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생절차를 밝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최대 2년 동안 직원 절반에 대한 무급휴직을 시행하는 회생 자구안을 내놨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인적 구조조정을 하지 않는 대신 최대 2년간 무급휴직을 통해 비용절감에 나서겠다는 내용의 자구안을 마련해 이를 1일 노조 대의원과 팀장급에게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구안은 기술직 50%, 사무직 30% 인원에 대해 무급휴직을 시행하고 1년 후 차량 판매 상황을 고려해 1년 더 무급 휴직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기존에 진행 중이던 임금 삭감과 복리 후생 중단 기간도 2023년 6월까지 2년 더 연장한다. 임원 임금은 이달부터 20% 더 삭감해 40% 줄이기로 했다.
또한 미지급 급여와 연차수당, 임금 삭감분 등은 회생절차가 끝난 뒤 차례대로 지급한다.
아울러 부품센터 등 부동산 4곳을 한국자산관리공사를 통해 매각한 후 빌려 쓰는 방안도 자구안에 담겼다.
아울러 임금협상을 제외한 단체협상 변경 주기를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바꾸고 경영정상화 때까지 임금 인상을 자제하는 한편 파업을 진행하지 않는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쌍용차 노조는 2일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자구안을 설명할 예정이며 오는 7~8일 총회를 열어 찬반투표에 나선다. 자구안이 총회를 통과하면 쌍용차는 이를 법원에 제출한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쌍용차 자구안으로 인건비가 최대 절반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회사를 되살리기 위한 모든 쌍용 임직원들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은 지난 17~20일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도보 행진'을 경기 평택에서 서울 여의도 국회까지 하며 정부에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한 바 있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