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완성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의 전기자동차 추가 리콜에 LG에너지솔루션(LG엔솔)과 LG전자가 속앓이를 할 것으로 보인다. GM 전기자동차 쉐보레 볼트 EV(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가 LG엔솔 제품이기 때문이다. GM은 볼트 EV에서 발생한 두 건의 자동차 화재 원인이 배터리에 문제가 있다며 LG엔솔에 리콜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사태를 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GM이 20일(현지시간) 10억 달러(약 1조1835억 원)를 들여 볼트 EV 7만3000대를 추가 리콜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번 추가 리콜 대상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팔린 2019∼2022년형 모델이다. GM은 볼트EV의 판매를 무기한 중단하기로 했다.
로이터는 LG엔솔 배터리를 탑재한 볼트 전기차에서 발생한 두 건의 자동차 화재가 추가 리콜 결정 배경이 됐다고 설명했다.
문제가 된 배터리는 LG엔솔이 생산한 배터리 셀을 LG전자가 모듈화해 GM에 납품한 것이다.
GM은 지난달 리콜을 결정하면서 "앞서 리콜했던 동일 배터리 셀에서 두 가지 '드문 제조 결함'이 동시에 발생한 것이 화재 주원인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이번 추가 리콜로 GM이 리콜 대상 볼트 전기차 배터리 모듈을 교체하는 데 들어가는 총 비용은 18억 달러(약 2조1303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GM은 배터리 결함 원인을 시정하기 위해 LG엔솔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LG엔솔은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있다"면서 "GM과 LG전자, LG엔솔 등 3개사가 공동 진행 중인 원인조사의 결과에 따라 충당금 설정과 분담 비율 등이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GM의 배터리 리콜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GM은 지난달 말 전 세계에서 2017∼2019년에 생산된 볼트 전기차 6만9000대(미국 내 5만1000대 포함)를 대상으로 리콜 결정을 내린 바 있다.
한편 LG엔솔과 LG전자는 잇따른 리콜 결정으로 재정손실을 안게 됐다.
지난달 리콜 결정으로 LG전자와 LG에너지솔루션은 2분기에 각각 2346억원과 910억원 등 총 3256억원의 리콜 충당금을 반영했으며 이번 리콜로 추가 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