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올해 5,000억 달러 이상 증가해 전세계 9대 자동차업체들의 시총을 합한 것보다 많아졌다.
14일(현지시각) CNBC에 따르면 이날 미국 뉴욕 주식시장에서 테슬라 주가는 오는 21일 S&P500 지수 편입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거래일보다 4.89%(29.84달러) 오른 639.83달러를 기록했다.
올 들어 주가가 660% 넘게 뛴 테슬라의 시총은 이날 6065억달러(663조원)으로 6000억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폭스바겐·토요타·닛산·현대·제네럴모터스(GE)·포드·혼다·피아트크라이슬러·푸조 등 글로벌 9대 자동차 제조업체의 시가총액 합보다 많은 것이다.
CNBC는 “올해 테슬라의 시장가치가 급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론 머스크(테슬라 CEO)의 많은 주주들과 팬들은 내년에 테슬라가 더 큰 위상을 지니게 될 것이라고 믿고있다"고 전했다.
CFRA 리서치 애널리스트 개럿 넬슨은 최근 테슬라의 12개월 가격 목표치를 100달러에서 750달러로 상향 조정했으며 "강력한 매수"를 거듭 강조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JP모건은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테슬라의 주가는 모든 전통적 지표의 잣대로 봤을 때 극적으로 과대평가 됐다”며 투자자들에게 추격 매수를 피해야한다고 권고했다. 또 향후 12개월간 목표주가로 90달러를 제시해 주가가 급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제프리스는 테슬라 주식에 대한 등급을 "구매"에서 "보유"로 하향 조정하고 "우리는 테슬라가 산업 구조와 정치를 감안할 때 자동차를 지배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제프리스의 필립 휴초이스 애널리스트는 보고서를 내고 "(자동차) 산업의 규모, 구조 및 정치를 고려하면 테슬라가 산업을 지배할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며 이같이 결정했다.
그는 "그렇지만 자동차산업 사업모델이 여러 도전을 받고 있어 테슬라의 경쟁우위가 오래갈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테슬라가 자동차를 넘어 배터리 공급에서 자율주행차에 이르기까지 '구세주적' 브랜드를 갖췄다고 평가했다.
목표주가는 500달러에서 650달러로 높였다. 이날 종가 627.07달러보다 소폭 높은 액수다.
휴초이스 애널리스트는 "테슬라는 독보적 회사"라면서 "올해 많은 일을 해냈고, 내년에도 자동차를 인도하고 대규모 재투자를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콕스 오토모티브는 2020년에만 미국의 총 자동차 판매량이 1,430만 대로 지난 5년 동안 1,700만 대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일부 월가의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다음주 S&P500 지수에 편입되면 당분간 상승세를 이끌만한 이벤트가 소멸돼 주가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다.
팩트셋에 따르면 테슬라의 기업 가치는 현재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 전 이익(EBITDA)보다 약 180배 이상 높다. 5년 평균 배수는 151.8이며, 범위는 23.2에서 420사이다. 애플(26.7)과 구글(23.4)과 같은 기술 회사도 테슬라보다 현저히 낮다.
올해 랠리는 테슬라의 급속하고 성공적인 중국 진출, 12월 21일 S&P 500 지수 편입 소식에 따른 것으로 전반적으로 테슬라는 올해 전 세계적으로 최소 50만대의 전기 자동차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이는 전체 차량 판매량의 1% 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라고 CNBC는 설명했다.
테슬라는 자동차회사가 아닌 기술회사와 불공정하게 그룹화돼 있고 시장가치는 현실과 연결되지 않고 있으며 주가도 조정을 받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월가에서는 테슬라의 평판 훼손으로 이어진 지속적인 품질과 신뢰성 문제에 대해 머스크에게 책임을 묻지 않았는데 2020년 중국과 미국에서 리콜을 단행했다.
더글러스 C 레인 앤 어소시에이츠의 매니징 파트너이자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사랏 세티는 "테슬라 주가는 12개월 안에 주가가 하락할 것이며 향후 3년 동안 소유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계 주식 조사업체인 JL워런 캐피탈에 따르면 신에너지 차량은 현재 중국 승용차 판매량의 약 6%를 차지한다. 2020년 1월~11월 기간 총 1,750만 대 중 약 96만3,000대가 판매했다. 테슬라는 같은 기간 중국 내 1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고 비야디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테슬라는 영업이 수익성 있게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 적이 없고 부채를 상환하고 글로벌 확장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시장에 계속 투자해야 할 것이라고 CNBC는 설명했다.
던앤브래드스트리트에 따르면 9월 현재 테슬라는 재정압박과 상업적 신용점수에 있어 최악의 기업 중 하나다. 대부분의 경우 협력업체에 돈을 지불하지 않거나, 제때 지불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테슬라는 10월에 투자자들에게 특히 배터리 셀 제조를 포함한 새로운 공장과 확장에 대한 지출을 2021년과 2022년에 25억 달러로 늘릴 계획이라고 알렸다. 그 중 상당 부분은 오래된 부채, 그리고 아마도 리콜, 소송 및 합의 비용을 충당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