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자사 전기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원하는 위치에서 차량 픽업 후 충전해 다시 돌려주는 '픽업 충전 시범 서비스'를 론칭한다고 27일 밝혔다.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서·오지 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24시간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기아는 고객이 전기차 픽업 충전 서비스를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용 앱인 '이온(eON)'을 새롭게 선보였다.
픽업 충전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이온' 앱에서 원하는 날짜와 시간, 차량 픽업 위치, 차량 수령 위치 등을 설정하고 예약을 확정하면 된다. 단, 이용 시간 3시간 전까지 반드시 예약해야 한다.
예약 절차가 완료되면 서비스 담당 기사가 고객이 지정한 장소에서 차량을 픽업하고 인근 충전소에서 기본 80%까지 차량을 충전한 후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다시 차량을 가져다준다.
객은 '이온' 앱을 통해 서비스 이용 중 담당 기사에 대한 정보와 차량 위치, 서비스 진행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에는 안드로이드 체제에서만 서비스되며 정규 서비스 오픈 시 iOS 체제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정규 서비스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고객 수요와 운영 데이터 등을 확보하고 서비스 품질을 강화해 하반기 중 선보일 계획이다.
정규 서비스에서는 '디지털 키(스마트폰을 이용해 차량 도어를 오픈하고 시동까지 걸 수 있는 앱이나 카드키)' 기술과 연계해 고객이 차량과 다른 곳에 있는 경우에도 차량 픽업과 충전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차 고객이 일상에서 가장 흔하게 느끼는 충전 불편과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온디맨드 픽업 충전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라며 "고객에게 더 큰 만족감을 드릴 수 있도록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의견을 적극 청취해 서비스 품질을 지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의 최고 불편 사항을 해결하고 친환경차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기아에 감사드린다"라며 "많은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기아는 픽업 충전 서비스 론칭 기념으로 전기차 고객 대상 '사전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온'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한 750명에게 선착순으로 서비스 1회 무료 이용 쿠폰(충전 비용 포함)을 지급하고 설문조사 참여 시 커피 쿠폰도 추가 증정한다. (쿠폰은 다음달 15일까지 사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