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전략으로 추진하는 목적 기반 모빌리티(이하 PBV)의 이미지 메이킹에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서울 서초구 서초동 UX 스튜디오 서울에서 ‘UX 테크데이 2022’ 이벤트를 개최하고 PBV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개발 방향성을 담은 결과물을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
테스트벅은 차량이나 부품 등의 개발 과정에서 사용성 검증 등을 목적으로 사전에 제작하는 모형을 말한다.
UX 스튜디오 서울은 차량 초기 컨셉 개발을 시작으로 양산 직전의 상품성 검증 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고객을 초청해 UX에 대한 의견을 듣고, 이를 상품에 반영하기 위해 만들어진 차량 UX 연구개발 전용 공간이다.
현대차그룹은 PBV 초기 개발 과정에서 콘셉트 개발을 위해 나무로 만는 ‘스터디 벅’과 기술이 실제로 구현된 ‘엔지니어링 벅’을 전시해 차량 초기 콘셉트가 어떤 과정을 거쳐 실체화되는 지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된 엔지니어링 벅은 2025년을 목표로 개발중인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공항을 오가는 여행객을 실어 나르는 ‘공항 픽업용 PBV’를 콘셉트로 개발됐다.
조수석 대신 캐리어 거치대, 트렁크 공간 대신 탑승 공간을 뒤쪽가지 넓혀 최대 다섯 명이 넓은 내부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일반 승객뿐만 아니라 교통 약자의 탑승 편의를 고려해 휠체어가 쉽게 출입할 수 있도록 개방 폭을 극대화한 도어 시스템 등을 탑재했다.
이밖에도 이날 UX 스튜디어 서울에서는 현대차그룹이 고객 중심의 차량 UX를 개발하기 위해 선행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연구개발 결과물들이 함께 전시됐다.
여기에는 현대차·기아와 미국 MIT 미디어랩이 공동으로 개발한 ‘반응형 PBV 시트 콘셉트’, 현대모비스가 소개한 ‘모드 변환 콕핏’, 현대트랜시스의 ‘다목적 모빌리티 시트 시스템’ 등이 있다.
김효린 제품 UX 총괄실 상무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사람(Humanistic), 첨단기술(High-Tech), 조화(Harmony)에 집중하고 있다”며 “세 가지 원칙을 기본으로 HUX(Holistic User Experience, 총체적 사용자 경험)을 개발하고 UX 스튜디오를 통해 이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