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03 10:28
중국 내에서 수십 개의 신생 EV 제조업체들이 난립하여 스스로 '비야디(BYD)'나 '테슬라'와 같은 글로벌 EV 선도 기업의 경쟁자임을 자처하고 나서고 있다. 하지만, '자금 조달의 벽'이 너무 높아 자멸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테슬라 쫓다 가랑이 찢어진 격"이라는 평가가 따르고 있다.중국의 EV 완성차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자 심리를 조사한 결과 투자자들은 "어떤 스타트업에도 투자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중국 EV 업계에서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글로벌이코노믹이 파헤쳤다. <편집자 주> ■ EV 제조업체 난립, 인기 부심에 수익성 왜곡도 상하이에 거점을 둔 '세일링 캐피탈(Sailing Capital)'의 매니징 디렉2019.05.07 07:30
유럽시장을 겨냥해 현대자동차가 내놓은 전기차 코나 일렉트로가 독일 시장에서 일시적으로 주문 접수가 중단된다.6일(현지시간) 독일 매체에 따르면 주문 시스템을 새 모델 연도로 변환하기 위해 앞으로 2주동안 코나 일렉트로의 주문 접수가 이뤄지지 않는다고 현대차가 밝혔다. 현대차는 모델 연도와 해당 컴퓨터 프로그램 변경 여부는 나라마다 사정이 다르다며 덴마크와 프랑스, 네델란드,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 다른 유럽국가에선 주문이 여전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노르웨이에선 지난해 7월 2일 이후 접수된 주문에 대해선 내년 하반기부터 배송이 이뤄진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또 독일 시장에서 또 다른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2019.04.29 12:49
자동차 전장부품 전문기업 현대모비스가 생체(지문) 인식과 고도로 암호화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키 시스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는 사용자의 편의와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시대 핵심인 보안에 초점을 맞춘 혁신 기술인 셈이다. 현대모비스는 운전자의 지문으로 차량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는 ‘지문 인증 스마트키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지문 인식 스마트키는 미래 자동차 기술 트렌드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장 기술과 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을 통해 사람과 차량 간 연결성을 극대화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문 인증 스마트키는 차량 시스템에 운2019.04.22 18:25
최근 개봉한 한국 영화 3편에서 국산차와 수입차가 치열한 홍보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중에서도 국산차 1위 업체인 현대자동차와 국내 수입차 1위인 벤츠가 맞붙었다. 강지은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크게 될 놈’은 1988년부터 1991년까지 목포 인근 안좌도와 서울에서 일어난 사건을 다루고 있다. ‘크게 될 놈’에서 벤츠는 두 차례 등장하면서 강한 인상을 남기고, 현대차 스텔라의 후면부가 스크린에 나온다. 영화가 대부분 교도소를 배경으로 하면서 차량 등장은 극 초반 세 번이 전부이다. 장물아비 김 사장이 메르세데스-벤츠 세단을 타면서 극중 벤츠 엠블럼이 두 번 확실하게 카메라에 잡힌다. 정부가 1988년 올림픽을 앞2019.04.22 18:24
기아자동차가 유럽 전기자동차 생산거점으로 동유럽 슬로바키아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 국가 가운데 슬로바키아가 전기차 생산기지로 거론되는 데에는 기아차가 슬로바키아 질리나 공장에서 시드, 스포티지. 벤가 등 휘발유와 디젤모델 차량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아차는 질리나 공장에서 휘발유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을 만들고 있어 질리나 공장 인근에 전기차 생산기지를 만들어 차량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와 함께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 등 주요 전기차 배터리업체들의 행보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은 최근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늘릴 계획이며 슬로바키아 등2019.04.12 17:56
아시아의 거대 배터리 업체들이 유럽 전기차 시장 확대에 발맞춰 유럽에서 배터리 셀 생산을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유럽 자동차 기업들도 독자적인 배터리 셀 생산 계획을 세우며 경쟁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리서치 회사 피치 솔루션에 따르면 유럽에서의 배터리 셀 생산량 부족은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차 판매를 늘리려는 야심찬 계획에 장애 요인이 된다. 아시아에서 배터리를 가져오는 데는 많은 비용이 소용되기 때문이다. 중국은 현재 전세계 리튬이온전지 생산량의 60%를, 이어 일본이 17%, 한국은 15%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LG화학,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 중국의 CATL 등 거2019.04.12 15:10
아시아의 거대 배터리 업체들이 유럽 전기차 시장 확대에 발맞춰 유럽에서 배터리 셀 생산을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유럽 자동차 기업들도 독자적인 배터리 셀 생산 계획을 세우며 경쟁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리서치 회사 피치 솔루션에 따르면 유럽에서의 배터리 셀 생산량 부족은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차 판매를 늘리려는 야심찬 계획에 장애 요인이 된다. 아시아에서 배터리를 가져오는 데는 많은 비용이 소용되기 때문이다. 중국은 현재 전세계 리튬이온전지 생산량의 60%를, 이어 일본이 17%, 한국은 15%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LG화학,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 중국의 CATL 등 거대 아시아 업체들은 유2019.04.12 15:10
인도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향후 3년간 전기자동차 시장을 키우기 위해 14억 달러의 보조금을 지원키로 했다고 현지 매체가 1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인도 내 전기차 보급이 확산되고 관련 업체들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보조금은 버스와 2륜차, 3륜차를 망라한 다양한 전기차들을 구매할 때 지급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로 지원대상을 제한했다. 첨단기술을 적용한 전기차 보급을 촉진하겠다는 정책적 의도로 풀이된다. 인도 정부는 이번 보조금 정책으로 이륜차 100만대, 삼륜차 50만대, 사륜차 5만5000대, 버스 7000대의 구입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륜차와 사륜2019.04.11 15:07
폭스바겐그룹은 전기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리튬을 중국 간펑그룹과 향후 10년간 공급받기로 했다. 폭스바겐그룹은 중국의 두 번째로 큰 리튬 생산 업체인 간펑과 10년 간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10년 동안 70종류 이상의 순수 전기자동차 모델을 제조할 수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호주의 스몰캡스 등 외신이 1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폭스바겐은 최근 간펑리튬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간펑은 올해부터 2030년까지 폭스바겐의 모든 모델에 2200만대 이상의 차량에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했다. 종전 생산목표 1500만대보다 늘어난 것으로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폭스바겐의 목표를 의미한다. 폭스바2019.04.02 16:30
파리에서 100대의 수소 택시를 운행하고 있는 파리지앵 일렉트릭 택시회사(Parisian Electric Taxi Company)는 스페인 사라고사에서 수소 택시를 운행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엘 빠이스 등 스페인 지역 매체가 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사라고사 지역의 수소 재단과 택시조합 등 관련 기관과 기업가들이 수소 택시 운행 문제를 협의하고 있으며 파리지앵 일렉트릭도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택시조합 측은 수소차에 미래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며 매연을 배출하지 않는 새로운 유형의 차를 채택할 의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택시조합은 상공회의소와 함께 수소차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의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