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9 11:23
BMW가 차세대 전기차 '노이에 클라세(Neue Klasse)'를 위한 글로벌 배터리 생산 네트워크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BMW는 28일(현지시각) 2025년부터 생산될 노이에 클라세에 탑재될 6세대 고전압 배터리를 위해 독일, 헝가리, 중국, 멕시코, 미국 등 5개국에 새로운 조립 공장을 설립 중이라고 밝혔다.원통형 셀은 2025년 출시 예정인 BMW의 노이에 클라세(Neue Klasse) EV 라인 생산에 사용될 예정이다. BMW는 새로운 배터리가 에너지 밀도, 충전 시간 및 주행거리에서 큰 진전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이 회사는 이미 뮌헨 근처 파스도르프에 있는 제조센터에서 프로토타입 배터리 셀을 생산하고 있으며, 배터리는 회사의 새로운 자동차 공장2024.08.23 02:16
토요타와 수소 연료 전지 엔진 제조업체 중국 시노하이텍의 합작법인 ‘토요타 시노하이텍 연료전지’가 베이징에서 생산 시설을 가동을 시작했다고 22일(현지시각) 이차이글로벌이 보도했다.토요타가 베이징 시노하이텍과 합작을 통해 건설한 이 시설은 연간 1만 개의 연료 전지 시스템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생산 시설뿐만 아니라 연구 개발, 테스트, 수소 충전소 등 모든 인프라를 갖춰 수소차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이번 투자를 통해 토요타는 중국 시장에서 수소차 기술 개발과 생산을 가속화하고, 중국 정부의 탄소 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중국은 수소차를2024.08.20 10:05
대만의 전자제품 제조업체 폭스콘은 인도에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 사업부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19일(현지시각) 힌두스탄타임즈가 보도했다. 이는 전기자동차(EV) 부문에 초점을 맞춘 행보다. 폭스콘 회장 영 리우(Young Liu)는 인도 산업부 장관과 타밀나두 주에서 BESS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폭스콘은 이미 대만에 첫 번째 BESS 사업부를 설립했고, 인도네시아에도 BESS 공장 설립을 논의 중이다. 이번 인도 BESS 사업부 설립은 폭스콘의 인도 내 전기차 제조 사업을 보완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우 회장은 “전기차 생산이 곧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폭스콘은 현재까지 인도에 14억 달러(약 1조8000억원) 이상을 투자했으며2024.08.19 11:22
독일의 스포츠카 명가 포르쉐가 바르타에 투자하며 전기차 시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포르쉐는 바르타의 자동차 배터리 자회사인 ‘V4Drive Battery’의 지분 대부분을 인수하고, 회사의 재정 재편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18일(현지시각) 스타커넥티드가 보도했다.바르타(Varta)는 독일의 오랜 역사를 가진 배터리 제조 회사다. 특히, 미니형 배터리 분야에서 강점을 보여왔으며, 시계, 청력 보조 기기, 전자 기기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배터리를 생산해 왔다. 자동차 배터리 부문에서는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배터리 개발과 생산을 한다.포르쉐는 V4Drive Battery 인수에 약 3310만 달러를 투자하며, 현물 출자 방식으로 지분2024.08.16 11:43
중국을 대표하는 리튬이온 배터리 소재 기업 BTR이 모로코에 3억6600만달러(약 5000억원)를 투자하는 계약 서명식을 가졌다고 15일(현지시각) MWN이 보도했다. BTR은 이번 투자를 통해 모로코 탕헤르 기술 도시에 연간 6만 톤의 리튬이온 배터리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생산 능력은 연간 6만톤으로, 공장 건설에는 약 2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로코는 이 합작 사업을 통해 25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BTR은 우수한 기술력과 생산 규모를 바탕으로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모로코 투자를 통해 BTR은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확장하고,2024.08.14 17:29
중국 전기자동차 스타트업 지커(Zeekr)가 업계를 놀라게 하는 초고속 충전 배터리를 공개했다. 이 배터리는 단 10분 30초 만에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그동안 업계 선두주자로 여겨지던 테슬라를 뛰어넘는 성과를 보였다. 지커의 새로운 배터리는 기존 배터리 충전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전기차 충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테슬라의 모델 3은 15분 충전으로 282km 주행이 가능한 것과 비교하면 지커의 기술은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준다.추운 날씨에도 강점을 갖고 있다. 지커 배터리는 영하 10도의 저온에서도 30분 이내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기존 전기차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저온 성2024.08.14 16:21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13일 최근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 자사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모든 모델의 약 80%에 중국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파라시스 배터리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파라시스 에너지는 어떤 회사파라시스 에너지는 2009년 중국에서 설립된 이후 급성장하며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한 기업이다. 대표는 왕위이고, 본사는 중국 장쑤성 간저우에 있다. 2021년 매출과 출하량 기준 세계 10위권에 진입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벤츠는 2010년대부터 전기차 전환을 본격화하면서 초기 모델에 LG에너지솔루션 등의 배터리2024.08.14 02:23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자동차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배터리 수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배터리는 전기차의 심장과 같아 수명이 짧아지면 주행 거리가 줄어들고 성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용인 수지에 거주하는 50대 A씨의 경우, 전기차를 구매한 지 3년이 지난 후 주행 가능 거리가 20% 감소하고 충전 시간이 30분 이상 늘어났다.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점검 결과 배터리 성능 저하가 확인되었고, 배터리 관리 시스템 업데이트를 통해 일부 성능을 회복할 수 있었다.전기차 배터리 수명은 단순히 운전자의 관심과 노력으로 얼마든지 늘릴 수 있다. 전기차를 더 오래, 효율적으로 이용할2024.08.12 11:45
최근 전기차 화재가 잇따르면서 사회적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는 8시간 넘게 진화되지 않아 주변 차량과 시설에 큰 피해를 입히고, 주민들에게 큰 불안감을 안겼다. 이처럼 전기차 화재가 늘어나면서 '전기차는 위험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전기차 출입을 제한하는 곳까지 등장하고 있다.하지만 막연한 공포감만 앞세우기에는 의문이 남는다. 과연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화재 위험이 더 높을까? 실제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전기차 vs 내연기관차, 누가 더 위험할까2017년 1건이었던 전기차 화재는 2023년 72건2024.08.02 07:51
테슬라의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 4680 배터리 양산을 위한 국내 배터리 기업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LGES)과 삼성SDI가 4680 배터리 설계 양산에 박차를 가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삼성SDI는 2025년 초까지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의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당초 계획보다 1년 이상 앞당겨진 것으로, 충청남도 천안 공장에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이미 제너럴 모터스 등 주요 고객사에 프로토타입을 공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조한제 삼성SDI 부사장은 “46시리즈 배터리 양산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미 전기 자전거 등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