세그먼트 CUV 모델을 통해 가격에 민감한 인도 전기차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선도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전기차는 높은 제조 비용으로 인해 가솔린과 디젤 차량보다 가격이 높게 책정되기 때문에 인도 정부의 전기차 혜택 지원이 촉구되고 있다.매체에 따르면 현대차는 인도의 낮은 전기차 수요 때문에 다른 국가에서 A세그먼트 CUV의 전기차를 새롭게 선보인 후2020.10.11 11:54
기아자동차가 러시아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 장악에 나섰다.11일(현지시간) 외신 오토뉴스에 따르면 기아차는 다음달 2일 러시아에서 3리터 V6 디젤 엔진이 장착돼 249마력의 힘을 발휘하는 대형 SUV '모하비'의 신형 모델을 출시한다. 신형 모하비에는 8당 자동 변속기가 적용되며 사륜구동 시스템과 다양한 주행 모드가 제공된다.이번에 출시되는 모하비는 지난해 여름 한국에서 선보인 모델로 크기는 전장(차체 길이) 4930mm, 전폭(차체 너비) 1920mm, 전고(차체 높이) 1790mm, 휠베이스(차축 거리) 28895mm를 자랑한다.또한 7인승과 6인승 버전으로 제공되며 중간 열 시트는 별도로 대체된다. 업계 관계자는 "모하비는 한국에서도2020.10.11 11:23
현대자동차 터키법인(현대 앗산) 지분을 공동 소유한 현지 기업 키바 홀딩(Kibar Holding)이 유럽에 거액을 투자한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10일(현지시간) 키바가 4000만 유로(약 540억 원)을 들여 유럽에 자동차 부품 공장을 짓는다고 보도했다. 할룩 케야바시(Haluk Kayabaşı) 키바 최고경영자(CEO)는 "에어 서스펜션 시트에 4000만 유로를 투자하고 유럽에 제조 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에어 서스펜션 시트는 버스와 트럭 등 대형 차량 운전석에 들어가는 부품이다. 이는 공기를 이용해 좌석이 위아래로 움직이며 차량으로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해 운전자 피로를 줄여준다.키바는 현대차 터키 생산법인 현대 앗산 지분 30%를 보2020.10.10 12:32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면서 향후 중고차 업계와 마찰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지난 8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라도 완성차가 반드시 중고차 사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이는 중고차 구매자 70~80%가 거래 관행이나 품질 평가, 가격 부문에서 문제를 많이 겪고 있다는 이유에서다.중고차 매매업은 지난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 신규 진출과 확장 등이 제한돼 오다 작년 초 지정 기한이 만료됐다.이에 따라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시장 규모가 20조 원에 육박하는 중고차 매매업에 진출하기 위해 기회를 엿보고 있는 모2020.10.10 12:20
현대자동차 인도 첸나이 공장이 지난해 처음으로 중국 사업장 생산량을 추월했다. 연간 생산 능력은 중국 공장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가동률에서 인도 공장이 훨씬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1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차 인도 공장 생산량은 69만 6000여 대를 기록했다. 중국 공장에서는 이보다 1만 4000여 대 적은 68만 2000여 대가 생산됐다.인도 공장 생산량이 중국을 앞지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결정적 차이는 가동률에 있었다.현대차는 인도 첸나이 1공장과 2공장을 운용 중이다. 두 공장 연간 생산 능력은 70만 대 수준이다. 생산 능력 대비 생산량, 즉 가동률이 거의 100%에 육박해 사실상 '풀가동'된 셈이다.반면 중국 공장 가동률은2020.10.10 11:14
테슬라 전기차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러 ‘모델 3’의 업그레이드 모델이 나온다.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은 “테슬라 모델 3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올 것이라는 소문이 최근 몇달간 무성했는데 업그레이드 모델의 출시가 사실인 것으로 취재 결과 확인됐다”고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일렉트렉은 최근 출고된 모델3의 프렁크(프런트+트렁크)가 작아진 것과 크롬 몰딩이 적용되지 않은 모델 3를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3에서 생산하겠다고 한 것도 모델 3의 업그레이드 버전의 일환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같이 전했다. 일렉트렉은 지난 8월 이 소식을 전하면서 테슬라가 차량 외부의 공기를 끌여들여 내부를 가열하는 장치인 열2020.10.09 12:51
테슬라의 주행보조(자동 속도 조절 및 차선 유지 지원) 기능인 오토파일럿을 실수로 업데이트 하는 바람에 거금을 날리는 사례가 최근 다수 발생하고 있다고 CNBC가 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CNBC에 따르면 알리 바지리라는 테슬라 소유주는 지난달 24일 주거래은행의 모바일 앱을 통해 테슬라 모델 3의 오토파일럿과 관련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방금 4280달러(약 500만 원)가 과금됐다는 문자를 받고 아연실색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테슬라 모바일 앱을 건드리는 바람에 오토파일럿이 업그레이드 됐기 때문이다. 그는 CNBC와 인터뷰에서 “바지 주머니 안에 있던 아이폰을 꺼내 테슬라에서 제공한 스마트폰 충전기에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