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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국내 최초 '차세대 차량 외부 통신제어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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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국내 최초 '차세대 차량 외부 통신제어 기술' 개발

커넥티드카 핵심 기술 국산화 성공
각종 데이터 활용, 안전과 편의 제공
차량 주요 데이터 공유, 개방형 생태계 구축

김현수 기자

기사입력 : 2020-06-24 10:45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 사진=현대모비스이미지 확대보기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자동차와 사람, 사물, 인프라를 초고속 통신망으로 연결하는 커넥티드카 핵심 기술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차량과 운전자의 각종 데이터를 활용해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폭넓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각종 자동차 정보를 외부 통신망을 통해 다른 차량이나 인프라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해주는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는 차량에 장착된 파워트레인, 멀티미디어, 에어백, 제동장치 등의 각종 전자제어장치(ECU)를 유선 통신으로 연결해 다양한 차량 운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합해 분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통해 들어오는 데이터와 자율주행 관련 정보와 같은 대용량 데이터도 처리 가능하다. 또한 상시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이러한 정보를 외부와 통신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차량 원격제어와 각종 장치의 S/W(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트 등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물론, 긴급 구난 상황 발생 시 사고 정보를 자동 전송하는 eCall과 같은 기능도 구현할 수 있다.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 사진=현대모비스이미지 확대보기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 사진=현대모비스

◇자동차와 IT 기술 융합을 통한 연결성 확대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서 미래 운전 환경을 크게 변화시켜 줄 것으로 기대되는 커넥티드카는 최근 다양한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차량 내 각종 장치의 무선 S/W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운전자가 별도의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자동차 보유 기간 동안 언제나 차량 내 S/W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기존 S/W의 오류 수정은 물론 새로운 기능과 기술을 실시간으로 기존 차량에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자동차 내 안전, 편의, 파워트레인 등 ECU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 성능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전기차의 경우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 구동 모터, 회생제동 시스템의 S/W 개선을 통한 전비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운행 중 발생하는 다양한 돌발 상황과 조향 정보 등 자율주행과 정밀지도에 필요한 운행 데이터 수집과 축적도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교통 정보를 분석해 최적의 경로를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도착지 주차 공간 정보 제공도 가능하다.

실시간 정밀지도 업데이트, 공사구간 회피 주행, 선선행차량 급정거 충돌 방지와 같은 안전한 주행을 위한 다양한 보조 기능도 커넥티드 기술로 구현 가능하다.

차량의 주요 파워트레인 상태, 연비, 운전 성향 등 상세한 차량 데이터를 통해 실시간 고장 진단은 물론 통합 주차 예약, 운전 습관 연계 보험, 스마트홈 연결 솔루션, AI 지원 등 개방형 서비스 생태계도 구축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제동, 조향 등 핵심 부품 기술과 자율주행 센서, 그리고 통합제어 기술을 융합한 신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앞으로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융합 신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과 커넥티드로 대표되는 미래 자동차 기술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커넥티드카 시장은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일본 후지경제에 따르면 커넥티드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35년에는 글로벌 시장 규모가 942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김현수 글로벌모터즈 기자 khs77@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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