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자동차 산업이 탄소 배출 규제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처하면서,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 일부 국가들이 브뤼셀의 유럽연합(EU)에 벌금 부과 규정 완화를 요구하고 나섰다고 17일(현지시각) 외신이 보도했다.
2025년부터 강화되는 탄소 배출 규제를 맞이하여 많은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이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프랑스, 이탈리아 등을 중심으로 벌금 부과 규정을 완화하여 유럽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프랑스의 아그네스 파니에-루나셰 생태학적 전환 장관은 “벌금 부과는 역효과를 낳아 유럽 산업을 약화시킬 뿐”이라며 유연성을 요구했다. 이탈리아, 체코, 슬로베니아 등도 비슷한 입장을 보이며, 벌금 부과가 유럽 자동차 산업의 혁신과 개발을 저해하고 세계 무대에서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유럽연합은 규제 완화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워프크 훅스트라 EU 기후 위원은 벌금 부과 규정 완화가 업계나 기후에 어떤 도움이 될지 의문을 제기하며, 업계 관계자들이 정책의 예측 가능성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럽 자동차 산업은 높은 제조 비용, 전기차 전환 부진, 중국 시장과의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탄소 배출 규제 강화는 이러한 어려움에 더욱 기름을 부은 격이다.
유럽연합은 2035년까지 화석 연료를 연소하는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는 등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야심찬 목표를 설정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들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
탄소 배출 규제 강화에 따른 부담으로 폭스바겐, 포드 등 유럽의 주요 자동차 제조사와 부품 업체들이 대규모 해고를 단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