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는 지난해 7월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추진했던 1교대 전환을 1년 만에 마치고 주간 연속 2교대를 다시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쌍용차는 지난해 비용 절감 등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주간 연속 2교대로 운영 중이던 평택공장 생산 라인을 1교대로 전환하면서 전체 기술직은 50%씩 2개조, 사무직은 30%씩 3개조로 편성해 매월 1개 조씩 순환 무급휴업에 들어간 바 있다.
이 회사는 이번 주간 연속 2교대 시행을 통한 생산능력 확충으로 사전 계약만 3만대를 돌파하는 등 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는 신차 토레스에 대한 안정적인 양산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2교대 전환에 따라 토레스와 티볼리 그리고 코란도가 생산되는 조립 1라인은 1교대 대비 ↑28JPH(job per hour, 시간당 생산대수),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을 생산하는 3라인은 ↑14J pH 등 총 ↑42JPH가 증산된다
이번 근무형태 변경을 통해 생산 운영 CAPA는 기존 9만대(1교대) 수준에서 17만대(2교대)로 연간 약 8만대 정도 증가하게 되며, 토레스를 생산하는 조립 1라인의 경우 연간 5만대 이상의 공급능력이 증산된다.
한편, 쌍용차는 이번에 출시하는 토레스를 기점으로 전동화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우선 내년 하반기 중형급 SUV 전기차를 출시하고, 코란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KR10 프로젝트와 전기 픽업 모델을 2024년 중 출시할 계획이다.
김정희 글로벌모터즈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