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08:59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15일 중국을 방문해 중국 자동차가 독일 시장에 출시되는 것을 환영 하지만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해서는 경고했다고 DW닷컴이 보도했다.숄츠 총리의 이번 중국 방문은 유럽 연합이 더 저렴한 들어오는 중국 전기 자동차로부터 블록내 제조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징벌적인 관세를 고려하는 동안 이루어졌다.이번 방문에는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인 메르세데스-벤츠, BMW, 화학회사 BASF의 CEO를 포함해 12명의 최고 경영자(CEO)들이 함께했다. 유럽 최대 자동차 제조사인 폭스바겐은 불참했다.3일간 중국을 방문 중인 숄츠는 첫날 상하이 통지대학교에서 연설에서 “분명히 해야 할 유일한 것은 ‘공정한 경쟁’이라고2024.04.15 17:05
전기 자동차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많은 전기차 제조 기업 가운데 테슬라와 BYD는 두드러지는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다. 테슬라는 오랜 기간 시장을 선도해왔지만, 최근 BYD의 공격적인 시장 진출로 양강 체제가 형성됐다. 2023년 4분기에는 BYD가 전체 EV 판매량에서 테슬라를 앞섰지만, 2024년 1분기에는 테슬라가 다시 1위 자리를 되찾았다.두 회사 모두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EV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혼란을 줄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테슬라와 BYD의 주요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구매 결정을 참조가 되도록 한다.∙ 고가 테슬라, 저가 BYD테슬라: 고급 이미지에2024.04.11 08:36
세계 최대 리튬 이온 배터리 공급업체인 CATL 로빈 젱(Robin Zeng) CEO는 전고체 배터리를 비실용적이고 안전하지 않다고 규정했다. CATL의 창립자이기도 한 로빈 젱(Robin Zeng) 박사는 10일(현지시각) 파이낸셜 타임스에 전고체 배터리 기술이 신뢰할 수 없고 내구성이 부족하며 현재의 모습으로는 해결되지 않은 안전 문제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중국에 본사를 둔 CATL은 세계 최대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업체로, 2023년 전 세계 공급량의 36.8%를 점유해 BYD(15.8%)를 앞질렀다. 리튬 이온은 2024년 새로운 전기 자동차에서 가장 일반적인 배터리 유형으로 테슬라 , 현대자동차 , BYD , MG , 포스쉐 및 포드 등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널리2024.04.09 09:30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최근 중국을 방문해 중국산 전기자동차(EV)의 미국 시장 진출에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옐런 장관은 "중국이 자동차 시장에 홍수를 일으키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라며, 값싼 중국산 수입품이 미국 자동차 산업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이에 맞서 중국 상무부 왕문타오 장관은 유럽 순방을 시작하며 EU의 중국산 전기차 보조금 조사에 대해 반격에 나섰다. 왕 장관은 중국 EV 제조업체들이 경쟁 우위를 얻기 위해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강조하며, EU의 조사를 "보호주의적 행위"라고 비판했다.세계 전기차 시장을 놓고 미국·EU와 중국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블록을 형성할 조2024.04.08 09:18
일본은 평균 이상의 소득, 탄탄한 자동차 산업, 높은 신차 구매율, 신기술을 포용하는 문화 등 전기자동차(EV) 분야의 선두 주자가 되기 위한 모든 조건을 충족했다. 하지만 지난해 일본에서 판매된 신차 중 전기차는 1.8%에 불과했다. 지난주 블룸버그 그린(Bloomberg Green)은 일본이 전기차 보급이 가장 뒤쳐진 국가라고 밝혔다. 일본은 왜 전기차 보급이 늦어졌는지 이유를 알아본다.전기차보다 수소차, 잘못된 판단세계 최대의 EV 제조업체 테슬라는 일본의 ‘거부감’에 주목했다. 지난 1월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일본의 ‘인식 부족’을 비난했습니다. 머스크는 1월 실적발표에서 “우리의 일본시장 점유율은 현저히 낮다2024.04.05 10:37
