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한계에 도전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겠다"
아우디 코리아가 순수 전기자동차 '아우디 e-트론 GT'와 '아우디 RS e-트론 GT'의 공식 출시를 앞두고 국내 최초로 프리퓨 행사를 20일 진행했다.
'아우디 e-트론 GT'와 '아우디 RS e-트론 GT'는 아우디 e-트론과 e-트론 스포트백에 이어 아우디 전기 모빌리티 전략의 두 번째 이정표이자 아우디 스포트의 전기화 여정 시작을 알리는 모델이다.
지난 2월 9일 세계 최초로 선보인 아우디 e-트론 GT는 아우디 브랜드의 미래를 형상화했으며 프리미엄 모빌리티 미래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가진 아우디 DNA를 상징하는 모델로 평가받는다.
'아우디 e-트론 GT'는 매혹적인 디자인과 장거리 주행에 적합한 편안함, 일상적인 실용성, 자신감을 주는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갖춘 선구적인 전기차로 '기술을 통한 진보'를 도로에 실현한 모델이다.
또한 스포티한 그란투리스모(GT) 특징을 부각하는 감성적인 외관과 최고급 인테리어 디자인이 특징이며 아우디 최초의 고성능 순수 전기차 RS 버전은 민첩하고 다이내믹한 조향성을 자랑한다.
'e-트론 GT'와 'RS e-트론 GT'는 앞 뒤 차축에 두개의 강력한 전기 모터를 탑재하고 있으며, 각각 390kW(530마력)와 475kW(646마력)의 최고출력과 65.3kg·m, 84.7kg·m의 강력한 토크를 발휘한다.(부스트 모드 사용 시)
여기에 93.4kW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돼 1회 충전으로 유럽(WLTP) 기준 'e-트론 GT'는 최대 488km, 'RS e-트론 GT'는 472km의 주행이 가능하다.
두 모델 모두 전기 사륜구동 시스템인 전자식 콰트로를 탑재했으며 미끄러운 노면, 고전력 요구 사항 또는 빠른 코너링의 경우 후륜구동용 전기 모터가 활성화된다. 이는 기계식 콰트로 구동보다 약 5배 더 빠르다.
리튬 이온 배터리 시스템은 자동차의 가장 낮은 지점인 차축 사이에 있어 스포츠카에 적합한 낮은 무게 중심을 제공하고 전·후방 차축 사이 하중 분포를 이상적인 값인 50:50에 매우 근접하게 제공한다.
외관 디자인은 GT의 두 가지 고전적인 디자인 원칙인 스포티함과 편안함을 동시에 수용하고 부드럽고 매끄러운 곡선 라인으로 공기 역학적인 이미지를 강화했다.
실제 이 디자인을 통해 0.24의 낮은 항력계수로 높은 효율성을 완성했다. 또한 초고강도 강철과 강화 배터리 하우징으로 높은 강성과 충돌 안전성도 확보했다.
실내는 운전자가 직관적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운전자 중심으로 계기판을 배치하고 차량 루프라인과 시트 포지션을 고려한 배터리 배치를 통해 탑승자에게 넉넉한 헤드룸과 공간을 제공한다.
특히 가죽 대신 재활용 소재를 높은 비율로 사용해 스포티함과 지속 가능성을 결합했다.
'아우디 e-트론 GT'와 '아우디 RS e-트론 GT'는 연내 국내 출시 예정이며 구체적인 일정과 가격 정보는 미정이다.
아우디 관계자는 "아우디가 정의하는 GT는 장거리 이동에 편안하면서 고성능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쿠페 디자인의 차량"이라며 "이번에 출시하는 e-트론 GT는 순수 전기차로서 높은 연비효율과 완벽한 구동 성능을 자랑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아우디 AG는 지속 가능한 e-모빌리티를 향한 전략으로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약 30개 모델로 확장하고, 그 중 20개 모델은 순수 전기 배터리 구동 차량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김현수 글로벌모터즈 기자 khs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