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가 19일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회 전시관에서 개막한 ‘2021 광저우 국제모터쇼’에서 GV70 전동화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GV70 전동화 모델은 내연기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70 파생 모델이다. 새 모델은 기존 모델의 실내 거주성을 유지하며 전기차의 뛰어난 동력 성능과 각종 신기술을 갖춰 차량 경쟁력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디자인·성능, '두마리 토끼' 잡았다
GV70 전동화 모델의 전면부 그릴(공기 흡입구)은 공기역학 효율을 고려한 전기차 전용 지-매트릭스 패턴으로 제네시스 고유의 전기차 이미지를 구현했다.
그릴 상단에 있는 충전구는 G80 전동화 모델과 같이 충전구 경계가 드러나지 않게 한 점이 특징이다.
측면은 전동화 모델 전용 19인치와 신규 20인치 전용 휠을 적용했다. 후면부는 배기구를 없애고 넓고 간결한 수평 형태의 범퍼를 배치했다.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은 77.4kWh(킬로와트시) 배터리를 탑재했다. 이에 따라 1회 충전 때 주행 가능 거리가 400km이상이다. 350kW 급 초급속으로 충전하면 18분 만에 배터리 용량을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GV70 전동화 모델은 AWD(사륜 구동) 단일 모델로 운영된다. 최대 출력 160kW, 최대 토크(회전력) 350Nm(뉴턴미터)의 힘을 발휘하는 모터를 앞바퀴와 뒷바퀴에 각각 적용해 합산 최대 출력 360kW(부스트 모드시), 합산 최대 토크 700N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GV70 전동화 모델은 역동적인 럭셔리 전기차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순간적으로 최대 출력을 높이는 '부스트 모드'가 적용돼 차량 계기판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5초 만에 도달한다.
아울러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 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2WD와 AWD 구동 방식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어 동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복합전비는 19인치 타이어 기준 4.6km/kWh다.
◇여유있는 실내공간과 첨단 장비 탑재
실내 공간은 센터 터널을 낮춰 2열 거주성을 개선하는 등 기존 GV70 모델과 유사한 수준의 2열 공간을 확보했다.
GV70 전동화 모델은 또한 고급 차량에 걸맞게 정숙한 실내와 부드러운 승차감이 특징이다.
제네시스는 브랜드 최고 수준의 정숙성을 확보하기 위해 능동형 소음 제어 기술을 GV70 전동화 모델에 탑재했다. 이 기술은 4개 센서와 8개 마이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노면 소음을 측정하고 분석해 고객이 느끼는 소음의 수준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아울러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노면정보를 미리 인지해 서스펜션 감쇠력을 제어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으로 고객에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
GV70 전동화 모델은 이와 같은 상품성에 GV70의 역동적인 외관과 여백의 미를 강조한 여유롭고 균형 잡힌 실내를 꾸며 전동화 SUV 모델만의 차별화된 요소를 더했다.
장재훈 제네시스 브랜드 사장은 “전동화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려는 제네시스의 글로벌 비전은 ‘고객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겠다’는 약속의 연장선”이라며 “새로운 전동화 모델과 함께 제네시스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대담한 걸음을 여러분과 함께 해 기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