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한국지엠·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자동차 업계가 여름 휴가를 마치고 최근 임금단체협상(이하 임단협)을 재개한 가운데 당초 예상한 '추석 전 타결'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기아 노조(전국금속노조 기아지부)가 합법적 파업권을 확보한 데 이어 한국지엠 노조(전국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도 11일 노조간부들이 참여한 가운데 교섭촉구결의대회를 갖고 출근 투쟁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 '3년 연속 무분규 타결' 현대차와 엇박자 보이는 기아
기아 노조는 지난 10일 2021년 임금단체협상 요구안 관철을 위해 파업을 결의했다.
노조는 이날 전체 조합원 2만8527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을 묻는 투표를 실시해 73.9%인 2만1090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반대는 3566명(12.5%)이며 사고 3817명, 무효 54명 등이다. 투표 참여 인원은 2만4710명에 이른다.
기아 노조는 지난 6월17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교섭 8차, 실무교섭 3차 등 사측과 지난 7월 20일까지 단체교섭을 가졌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기아는 기본급 9만90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성과급 지난해 영업이익의 30%, 정년 연장(최대 만 65세), 노동시간 주 35시간으로 단축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파업권을 확보해 협상력을 높일 방침이다.
노조 측은 "기아가 올해 영업이익 최대 5조 원 등이 예상되고 있지만 사측이 노조 제시안에 어떠한 반응도 보여주지 않고 있어 단체행동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큰 형 격인 현대차가 3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지난달 일궈낸 만큼 기아 노사가 협상 타결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한국지엠·르노삼성, 진통 이어져
한국지엠 노조는 10일 확대간부합동회의를 열어 잠정합의안 부결 대책을 논의한 데 이어 11일부터 전 노조간부 출근투쟁을 재개하기로 했다.
한국지엠 노조는 또한 '2021 임투 승리를 위한 전간부 교섭촉구결의대회'도 갖는다. 다만 출근투쟁을 제외한 모든 중앙쟁대위 투쟁지침은 차기 교섭 때까지 유보하기로 했다.
한국지엠은 지난해 3169억 원의 영업손실을 내는 등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 연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역시 전세계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으로 부평 1,2 공장의 생산 축소와 중단이 반복돼 올해 상반기에만 8만 대에 육박하는 생산차질을 빚었다.
5개 완성차업체 중 유일하게 지난해 임단협을 마무리하지 못한 르노삼성 역시 이르면 이번 주 본교섭을 재개할 전망이다.
르노삼성 사측은 지난달 26일 11차 본교섭에서 800만원 규모의 일시금 지급안을 깜짝 제시했지만 노조가 이를 수용하지 않아 여름 휴가 전 타결에 실패했다.
르노삼성 노조는 기본급 7만1687원 인상, 격려금 700만원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번 주 협상 추이를 본 후 쟁의행위 찬반투표 실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는 자구안에 따라 올해 임단협을 하지 않는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