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유럽 평의회에서 EU 국가 및 정부 수반들과 만나 독일의 가장 중요한 자동차 산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전망이다.
독일 자동차 업체들이 유럽의 배기가스 배출 표준인 유로 7 배출 표준에 미달함에 따라 메르켈 총리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나섰기 때문이라고 독일 전문매체 비보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탄소 배출의 가장 큰 고민은 메르세데스, BMW, 포르쉐와 같이 대형 엔진을 장착한 브랜드들이다. 이는 새로 생산되는 차량에서 전기차의 비중이 급증해야만 해결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 이들은 메르켈 총리에게 긴급 면담을 요청했다.
내주로 예정된 모임에는 피터 알트마이어 연방경제부 장관(CDU)과 안드레아스 쉬어 연방교통부 장관(CSU)도 참석한다.
자동차 회사에서는 BMW, 다임러, 폭스바겐 등 업계 수장뿐만 아니라 쉐플러나 콘티넨탈 등 공급 업체의 CEO들도 동석한다.
논의의 초점은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이다. 그 중 충전소도 핵심 논의 대상이다.
업계는 정부에 대해 충전소 확대를 위해 추가 보조금을 요구하고 있다.
쉬어 장관은 이미 가정에서 전기차 충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만 업계 대표들은 회사 주차장, 대형 소매 체인점, 도로망 등에 있는 충전소에 집중 보급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합성 연료의 개발과 중장비 차량 운송을 위한 자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진다. 배출권거래제도(ETS) 개편에 대해서도 의견이 엇갈린다.
모든 사람이 운송 부문에 대한 자신의 ETS 거래 시스템을 원하는 것은 아니다. 업계 대표는 독일 내 네트워크가 자율주행 등 차세대 모빌리티를 지원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연방정부와 EU가 향후 모빌리티 분야에 투자할 수 있도록 마련한 수십억 달러의 자금 지원이다.
업계는 정부가 속도를 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을 위한 미래기금'은 현재 어떻게 설계될지 불투명하다.
이와 관련 알트마이어 경제부 장관이 초기 제안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