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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KST모빌리티, 커뮤니티형 이동 서비스 실증 특례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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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KST모빌리티, 커뮤니티형 이동 서비스 실증 특례 지정

정수남 기자

기사입력 : 2019-11-27 16:08

현대자동차와 KST모빌리티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가 정부의 정보통신기술(ICT) 실증 특례에 지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현대차와 KST모빌리티가 협업하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 수요응답형 커뮤니티 이동 서비스 프로젝트를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로 지정했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이동 수요를 분석해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 경로를 찾아주는 ‘실시간 최적경로 설정 기술’을 제공한다.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대기시간 최소화, 최적화된 경로, 정확한 도착 시간을 제공하는 현대차와 KSTM의 ‘커뮤니티형 이동서비스’ 프로젝트. 사진=현대차 이미지 확대보기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대기시간 최소화, 최적화된 경로, 정확한 도착 시간을 제공하는 현대차와 KSTM의 ‘커뮤니티형 이동서비스’ 프로젝트. 사진=현대차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최적경로 설정 기술은 앞으로 확산될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운영 환경 변화 대응을 위해 주요한 역할을 할 예정이다.

KSTM은 2018년 설립된 택시운송가맹사업자로 등록된 업체로 마카롱 택시 등 혁신형 택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택시 운송 산업과 상생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

현대차와 KSTM이 협업한 이번 프로젝트는 내년 초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차량 6대로 무료 운영된다. 운영은 반경 2㎞ 내외의 서비스 지역 내 어디서든 이용자가 호출하면, 대형승합택시(쏠라티 12인승 개조차)가 실시간으로 생성된 최적 경로로 운행하며 승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합승 형태의 이동 서비스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객에게 폭넓은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기 위한 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이번 커뮤니티형 이동 서비스의 실증특례를 신청했다”며 “앞으로 고객을 위한 다양한 미래형, 혁신형 이동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수남 글로벌모터즈 기자 perec@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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