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차량은 요소수가 부족한 상태에서 시속 100㎞ 이상으로 달리면 요소수 분사량을 줄이도록 조작된 것으로 환경부는 파악했다.
이에 대해 아우디폭스바겐은 독일 본사는 지난해 7월과 8월, 독일자동차청(KBA)과 논의하고 투아렉에 대한 개선방안을 내놨다. KBA는 같은 해 11월과 12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회사 측에 요청했으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역시 지난해 12월 15일에 환경부에 해당 사안에 대해 보고했다고 강조했다.,
해당 투아렉은 2015년 5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판매된 672대이다.
아우디 A6와 A7도 마찬가지이다. 독일에서 이미 문제가 된 것으로 독일 본사는 지난해 5월 KBA에 A6와 A7의 해당 사안을 보고했다. KBA는 같은 해 6월 해당 차량에 대한 자발적 리콜(대규모 시정조치)를 내렸다. 아우디폭스바겐은 해당 차량에 대해 90% 이상 리콜을 완료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도 독일 본사와 동시에 자발적으로 이 문제를 환경부에 보고해, 새로운 이슈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해당 차량은 2015년 5월부터 2018년 1월까지 판매된 아우디 A6, A7 6643대이다.
◇ 이슈 사안, 환경부에 자발적 보고…리콜 계획서 두차례 제출 등
아울러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이들 문제를 자발적으로 신고하고, 환경부와 협의를 바탕으로 리콜계획서를 두차례 이미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은 해당 사안을 인지한 2017년 12월(투아렉)과 2018년 5월(A6, A7)에 자발적으로 환경부에 신고하고, 시험과정에서 적극 협조하는 등 환경부와 긴밀히 협의했고 강조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환경부와 협의한 내용을 기반으로 2018년 11월 29일, 2019년 1월 4일 두차례에 걸쳐 리콜계획서를 환경부에 제출했다”면서도 “기제출한 리콜계획에 대한 환경부의 검증작업과 승인과정이 남았다”고 말했다.
그는 “환경부가 제출한 리콜계획을 승인하는 대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가능한 빨리 리콜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한국과 일본간 경제 갈등으로 우리 정부가 밀리면서 새롭지도 않은 이슈를 만들어 국민의 눈과 귀를 다른 곳으로 돌리려 하고 있다”며 “가뜩이나 수입차 시장이 위축돼 있는데, 정부가 나서서 수입차 시장을 몰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국산차와 수입차의 견제와 건전한 경쟁이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을 이끈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내 수입차 판매는 올 들어 7월까지 전년대비 19.8%(3만1860대) 감소한 12만8767대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