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1:03
슬로바키아가 스웨덴, 노르웨이, 독일, 프랑스에 이어 유럽에서 인증된 전기차 배터리 셀을 생산하는 5번째 국가가 됐다.TASR 뉴스와이어는 22일(현지시각) 슬로바키아가 이노뱃(InoBat)이 보데라디(Voderady)에서 전기자동차 배터리 셀 생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이노뱃은 “우리는 셀을 제조할 뿐만 아니라 각 고객의 요구에 맞게 셀을 만든다. 이 절차에는 특별한 지식과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며, 슬로바키아에서 셀 생산 시설을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2024.04.22 15:26
전기 자동차와 지속 가능한 기술 혁신으로 주목받는 비야디(BYD)가 자율 이동 로봇(AMR)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포워드엑스 로보틱스(ForwardX Robotics)와 손잡고 배터리 생산 라인을 혁신한다고 22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 파트너십은 비야디의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친환경 제조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비야디, 포워드엑스 로보틱스 '맥스 ARM' 도입이날 피알 뉴스와이어에 따르면 이야디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생산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포워드엑스 로보틱스의 AMR과 맞춤형 자율 지게차를 도입했다. 이전 노동 집약적인 방식은 비용이 많이 들고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의 요구에2024.04.19 16:51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 시대를 향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전고체 배터리는 차세대 에너지 저장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고 안전하며, 더 빠른 충전 속도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진 전고체 배터리는 전기차의 주행 거리와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전고체 배터리는 아직 초기 개발 단계이며, 상용화까지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높은 생산 비용, 기술적 어려움, 안전성 우려 등이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전고체 배터리가 실제로 전기차 시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자동차 전문매체 카 버즈(C2024.04.19 13:52
중국의 배터리 업체 CATL은 4월 상반기에 두 가지 획기적인 신제품 출시로 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150만 킬로미터 주행 가능 거리와 15년 보증을 자랑하는 획기적인 전기 자동차 배터리 팩과 더불어, 5년 동안 성능 저하 없이 사용 가능한 혁신적인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을 선보이며 시장 선점에 적극 나섰다고 에너지 믹스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150만 킬로미터 전기차 배터리...장거리 주행 가능성 극대화새로운 LFP(리튬철인산염) 배터리 팩은 버스, 소형 트럭, 대형 트럭 등 다양한 차량에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CATL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유톤그 헤비인더스트리 (Yutong Heavy Industries)의 대형 버스에 탑재될 예정이2024.04.19 12:36
볼보 자동차와 CATL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협력 각서를 체결했다고 18일 중국 상하이 증권 네트워크 뉴스가 보도했다. 이번 협력은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분야에서 양사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며, 순환 경제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협력 각서에 따르면 볼보 자동차는 폐기 및 사용된 배터리를 CATL 인증 다운스트림 공급업체에 제공한다. CATL은 폐 배터리에서 니켈, 코발트, 리튬 등의 금속 재료를 추출하여 재활용한다.양사는 재활용 소재도 활용에 합의했다. CATL은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여 새로운 배터리를 생산하고, 이를 새로운 볼보 자동차에 공급하기로 했다다. 또 재활용 생산 프로세스가 품질 기준을2024.04.18 17:39
전기차용 전고체 배터리 전문기업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 주가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미국 투자전문매체 인베스터플레이스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퀀텀스케이프 주가는 2020년 12월 정점 이후 침체를 겪고 있지만, 최근 긍정적인 개발 소식에 주가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퀀텀스케이프는 오는 24일에 1분기 실적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며, 이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긍정적인 개발지난 2월 퀀텀스케이프는 기술 및 제조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시바 시바람 박사를 새로운 최고경영자(CEO)로 임명했다.배터리 셀 시험에서도 진전을 보이고 있다. 퀀텀스케이프는 프로토타입 배터리 셀이 실2024.04.18 15:28
전기차(EV) 열풍이 세계를 강타하고 있으며, 이는 핵심 자원인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촉발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 이번 배터리 붐이 과연 지속 가능성이 있는지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공급망 변곡점에 직면하여 과잉 공급과 가격 하락 가능성이 점점 더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18일(현지시간) DAX 스트리트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전기차 및 고정식 저장 장치(ESS)용 리튬 이온 배터리 수요는 약 950GWh(기가와트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현재 배터리 제조 용량은 2600GWh로서 수요를 3배 이상 충족할 수 있는 수준이다.2024년 말에는 더욱 극적인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2024.04.17 17:43
최근 전기차(EV)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해 배터리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 전고체 배터리가 그 중심에 있다. 전고체전지는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대체한 배터리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안전성과 에너지 밀도가 높고 충전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대만의 시장 조사 및 컨설팅 업체 트렌드포스(TrendForce)는 17일(현지시각) 현재 전고체 배터리 개발은 일본, 한국,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들이 주도하고 있다고 전하며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이 뒤쳐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트렌드포스는 일본의 도요타와 파나소닉, 한국의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2024.04.17 14:46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 닛산은 2029년 초까지 전기 자동차 (EV)용 전고체 배터리를 대규모 생산하기 시작할 계획이라고 1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또한 차세대 모델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거대한 주조 기계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날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닛산은 이번 투자를 통해 전기차 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피하고 기존 업체들을 따라잡기 위해 신기술에 적극 투자할 계획이다.테슬라, 비야디와 같은 경쟁업체들은 이미 배터리 구동 자동차 생산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일본에서 세 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업체인 닛산은 먼저 도쿄 인근 요코하마에 있는 파일럿 공장에서 전고체 배터리의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수행하고 개발할2024.04.16 14:33
전 세계 과학자들은 리튬 이온 배터리의 수명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는 획기적인 연구를 진행해 왔다고 미국의 와이테크가 1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독일 과학연구기관(HZB)과 훔볼트 대학교의 필립 아델헬름 교수가 이끄는 국제 연구팀은 꾸준한 흐름 대신 고주파 펄스 전류를 사용하면 배터리 마모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기존 충전 방식의 단점리튬 이온 기술은 스마트폰 전원 공급부터 전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현대 휴대용 전원의 필수 요소다. 하지만 이러한 배터리는 여러 번 충전하면 용량이 감소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번 연구는 혁신적인 충전 방식이 배터리 환경에 혁명을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