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1 09:05
인도네시아는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에게 자국내 전기자동차(EV)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것을 제안했다고 투자조정장관 루후트 판자이탄이 20일(현지시각) 밝혔다.판자이탄 장관은 앞서 일론 머스크 CEO는 세계물포럼 참석차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조코 위도도 대통령을 만났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인도네시아는 니켈과 같은 천연자원을 활용하는 산업을 구축하기를 원하고 있다. 세계 최대 니켈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전기차 배터리와 태양광 패널의 중요한 소재이기도 하다. 인도네시아는 전 세계 니켈의 40%를 공급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이 점유율을 75%로 늘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인도네시아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2024.05.14 10:14
독일 메르세데스-벤츠가 GLC SUV 하이브리드 모델에 중국 BYD 배터리 회사 핀드림스(FinDreams)의 배터리를 탑재한다고 13일(현지시각) CNEV포스트가 밝혔다. 이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외부 업체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첫 번째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새로운 GLC 하이브리드 모델은 메르세데스-벤츠와 BAIC자동차의 합작 회사인 베이징 벤츠에서 생산한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YD는 2011년 2월 신에너지 자동차(NEV)에 초점을 맞춘 합작 회사 덴자(Denza)를 각각 50%씩 자금을 투자해 설립했다. 2022년 2월에는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로 사명을 변경했고, 하반기에는 BYD가 덴자 지분을 90%로 늘렸다.BYD는 중국 2위의 전력 배터리 제조업체이며, 주2024.05.13 07:59
토요타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 위치한 EV 배터리 공장을 2025년에 생산 시작하고 2028년에 완공할 예정이라고 12일(현지시각) 오토뉴스가 보도했다.이 공장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EV)에 사용될 연간 30GWh의 EV 배터리를 생산한다.공장 건설은 2022년 하반기에 시작되었으며 현재까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초기에는 켄터키주 조지타운 공장에서 생산된 3열 EV용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다양한 EV 배터리 팩을 생산한다.이 공장은 총 10개의 생산 라인을 갖추게 될 예정이며, 이 중 4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배터리 팩 제조 전용 라인이다. 나머지 6개 라인은 미래 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배2024.05.08 15:51
BMW가 멕시코 새 공장에서 ‘노이에 클라세(Neue Klasse)’용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7일(현지시각) 컴플릿트카가 보도했다.BMW는 ‘노이에 클라세(Neue Klasse)’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첫 번째 ‘뉴 클라세’ 모델은 ‘i-Vision Neue Klasse X 컨셉트카’로 예고된 iX3를 대체하는 완전 전기 SUV이다. 내년에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어 날렵한 모습의 신형 BMW i3가 뒤를 따른다.BMW는 노이에 클라세(Neue Klasse) 두 모델을 위해 멕시코 '산 루이스 포토시(San Luis Potosí)'에 8억유로(한화 1조1700억원)를 투자한 공장에서 배터리를 생산한다.당초 SUV 모델은 헝가리에서, 세단은 뮌헨에서 생산될 예정이지만 2027년에는2024.05.02 16:29
토요타 자동차 북미(TMNA)는 1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가디나에 위치한 ‘TMNA R&D 캘리포니아 사무소’의 이름을 ‘북미 수소 본부(H2HQ)’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토요타의 이번 사무소 이름 변경은 수소 연료 전지 및 추가 수소 관련 제품과 기술을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하는 조치이다.토요타 북미 지역 사장 겸 CEO인 테드 오가와는 “토요타는 30년 넘게 수소 연료 전지 전기 솔루션 개발에 앞장서 왔으며, 앞으로도 전기화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이 확장 가능한 배기가스 제로 기술을 계속 발전시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시설의 이름을 북미 수소 본부로 바꾸는 것은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실제 제품2024.04.24 17:19
리튬 가격 급락으로 인해 타격을 입었던 앨버말(Albemarle) 주가가 최근 긍정적인 징후를 보이고 있다고 배런스가 2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리튬 가격 안정세와 중국 경제 회복 전망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리튬 가격은 2022년 전기차 붐으로 인해 급등했지만, 투자자들이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우려하면서 급락했다. 리튬 광산 확장 계획에도 불구하고, 리튬 가격은 2022년 말 정점 대비 80% 이상 하락했다. 이로 인해 알베말 주가는 67%나 곤두박질쳤다.하지만 최근 리튬 가격은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5% 상승한 리튬 가격은 1만1000달러를 넘어섰다. 앨버말은 공장 생산량 증가를 연기하고 있으며, 중국 경제2024.04.24 14:35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 닛산은 전기자동차 경쟁에서 뒤쳐졌고 글로벌 경쟁에 필요한 규모가 부족다. 닛산은 2028년까지 전고체 배터리를 생산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투자자들은 회사의 기술 발전에 대해 회의적이라고 파이낸셜타임즈가 2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닛산은 최근 전고체 배터리 공장 견학을 개최했지만, 투자자들은 회사의 기술 발전에 대해 의심을 나타냈다. 닛산은 아직 대량 생산을 이루지 못했으며, 전고체 배터리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또한 닛산은 전기차 경쟁에서 뒤쳐지고 글로벌 경쟁에 필요한 규모가 부족하다. 회사는 최근 판매 감소와 이익 감소를 겪고 있으며, 새로운 중기 계획을 발표했지만 투2024.04.24 09:17
닛산이 일본 요코하마 공장의 전고체 전기차 배터리 생산 시설을 공개했다. 생산 라인은 곧 출시될 전기자동차용 전고체 배터리 기술의 추가 개발을 앞당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23일(현지시각) 자동차 전문매체 휘치카(WhichCar)에 따르면 닛산은 곧 출시될 전고체 배터리가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약 2배에 달한다고 밝혔다. 또 우수한 충전 및 방전 성능으로 인해 충전 시간이 크게 단축되고, 재료가 저렴해 비용이 절감될 것이라고 덧붙였다.닛산은 이 공장에서 “도시 개발에서 EV를 축전지로 활용하는 것을 포함해 분자 수준의 배터리 소재 연구부터 전기차 개발 까지 폭넓은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2024.04.23 17:09
최근 전 세계적으로 리튬 부족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 리튬은 전기자동차(EV) 배터리의 주요 원료이기 때문에 리튬 부족은 전기차 생산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미국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 속도가 빠르지만, 리튬 생산량은 부족해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리튬 부족 심각…EV 생산에도 영향22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정부는 리튬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전기차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 리튬 생산 확대에 힘쓰고 있다. 3월에는 에너지부가 리튬 생산 프로젝트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연방 정부는 환경 규제를 완화하고 리튬 채굴 허가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도2024.04.23 14:01
미국과 유럽이 현지 공급망 구축에 힘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 기준 주요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여전히 아시아에 집중돼 있다고 비주얼 캐피탈리스트가 2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CATL, 10년 만에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데이터 분석 기업 보로노이에 따르면, 2023년 총 배터리 공급량(메가와트시 기준)을 기준으로 상위 10개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순위에서 상위 3개사는 모두 아시아에 근거지를 두고 있다.CATL은 10년도 채 되지 않아 빠르게 성장하며 세계 최대 규모의 배터리 제조업체로 자리매김했다. CATL은 현재 시장 점유율 34%를 차지하고 있으며, 테슬라 모델 Y, 상하이자동차그룹(SAIC)의 MG4/Mulan, 다양한 리샹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