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모터즈

글로벌모터즈

볼보, 미국 생산 EX90 배터리 공급처 다변화.. SK온 유력 후보

메뉴
2 공유

이차전지

볼보, 미국 생산 EX90 배터리 공급처 다변화.. SK온 유력 후보

이정태 기자

기사입력 : 2025-02-13 08:41

볼보 EX90이미지 확대보기
볼보 EX90
중국에서 수입되는 전기자동차(EV) 배터리 관세가 25%로 급증하면서 볼보 자동차는 미국에서 생산될 EX90 크로스오버에 대한 새로운 배터리 공급처를 찾고 있다고 12일(현지시각) 야후파이낸스가 밝혔다.

짐 로완 볼보 CEO는 “미국의 관세 인상으로 중국 CATL의 배터리를 사용하여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리지빌에서 조립되는 EX90의 수익성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로완 CEO는 지난 6일 애널리스트 콜에서 “미국 내 현지 배터리 제조업체를 확보하여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라고 했다.

글로벌 자동차 예측 데이터베이스 기업 오토포캐스트 솔루션스(AutoForecast Solutions)는 볼보가 올해 미국에서 최대 2만2000대의 EX90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며, 배터리가 EV 비용의 약 3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미국 국방부는 CATL을 중국군과 관련 있는 기업 목록에 추가했다. 이 목록에 포함된 기업과의 거래는 금지될 수 있다. CATL은 해당 지정이 실수이며 군사 관련 활동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볼보는 미국에서 생산이 가능한 배터리 공급업체를 물색하고 있다.

SK온 미국 조지아 EV 배터리 플랜트이미지 확대보기
SK온 미국 조지아 EV 배터리 플랜트


한국 SK온은 조지아주 커머스에 26억 달러(약 3조7700억원) 규모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 AESC는 켄터키주 볼링그린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플로렌스에 셀 공장을 건설 중이다.

EX90이 7500달러(약 100만원)의 미국 연방 세액 공제를 받으려면, AESC가 중국에 본사를 두고 있다는 사실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인플레이션 감소법은 연방 정부의 인센티브를 전기 자동차와 배터리와 같은 핵심 구성 요소의 조달처와 연계한다.

중국 상하이의 엔비전 그룹(Envision Group)이 소유한 AESC는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에 배터리가 해당 법률의 조달 규칙을 준수한다는 확신을 주지 못하면서 닛산 자동차의 미국 사업을 잃었다. AESC는 현재 닛산과 협력하여 일본과 영국에 조립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배터리 구성 요소 또는 우려되는 외국 기관에서 공급한 중요한 광물을 포함하는 EV는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다. 해당 금지령은 구성 요소의 경우 2024년에, 광물의 경우 2025년에 발효됐다.


이정태 글로벌모터즈 기자 jtlee@g-enews.com
<저작권자 © 글로벌모터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