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대 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미래차 혁신을 앞당길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대거 소개했다.
LG디스플레이는 9일(현지시각) ‘CES 2024’ 모빌리티 기술 전시관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에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용 부스를 마련하고 세계 최대 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인 ‘57인치 필러투필러(P2P) LCD’와 현존 슬라이더블 패널 중 가장 큰 ‘32인치 슬라이더블 OLED(유기발광 다이오드)’를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또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의 발전 단계를 △전환 △진화 △미래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 최적화된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적용한 콘셉트카 3종을 소개하며 모빌리티 혁신의 방향성을 제안했다.
LG디스플레이가 공개한 SDV를 위한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엄청난 크기다. 단일 패널로는 세계 최대 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인 ‘57인치 필러투필러 LCD’는 초대형 화면이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대시보드를 가로지르는 형태다. △초대형 △고화질 △신뢰성 △내구성 △뛰어난 디자인을 모두 충족해 CES 주관사인 美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했다.
자연스럽게 휘어진 3500R(반지름 3500mm의 원의 휜 정도)의 곡면 화면은 어느 위치에서나 각종 주행정보와 차량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다양한 콘텐츠도 고화질로 즐길 수 있다. 독자 개발한 고감도 ‘인셀 터치’ 기능을 탑재해 뛰어난 터치감도 제공한다. 일반 패널과 달리 차량용에 적합하도록 영하 40도 혹한부터 영상 85도 초고온까지 극한 환경에서도 정상 작동할 수 있는 신뢰성과 내구성도 확보했다.
슬라이더블 패널 중 가장 큰 ‘32인치 슬라이더블 OLED’는 차량 내부를 가득 채우는 커다란 화면이 평소에는 천장에 말린 상태로 숨겨져 있다가 필요 시 아래로 펼쳐지는 제품이다. 곡률반경이 30R에 불과해 화면을 말아 넣어도 큰 부피를 차지하지 않는 얇은 디자인으로 차량 내 한정된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QHD(2560x1440)급 이상의 고해상도로 시청이 가능하고 고감도 터치 기능이 적용 돼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 계기판용 ‘12.3인치 P(플라스틱)-OLED’와 센터페시아용 ‘34인치 P-OLED’를 자연스럽게 연결해 마치 하나의 커다란 디스플레이처럼 사용하는 ‘초대형 P-OLED P2P’와 긴 화면이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대시보드를 가득 채우는 ‘48인치 LTPS(저온다결정실리콘) LCD’ 등 다양한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들을 함께 소개했다.
LG디스플레이는 P-OLED, ATO(Advanced Thin OLED), LTPS LCD 등 차별화 기술을 앞세워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확대하고 세계 1등 위상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으로 차량용 OLED 양산 4년만에 유럽·북미·한국 등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10곳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LG디스플레이는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주도권을 굳히기 위한 투트랙 양산 체제를 구축한다. LG디스플레이는 30인치대 이상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자 구미에 이어 파주사업장에서도 2025년 이후 차량용 디스플레이 양산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이를 위해 최근 파주사업장은 차량용 디스플레이 생산에 필수적인 ‘국제품질규격 인증(IATF16949)’을 획득했다.
김병구 LG디스플레이 오토사업그룹장(전무)은 “탄탄한 고객구조, 차별화된 기술력, 안정적인 공급 역량과 품질 그리고 전용 팹(Fab) 운영을 통해 세계 최고의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