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칫 노사 갈등이 경영 정상화 걸림돌로 작용할지 우려되는 가운데 노조를 향한 책임론마저 대두되는 분위기다.
한국지엠은 6일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 생산을 위해 예정됐던 부평공장 투자 관련 비용 집행을 보류하고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지엠은 "올해 상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6만 대 이상 생산 손실로 심각한 현금 유동성 위기를 겪었고 유동성을 확보해 회사 운영과 투자를 지속하기 위한 강력한 비용 절감 조치를 취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지엠은 또 "최근 노동조합의 잔업과 특근 거부, 부분파업 등 쟁의행위로 7000대 이상 생산 손실을 입었고 추가 쟁의행위 결정으로 누적 생산 손실이 1만 2000대에 달할 것으로 보여 유동성이 더욱 악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투자 보류 원인 제공자로 노조를 지목한 셈이다.
한국지엠 노조는 이에 앞서 6일과 오는 9일, 10일 오전·오후 4시간씩 부분파업을 결정했다. 아울러 잔업·특근 거부도 지속한다. 노조는 지난달 31일과 지난 2일에도 오전 근무자와 오후 근무자 각각 4시간씩 부분파업을 벌였다.
경영 정상화 자금을 지원한 산업은행은 즉각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산은은 6일 "한국지엠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수출 물량 확대와 트레일블레이저 생산, 추가 신차 개발 등 경영 정상화 기반 마련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라며 "매년 반복되는 노사 갈등과 이로 인한 생산 차질로 경영 정상화가 지연되는 점에 대해 2대 주주로서 심각히 우려한다"고 밝혔다.
한국지엠은 2018년 5월 산업은행으로부터 8100억 원을 지원받았다. 당시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본사는 한국지엠 경영 정상화 자금으로 64억 달러(약 6조 9000억 원)를 투입하기로 했다.
한국지엠은 이 자금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 내놓을 신제품 개발과 생산을 추진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노조가 올해 임금인상 요구안을 관철하기 위해 파업을 강행해 투자 중단이라는 초강수를 들고 나왔다.
한국지엠은 물론 산은까지 나서 경영 정상화 지연 이유로 노사 갈등을 언급하면서 노조로서는 투자 중단에 대한 책임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