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친환경차 785만 대를 보급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국무회의에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을 확정됐다고 밝혔다.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친환경자동차법에 따라 정부가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기본계획이다.
정부는 2030년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을 목표로 2025년까지 친환경차 283만 대, 2030년까지 785만 대 보급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이 친환경차를 100% 의무 구매하도록 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에는 친환경차 구매 목표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충전기를 2025년 전기차 보급 대수의 50% 이상 수준인 50만기 이상으로 늘리고, 20분 충전으로 300㎞ 주행 가능한 초고속 충전기 보급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수소차의 경우 전국 어디서든 30분 이내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게 2025년까지 450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친환경차의 전용 플랫폼 구축, 부품소재 국산화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 가격을 1000만 원 이상 내리기로 했다.
배터리 리스 사업을 도입,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방침이다.
친환경차 수출은 지난해 28만 대에서 2025년까지 83만 대로 확대하고 수출 비중도 14.6%에서 34.6%로 높일 계획이다.
정부는 또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미래차 뉴딜펀드 2000억 원, 사업재편 전용 연구개발 신설, 2025년까지 2만1000명 인력 양성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