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 15:16
과학자들이 전고체 리튬 이온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신소재를 발견했다고 일렉트로닉 엔지니어링 저널이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신소재는 높은 이온 전도도와 공기 안정성을 갖춘 피로클로르형 옥시불화물로,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현재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여 높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하지만, 발화 위험과 누출 가능성이 존재하는 안전성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액체 전해질은 저온에서 성능이 저하되고 수명이 짧아지는 단점이 있다.이번에 발견된 피로클로르형 옥시불화물은 기존2024.04.02 16:20
중국은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최초의 대량 생산 전기차를 공개하며 전기차 기술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고 마이 일렉트릭(My Electric)이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획기적인 발전은 전기차 기술의 미래를 재정의하고 더 넓은 채택을 가속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혁신의 선두에 서 있는 중국중국은 전기차 판매량 뿐만 아니라 기술 혁신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다.주요 국영 기업, 전자상거래 거대 기업, 하이테크 부동산 개발업체의 파트너십은 전고체 배터리 차량의 대량 생산을 달성했다.미래를 보여주는 '지지 L6''지지 L6'는 세계 최초의 양산형 전고체 배터리 전기차다.130kWh 배터리 용량으로 중국 CLTC(중2024.04.02 09:55
중국 배터리 기업 CATL과 거래했다고 포드를 비판했던 제너럴 모터스(GM)이 ‘똑 같은 거래'를 하고 있다.지난달 29일(현지시간) 카 뉴스 차이나(Car News China)는 GM이 CATL과 미국 배터리 공급 계약을 협상 중이라고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논의 중인 거래는 CATL의 LFP 배터리 기술에 대한 GM 라이센스 계약과 함께 미국이나 멕시코에 위치한 합작 배터리 공장 형태로 북미 지역에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다. 포드와 GM이 CATL과 협력하는 프로젝트는 북미 배터리 시장의 구성을 바꿀 수 있다고 카 뉴스 차이나는 지적한다. 현재 일본과 한국 기업이 북미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다.GM은 현재 CATL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지만 그 관계는 중국2024.04.01 15:02
후지필름이 배터리 분야에서 공격적인 특허 출원 전략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고 온라인 매체 베르딕이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후지필름은 총 48개의 배터리 관련 특허를 출원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는 후지필름의 전고체 이차전지 기술 개발에 대한 꾸준한 투자와 노력의 결과로 해석된다. 후지필름은 무기 고체 전해질, 활물질, 전도성 보조제, 고분자 바인더, 분산매 등 특정 성분으로 구성된 전고체 이차전지용 전극 조성물을 개발했다. 이 조성물은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이와 함께 후지필름은 리튬 기반 고체 전해질도 개발했다. 이 전해2024.03.29 16:43
인도네시아 아구스 구미왕 카르타사스미타(Agus Gumiwang Kartasasmita) 산업부 장관은 자체 전기자동차(EV) 배터리 생산으로 EV 가격을 최대 30%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28일 안타르뉴스가 보도했다.카르타사스미타 장관은 자카르타에서 ”(배터리 자체 생산으로) 전기차 가격이 20~30% 정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그는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전기차 가격의 40~50%에 달할 정도로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고 지적하고, 친환경차 가격을 인하하기 위해 인도네시아에서 배터리를 국내 생산하는 방안을 제안했다.장관은 또 자국에서 제조된 EV 배터리가 전기차 가격을 낮추는 것 외에도 해당 차량의 국내 부품 수준(TKDN) 가치를 높2024.03.29 15:40
제너럴 모터스(GM)가 중국 배터리 대기업 CATL과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기술 라이센스 계약 및 북미 합작 공장 설립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기자동차 전문매체 일렉트렉(Electrek)이 2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번 협력이 성사되면 GM은 전기차 생산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GM, 2023년 전기차 판매 목표 미달GM은 2023년 전기차 판매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소프트웨어 결함, 물류 지연 등 여러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자(CEO)는 2024년을 '실행의 해'로 삼고 정상 궤도에 오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얼티엄 기반 모델 생산 증가GM은 디트로이트 배터리 공장에서2024.03.29 14:26
전기자동차용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는 미국의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는 2025년부터 전고체 배터리를 대량 생산할 계획이라고 29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는 작년에 예정되었던 생산 시작 시점보다 1년 늦어진 것다. 고객 피드백 반영 및 생산 일정이날 브레이킹 레이티스트 뉴스(Breaking Latest News)에 따르면 최근 퀀텀스케이프에 합류한 시바 시바람(Siva Sivaram) 최고경영자(CEO)는 "알파-2(Alpha-2-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셀) 납품은 상용화 경로에서 중요한 이정표"라고 강조했다. 시바람 CEO는 고객 피드백을 통해 개선점을 파악하고 협업을 강화해 제품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새로운 제품 반복을 고객에게2024.03.28 16:29
전기차(EV) 산업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배터리 시장은 여전히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다. 미국의 투자전문매체 인베스터플레이스는 28일(현지시각) 현재 하락세를 보이는 상황은 오히려 매수 기회로 볼 수 있으며, 2분기에 투자할 만한 배터리 3 종목을 소개했다.1. 파나소닉 홀딩스 (PCRFY)파나소닉 홀딩스는 테슬라의 주요 배터리 공급업체로서 전기차 시장 성장의 직접적인 수혜자가 될 수 있다. 또한 2031년까지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25% 증가시키는 목표를 설정하며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외에도 테슬라 외 다양한 자동차 회사에 배터리를 공급하며 고객 기반을 다변화하고 있다. 현재 파나소닉의 P/E 비율은2024.03.28 15:20
중국은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에서 세계적인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차세대 배터리 기술로 주목받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서는 일본, 대만, 프랑스 등에 뒤처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에너지 산업 전문매체 에너지 인텔리전스(Energy Inetlligence)가 2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주요 경쟁국, 전고체 배터리 개발 가속화보도에 따르면 일본의 토요타는 2027년부터 전고체 배터리 구동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며, 대만의 프로로기움은 같은 해에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프랑스의 블루 솔루션스와 미국 스타트업 퀀텀스케이프도 독일 자동차 회사 다임러와 폭스바겐과 함께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중국, 전고체2024.03.27 15:03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2025년까지 전기차(EV) 배터리 가격이 2023년 대비 40% 가까이 급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전기차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배터리 가격 하락 요인배터리 가격 하락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우선, 금속 가격 하락과 지속적인 배터리 제조 혁신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제조업체들은 배터리 생산 과정을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실리콘과 같은 새로운 재료를 도입하여 충전 효율성과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고 있다.또한, 고체 배터리 기술의 발전은 미래 배터리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