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원인은 전기차 가격에 대한 부담감과 동반 성장에 미스매칭을 보이는 인프라 구축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는 것.
최근 전기차 시장에서의 가격 하락 추세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큰 파급효과를 미칠 수 있다고 업계는 분석한다.
이러한 추세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기술 혁신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여 이뤄지고 있다. 전기차 가격이 낮아지고 성능이 향상되면서 소비자는 더욱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대안을 선택하려고 하는 경향도 나타났다는 것.
포춘지가 콕스 오토모티브를 인용한 데이터에 따르면, 한창 성장 피크를 기록할 때 전기차 가격은 6만5000달러(약 8450만원)에 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장률이 가장 컸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전기차 성장세가 한풀 꺾였고, 제조사들은 가격 경쟁에 들어갔다.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설명된다. 첫째, 배터리 기술의 발전과 생산 공정의 최적화로 인해 생산 비용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는 것. 둘째, 정부의 환경 규제와 보조금 제도는 전기차 생산을 촉진하고 소비자에게 경제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동차 회사들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양상이다. 여기서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유연한 가격대를 제공할 수 있는 중국산 전기차의 가파른 확대 보급이다. 최근 중국산 전기차가 공격적인 수출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것.
이러한 추세는 전기차 시장을 확장하고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접근성을 높여주는 데에도 기여한다. 특히 도시 교통 혼잡 문제와 환경 오염 등에 대한 대응책으로서 전기차 보급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또한, 전기차 시장의 성장은 새로운 기술 및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전체적인 경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도 분석하고 있다.
다만, 가격 하락 추세가 지속될 경우 전기차의 지속가능성 문제를 간과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저렴한 가격으로 제조된 전기차의 품질이나 배터리 수명 등의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 또한 전기차 생산에 사용되는 원자재의 부족이나 환경 파괴 등의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및 지속가능한 전기차 시장을 유지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기차 보급과 함께 충전 인프라 확충도 중요한 과제다. 전기차를 보급하려면 충전소의 수와 효율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에 따라 정부와 기업은 더 많은 충전소를 설치하고,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충전 기술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충분한 충전 인프라가 마련되면 소비자들은 전기차를 구매하는 데 더 많은 편의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차의 가격 하락은 전기차 산업 생태계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이러한 발전은 전기차의 주요 구성 요소인 배터리 기술과 관련된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내며, 새로운 산업 클러스터의 형성과 혁신을 촉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