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안에서 이동 중 영화를 보고 게임을 한다.” 손안에 쥐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게임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탑승객뿐만 아니라 운전자도 누릴 수 있는 혜택이다. 디스플레이의 발전으로 자동차가 하나의 모바일 디바이스가 된다는 조건하에서다.
지난 26일 현대모비스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기술 연구소에서 미디어 대상 ‘2023 미디어 테크 데이’를 개최하고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미래 기술들을 시연했다. 해당 기술을 공개된 자리에서 직접 시연해 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현대모비스가 소개한 기술은 움직이는 스위블(가변형) 디스플레이, 접히는 롤러블 디스플레이, 홀로그램 AR HUD 기술이 핵심이다. 특히, 스위블 디스플레이와 25인치 로컬디밍 HUD는 올해 초 열린 CES 2023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접고(Fold), 말고(Rollerable), 비추는(Projection) 기술들을 총망라해 디스플레이의 발전을 도모하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CES 2023에서 강조한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 도약 전략의 연장선상으로 볼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기술 발전, 차량 전장 기술의 고도화 등으로 바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분야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날 테크 데이 발표에 나선 한영훈 EC랩장은 “현대모비스는 공간에 대한 혁신과 사용자 만족도 향상, 탑승객 안전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차량용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는 고급화-안전성-가변성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미 34인치 초대형 커브드 화면이 움직이는 스위블(가변형) 디스플레이와 위아래로 돌돌 말리는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홀로그램 AR-HUD와 25인치 고화질 로컬디밍 HUD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이들 기술은 자율주행 분야가 고도화됨에 따라 활용 영역이 더 넓어진다. 예를 들어 패신저 인터렉티브(Passenger Interactive) 디스플레이, QD(퀀텀닷) 미니 LED 디스플레이, 내추럴 3D 디스플레이, 홀로그램 AR-HUD, 마이크로 LED 등이다. 패신저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와 동승자를 위한 고화질, 대형 디스플레이로 최근 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콕핏’을 구현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다. 또,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개발 중인 마이크로 LED, QD 미니 디스플레이도 고화질과 긴 수명, 저전력 소모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대화면, 고화질, 신기술, 프라이버시 모드, 디자인 차별화 등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내다봤다. 그중에서도 CASE(Connectivity, Autonomous, Sharing, Electrification)이 기반이 되고 일관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은 차량 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의 첨단 디스플레이를 요구하는 추세라는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조 기술의 핵심 영역인 광학 및 기구 설계, 품질과 신뢰성 검증, 공급망 관리 등 종합 매니지먼트 역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디스플레이 패널의 경우 전문 제조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자체 역량을 확보하게 되면 기술 안정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고객 요구 사항에 맞춤형 대응이 가능하게 된다.
단순 하드웨어 제조에서만 그치는 것도 아니다.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중심이 될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전환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확장성 있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게임, 스포츠, OTT 서비스 등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플랫폼 솔루션을 개발하겠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