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도 대한민국 전기자동차 수출이 세계 4위 수준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신성장 산업의 선두주자, 전기차의 수출 동향과 시사점'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배터리 전기차 수출은 전년보다 65.9% 증가, 39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최초로 하이브리드차 수출 25억 달러 규모를 넘어선 것이다.
배터리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하이브리드차 등 전체 친환경차 수출은 71억 달러로 이 가운데 54.7%를 배터리 전기차가 차지했다.
배터리 전기차 수출은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크게 늘어 지난해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로의 수출은 각각 624.3%, 112.2%, 260.2% 등 세 자릿수 증가세를 나타냈다.
친환경차 도입 비율이 높은 노르웨이의 경우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수입한 자동차 가운데 97.3%가 배터리 전기차였다.
지난해 우리나라 친환경차 수출 중 유럽 비중이 68%를 차지했다.
전체 자동차 수출 가운데 유럽 비중인 20.4%의 3배 수준이다.
한편 한국의 전기차 및 친환경차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3분기 우리나라 전기차(배터리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출은 세계 4위, 친환경차는 세계 5위에 올랐다.
수소 전기차 수출은 지난해 995대에 그쳤지만 수출금액으로는 26.3% 증가했다.
지난 7월에는 유럽으로 첫 수소트럭 수출에 성공하기도 했다.
보고서는 "각국이 팬데믹 위기를 지속가능한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기회로 활용하면서 환경규제, 충전 인프라 투자, 친환경차 구매 인센티브 제공 등에 나서고 있다"며 "세계 전기차 시장이 최근 5년 간 연평균 48%의 빠른 속도로 성장했지만 코로나19를 계기로 다시 한 번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맞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