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2 10:45
2025년 전기차(EV) 시장은 여전히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최근 자동차 산업 분석 기관인 S&P 글로벌 모빌리티(S&P Global Mobility)에 따르면, 일부 자동차 제조사가 EV 목표를 축소하고 미국의 7500달러 연방 세액 공제의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판매는 내년에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S&P 글로벌은 2025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15.1백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2024년의 11.6백만 대에서 29.9%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라 전기차 시장 점유율도 13.2%에서 16.7%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반면, 같은 기간 전 세계 경차 생산량은 0.4% 감소해 887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S&P 글로벌의 경차 생2025.01.02 10:31
자동차 기술은 진화하고 있다. 자율주행과 전동화의 시대를 맞아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들이 있는가 하면, 전통적인 기능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자동차 기술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전동화와 자율주행이라는 패러다임 속에서 새로운 기술들이 도입되고 있는 반면, 한때 필수적이었던 기능들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지금까지의 업계 소식에 따르면 2025년 출시 예정인 차량들에는 운전 경험을 혁신적으로 바꿀 기술들이 탑재될 예정이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중심으로 발전한 인공지능 기반의 주행 보조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테슬라와 메르세데스-벤츠가 선보인 OTA(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이제 전기차의 표준2025.01.01 09:05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차량 보안 문제가 새로운 시대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충전 인프라와 차량 소프트웨어의 보안 취약점이 해킹 위협에 노출되고 있으며, 특히 자율주행차 도입이 본격화되면 보안 우려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전기차 보급 초기부터 충전 인프라는 해킹의 주요 대상이 되어왔다. 2023년 2월, 전기차 개방형 통신 규약인 OCPP(Open Charge Point Protocol)에서 DDoS 공격과 정보 탈취가 가능한 취약점이 발견됐다. 해커는 충전 네트워크를 교란하거나 민감한 사용자 정보를 탈취할 가능성이 있었다.또한, 2020년 중국 보안기업 텐센트는 충전기를 해킹해 스마트폰에 과도한 전력을 공급함으2024.12.31 10:06
한 외신에 따르면 최근 신차에서 물리적 버튼이 점점 사라지면서 야간 주행 중 실내 조명 조절 기능마저 불편해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비용 절감을 이유로 물리적 버튼 대신 터치스크린 통합 방식을 선호하면서, 이로 인해 운전 중 조작 편의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야간 주행 시 실내 조명 문제로 가중되는 불편함과거부터 강한 빛이 야간 시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적당히 조절된 실내 조명은 계기판과 주요 컨트롤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면서도, 과도한 눈의 피로를 방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러나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서 실내 조명 밝기 조절 기능이 대부분 터치스크린이나2024.12.31 09:13
르노코리아자동차가 2025년 하반기 부산공장의 전기차 생산 전환을 목표로 대규모 설비 업데이트에 착수했다.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이번 작업은 전기차 전용 설비 구축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부산공장이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의 폴스타 4 생산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둔다.부산공장은 하나의 조립 라인에서 최대 네 가지 플랫폼 기반의 여덟 개 차종을 생산할 수 있는 혼류 생산 방식을 자랑한다. 이러한 높은 생산 효율성 덕분에 신규 차종을 추가 투입하기에 유리하지만,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 대비 약 25% 더 무거운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기 때문에 생산 설비의 하중 보강이 필수적이2024.12.31 09:05
고든 머레이 오토모티브(Gordon Murray Automotive, GMA)가 또 하나의 슈퍼카를 라인업에 추가할 예정이다. T.33과 T.50에 이어, 한층 더 고성능 모델인 T.33S가 내년 여름 공식 데뷔한다.고든 머레이 CEO는 최근 오토카(Autocar)와의 인터뷰에서 T.33S가 “더 강력하고 집중된” 버전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모델은 기본 T.33과 동일한 탄소-알루미늄 모노코크 섀시를 기반으로 제작되며, 기존 모델이 150마일(약 241km/h) 속도에서 330파운드(약 150kg)의 다운포스를 생성하는 것보다 더욱 향상된 공기역학 성능을 갖출 예정이다.무게 역시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현재 T.33의 차체 중량이 2403파운드(약 1090kg)로 매우 가볍지만, T.2024.12.31 09:05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특히 여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차량에는 다양한 매력이 담겨 있다. 강렬한 남성미, 깜찍한 외모, 안전성과 편안함까지 여심을 사로잡을 7대 차량을 소개한다.포드 레인저 랩터: 강렬한 남성미로 무장한 픽업트럭포드 레인저 랩터는 도로 위에서 강렬한 존재감을 발휘하는 픽업트럭이다. 남성미 넘치는 디자인과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이 오히려 여성 오너들을 이끈다. 높은 시트 포지션과 뛰어난 안정감 덕분에 초보 운전자도 자신 있게 운전할 수 있다. 특히, 도로에서 다른 차량에게 무시당하지 않는 압도적인 크기와 스타일로 여성 운전자들에게도 사랑2024.12.30 14:44
유럽 자동차 산업이 지속 가능성을 향해 한 발짝 더 나아간다. 최근 보도된 유로위클리(Euro Weekly)에 따르면 2027년부터 유럽 전역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량에 ‘환경 여권’이라는 디지털 문서를 의무적으로 갖추게 된다. 이는 자동차 산업의 투명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평가된다.환경 여권은 QR 코드로 연결된 디지털 기록으로, 차량의 환경적 영향을 추적한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의 생산부터 폐기까지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정보를 제공한다.환경 여권에는 용량, 전압 범위, 에너지 효율, 수명 등의 배터리 세부 정보, 배터리 생산에 사용된 원자재의 출처가 기재된 원자재 출처, 생산 및 공급망 과정의 세부 데이터2024.12.30 13:24
전기차는 일반적으로 겨울철 주행에 약점이 있다는 인식이 있다. 낮은 온도에서 배터리 효율이 저하되며, 히터와 같은 전력 소비가 주행 가능 거리를 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기차가 겨울철 눈길과 빙판길에서 내연기관차보다 안정적인 성능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이 주목받고 있다.전기차, 특히 듀얼 모터를 탑재한 모델은 각 바퀴에 구동력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이는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눈길에서 접지력을 향상시키고 휠 슬립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한다.실제로 전기차 전용 매거진 인사이드EV가 최근 북미 지역에서 테스트한 혼다 프롤로그(Honda Prologue)는 눈보라 속에서도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보여준다2024.12.30 09:34
독일 폭스바겐 그룹 80만대 전기차의 위치 데이터가 몇 개월간 인터넷에 노출됐다는 내부 고발 보고서가 확인됐다.폭스바겐 그룹의 전기차의 데이터는 그룹 소프트웨어 자회사인 카리아드(Cariad)가 보안 감독한다. 내부 고발자는 독일 대표 주간지 슈피겔(Spiegel)과 유럽 해커 협회에 전기차 위치 데이터 노출 사실과 취약점을 알렸다. 슈피겔은 보안 허점을 이용해 두 명의 독일 정치인의 위치를 정확히 추적했다. 추적을 통해 폭스바겐, 아우디, SEAT, 스코다의 차량 데이터와 폭스바겐 ID.3와 ID.4 소유자 관련 놀라울 정도로 상세한 데이터를 발견했다.슈피겔 보도에 따르면 폭스바겐 그룹 전기차 46만대의 정확한 위치와 차량 소유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