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대표 세단을 위협하는 일본 수입 세단 혼다 어코드가 11세대 모델로 새롭게 출시됐다.
혼다코리아는 완전변경된 차세대 ‘올 뉴 어코드(All-New Accord)’를 공식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어코드는 혼다의 대표 세단으로 약 50년간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북미 시장에서는 우수한 기술력과 상품성을 인정받아 베스트셀링 모델로도 등극했다. 이번 세대 변경을 통해 디자인, 성능, 안전성, 편의사양 등 모든 면에서 한 단계 더 진화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올 뉴 어코드는 하이브리드와 가솔린 2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가격은 올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 투어링 5340만원, 올 뉴 어코드 터보 4390만원이다. 외장 컬러는 화이트, 그레이, 블랙을 비롯해 하이브리드 전용 컬러인 어반 그레이와 캐니언 리어 블루 등 총 5가지로 구성됐다.
이전 세대 대비 차체가 길어지고 패스트백 스타일이 적용됐다. 전면부는 블랙아웃 풀 LED 헤드라이트와 매쉬 디자인의 프런트 그릴이 눈에 띄는 변화다. 후면부는 수평형 디자인의 풀 LED 테일라이트가 적용됐다. 롱노즈 타입의 실루엣도 돋보이는 부분이다.
인테리어는 직관적이고 간단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효용성을 높인 레이아웃으로 설계됐다. 컬러, 소재, 특수 봉제 등의 디테일을 강조했으며 10.2인치 TFT 디지털 계기반과 12.3인치 센터 디스틀레이가 적용됐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경우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를 강화한 4세대 2모터 설계로 업그레이드됐다. 새롭게 개발된 2.0ℓ 직분사 앳킨슨 엔진과 e-CVT 조합으로 환경성능과 주행감을 모두 잡았다. 특히, 가속 성능이 향상돼 한층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엔진은 최고출력 147마력 18.4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모터는 184마력, 34kg·m로 이전 모델 대비 수치도 업그레이드됐다. 주행 중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 모드’가 추가돼 EV 구동 범위가 확대된 것도 특징이다.
올 뉴 어코드 하리브리드에는 ‘모션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혼다 최초로 적용됐다. 스티어링 휠 조작에 따라 파워트레인 및 브레이크를 통합 제어, 코너링 시 추가되는 감속도를 최적 상태로 맞춰주는 기능이다. 모든 타이어의 그립력을 높이기 위해 감속을 생성, 피치 모션을 제어한다. 특히, 눈 혹은 비가 내린 도로 상황이나 좁은 코너링 상황에서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준다는 설명이다.
가솔린 모델은 업그레이드된 1.5ℓ 직분사 VTEC 터보 엔진과 CVT가 적용됐다. 최고출력 190마력, 26.5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CVT는 이전 모델에서 구동 벨트 소음 저감 기술이 추가 적용됐다.
기본 적용된 첨단 운전자 주행 보조 시스템인 혼다 센싱(Honda SENSING)은 시야각이 90˚까지 확장된 광각 카메라와 인식 범위가 120˚까지 확장된 레이더로 자동 감응식 정속 주행 장치(ACC) 및 차선 유지보조 시스템(LKAS) 성능이 개선됐다. 도심의 혼잡한 교통 상황에서 카메라로 차선을 감지해 출발부터 작동하는 조향 보조 시스템인 트래픽 잼 어시스트(TJA, Traffic Jam Assist)도 새롭게 추가됐다. 이외 추돌 경감 제동 시스템(CMBS), 도로 이탈 경감 시스템(RDM), 오토 하이빔(AHB), 후측방 경고 시스템(BSI)이 적용됐다.
ACE™(Advanced Compatibility Engineering) 바디 구조와 리어 사이드 에어백 및 프런트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첨단 10 에어백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를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충돌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TSP+ 획득했다.
편의사양으로는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유·무선 연결, 프런트/리어 열선 및 통풍시트(하이브리드 모델), 열선 스티어링 휠, 헤드업 디스플레이, BOSE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이지홍 혼다코리아 대표이사는 “11세대 올 뉴 어코드는 혼다 헤리티지의 중심을 지키며 디자인·성능·안전성 등 모든 면에서 새로운 기준이 된 세단의 대명사다운 면모를 갖췄다”며, “올 뉴 어코드의 품격과 매력을 더욱 많은 고객들이 직접 경험해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