전기차는 친환경 자동차로 각광받고 있지만, 중고차 값이 낮아서 구매를 꺼리는 주요 장애물로 떠오르고 있다고 미국 경제방송 CNBC가 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에서 1~5년 된 중고 전기차의 평균 가격은 지난 12개월 동안 31.8% 하락했다. 이는 비교적 노후된 내연기관 차량의 평균 가격 하락 3.6%에 비해 8배 이상 높은 수치다.전문가들은 이러한 낮은 재판매 가치가 새로운 전기차 구매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아이씨 카(iSeeCars)의 수석 분석가 카를 브라우어(Karl Brauer)는 "새 자동차의 초기 가치 하락은 가장 비싼 비용 중 하나이며, 전기차의 급격한 가치 하락은 구매자들의 관심을 줄일 수2024.04.04 10:31
BYD, 샤오미 등 중국 전기차(EV) 기업의 공격적인 공세에 밀려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는 테슬라에게 인도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까?테슬라가 전기차 생산을 위한 인도 진출을 본격화한다. 테슬라는 4월 말까지 현장 조사 팀을 파견해 마하라슈트라, 구자라트, 타밀나두 지역을 중심으로 공장 설립 가능성을 타진할 예정이다.중국 EV에 고전, 인도에서 타개 노려2024년 1분기 전기차(EV) 판매량 경쟁에서 테슬라와 BYD는 각각 38만6810대와 30만대를 판매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테슬라가 판매량에서는 BYD 앞섰지만 전년 동기보다 8.5% 감소, 13% 증가한 BYD에 성장세에서는 밀렸다.테슬라는 이러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가격 인하2024.04.03 12:38
일본의 자동차, 배터리 제조업체가 이르면 4월부터 전기차 배터리 관련 제조 및 사용 데이터를 공유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2일 요미우리에 따르면 경제적 안보를 위해 배터리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제조사들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유럽과 미국 등의 환경 규제 대응, 제품 신뢰성 제고, 관련 서비스 확대 목표 등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이 프로젝트는 일본 정부가 주도하는 일련의 산업간 데이터 협업 중 첫 번째 사례가 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먼저 지휘할 조직이 설립되고, 이 조직은 일본 경제산업성으로부터 ‘공익 디지털 플랫폼’ 인증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이번 프로젝트에는 토요타자동차, 혼다자동차, 토요타와 파나2024.04.03 09:54
2024년 1분기에 스마트폰 제조 기업에 관한 두 가지 눈에 띄는 뉴스가 있다. 애플이 전기차 프로젝트를 취소했다는 소식과 샤오미가 첫 번째 전기차(EV)를 출시했다는 것이다.애플은 왜 10년의 시간을 들이고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고, 샤오미는 자동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지 3년 만에 자동차를 만들 수 있었을까? 전문가들은 자동차 공급업체는 이러한 결과가 여러 가지 요인에 기인한다고 말했다.두 회사의 EV 생산에 대한 노력은 두 회사가 처한 환경, 지정학, 최근 몇 년간 미래 자동차 개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또한 애플과 샤오미는 자동차 사업에 대해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취했다.애플의 ‘고가 정책’ EV 시장에 안 맞아업계2024.04.02 09:25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테슬라는 지난 해 미국 텍사스 공장의 고용을 거의 두 배로 늘려 오스틴에서 가장 큰 고용주인 슈퍼마켓 체인 HEB 와 ‘채용 경쟁’을 했다.샌안토리니오 익스프레스는 1일(현지시간) 기획기사를 통해 전기 자동차, 배터리 및 태양광 패널을 생산하는 테슬라는 2023년 말 기준으로 2만2777명을 고용, 1년 전보다 1만2300명에서 1만명 넘게 증가했다고 밝혔다.이는 테슬라가 2021년 말 본사를 오스틴으로 이전하고, 2022년 4월 텍사스에 거대한 기가팩토리를 개장한 이후 급속 성장세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 공장은 모델 Y SUV를 만드는 것 외에도 스테인리스 스틸 사이버트럭의 생산을 늘리고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 내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