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가 지난 9일(현지시각) 스웨덴에서 플래그십 전기 SUV 모델 EX90을 최초로 공개했다. ‘안전 플러스’라는 전략으로 이미지 쇄신에 성공한 볼보는 XC40 리차지 순수전기차 모델을 필두로 전동화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EX90은 대형 사이즈,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고급스러운 실내, 강력하고 효율적인 파워트레인을 탑재했다. 브랜드에서는 본격적으로 전동화에 속도를 붙이는 모델이다.
EX90은 브랜드의 기존 플래그십 모델 XC90을 바탕으로 하지만, 후속 모델이 아니라 이전에 없던 새로운 라인업을 구축하게 된다.
완벽한 7인승으로 설계된 새 모델은 1회 충전으로 최장 600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혁신을 통해 집과 다른 디바이스들을 연결하는 기능 등을 특징으로 한다.
짐 로완(Jim Rowan) 볼보차 최고경영자는 “볼보 EX90은 브랜드의 현주소와 나아갈 방향을 보여준다”며 “긴 주행거리와 강화된 안전기준을 적용, 향상된 소프트웨어 등으로 볼보의 새로운 시대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EX90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안전기술이 적용됐다. 차량 내외부에 탑재된 첨단 감지 기술로 차가 운전자와 주변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차량에 탑재된 고성능 코어 컴퓨터와 여덟 개의 카메라 및 다섯 개의 레이더, 그리고 16개의 초음파 센서와 라이다(LiDAR)가 최첨단 센서 세트와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는 엔비디아 드라이브가 실시간으로 연동된다.
새롭게 탑재되는 라이더는 어떤 상황에서도 전방 250m 보행자 감지, 반경 120m에 있는 작은 물체까지 감지할 수 있다. 또한, 차선 변경을 지원하는 조향 지원 기술을 새롭게 추가해 주행 보조 기술인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의 신뢰성도 향상시켰다.
실내는 자체 개발, 특허받은 알고리즘으로 구동되는 특수 센서와 카메라로 운전자의 시선 집중도를 측정하는 기술이 탑재된다.
운전자의 상태를 차가 이해하는 기술로 주의 산만이나 졸음운전과 같은 상황이 감지되면 경고 및 비상 정차 등으로 반응한다.
이러한 모든 볼보 EX90의 기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데이터를 학습하고 무선으로 업데이트는 것으로 진화한다.
대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600km의 주행거리를 가질 수 있는 건 공기역학적인 설계도 한몫을 했다.
EX90은 날렵하면서도 둥글게 처리한 전면, 매끄러운 측면 플러쉬 그레이징 및 도어 핸들 등으로 공기저항계수 0.29Cd를 달성했다.
실내에는 지속가능한 소재들을 사용했다. 2040년까지 기후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에 따라 약 15%의 재활용 강철과 25%의 재활용 알루미늄, 전체 약 15%에 달하는 48kg의 재활용 플라스틱 및 바이오 기반 소재들이 사용됐다.
파워트레인은 111kWh 배터리와 두 개의 영구 자석 전기 모터로 구성됐다. 최고출력은 517마력, 910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사륜구동 모델이 먼저 출시되며 이후 라인업 추가 모델이 나올 수 있다.
육동윤 글로벌모터즈 기자 ydy33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