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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전기차 보급·배터리 재사용 확대 위해 정부·산업계와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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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전기차 보급·배터리 재사용 확대 위해 정부·산업계와 '맞손'

산업부·현대글로비스·LG에너지솔루션·KST모빌리티와 MOU 체결
배터리 대여 방식 전기차 구매, 재사용 등 새로운 혁신 모델 실증

김현수 기자

기사입력 : 2021-02-18 13:31

현대차가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18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와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현대차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가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18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와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정부를 비롯해 물류·배터리·모빌리티 업계와 손잡고 전기자동차(EV) 배터리 대여(리스) 사업 실증에 나선다.

이를 통해 전기차 구매 초기 비용 부담을 낮추고 배터리를 재사용·재활용해 친환경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기차 이용 주기 전반에 걸친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18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와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MOU 체결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부 장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이행렬 KST모빌리티 대표 등 정부와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MOU에 따르면 택시 플랫폼 사업자는 전기차를 구매한 뒤 바로 배터리 소유권을 리스 운영사에 매각한다.

이후 사업자는 전기차 보유 기간 동안 월 단위로 배터리 리스비를 지급하게 된다. 사업자는 사실상 배터리값이 빠진 가격으로 전기차를 구매하는 셈이다.

또한 배터리 순환 모델도 실증한다. 전기 택시에 탑재된 배터리를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할 때 확보되는 사용 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만들어 전기차 급속 충전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전기료가 저렴한 심야 시간대에 ESS를 충전하고 전기료가 비싼 낮 시간대에 ESS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대차가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18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와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현대차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가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18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와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현대차
현대차는 실증 사업을 총괄하면서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을 택시 플랫폼 사업자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배터리 보증은 물론 교체용 배터리 판매도 담당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배터리 대여 서비스 운영과 사용 후 배터리 회수 물류를 수행한다. 최근 현대글로비스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대량 운송할 수 있는 전용 용기의 특허를 취득하는 등 관련 사업 역량을 키우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사용 후 배터리를 매입해 안전성과 잔존 가치를 분석한다. 또한 사용 후 배터리로 ESS를 제작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 탑재하고 해당 충전기를 차량 운용사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KST모빌리티는 전기차 기반의 택시 가맹 서비스를 운영하고 택시 충전에 ESS 급속 충전기를 활용하게 된다. 전기 택시 운행을 통해 수집되는 주행과 배터리 데이터는 MOU 참여 기업에 제공한다.

산업부는 관련 부처와 협의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실무 추진단을 운영해 분기별 진행 상황과 현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은 정부의 규제 샌드박스 승인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10월 19일 제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 심의위원회를 열고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사업' 등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배터리 대여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고객들은 기존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배터리 비용이 제외된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한 뒤 배터리 대여 비용만 내면 되기 때문에 초기 구매 비용을 낮추는 장점이 있다. 이는 전기차 보급 확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또한 이번 사업으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안전성을 실증하고 잔존 가치 평가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어서 전기차 배터리의 재사용 활성화 효과도 기대된다.

전기차 배터리 데이터 공유를 통해서는 연관 신사업도 모색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부와 산업계가 전기차 보급과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확대를 위해 힘을 모은 사례로 새로운 혁신 모델 실증을 통해 전기차 생태계가 조기 구축되길 기대한다"라며 "향후 전기차 보조금이 없는 국가에도 내연기관 차량과 가격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확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의 이번 사업은 정부와 전문기관이 손을 잡은 만큼 추진에 있어 막힘이 없을 것"이라며 "전기차 구매 초기 비용을 줄여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이용하고 탈내연기관 정책 가속화로 친환경을 위한 질주가 본격화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싱가포르 국영 최대 전기와 가스 배급 회사 SP그룹과 '싱가포르 전동화 생태계 구축과 배터리 활용 신사업 발굴을 위한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김현수 글로벌모터즈 기자 khs77@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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