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모터즈

글로벌모터즈

인권 침해 논란에 휩싸인 폭스바겐.. 유럽헌법인권센터 “주주에 근절 계획 알려야”

메뉴
0 공유

뉴스

인권 침해 논란에 휩싸인 폭스바겐.. 유럽헌법인권센터 “주주에 근절 계획 알려야”

이정태 기자

기사입력 : 2024-05-27 16:51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모터즈 이정태 기자]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와 유럽헌법인권센터(ECCHR)는 폭스바겐이 5월 29일 연례 총회에서 주주들에게 회사의 운영 및 공급망에서 위구르 강제 노동을 근절할 계획을 알려야 한다고 27일(현지시각) 미라지뉴스를 통해 밝혔다.

중국 정부는 2017년부터 신장 북서부 지역에서 반인도적 범죄를 저질렀으며, 위구르족과 기타 투르크족 공동체를 지역 안팎에서 강제 노동을 시켰다. 자동차 제조에 사용되는 알루미늄과 기타 핵심 소재는 정부의 강제 노동 프로그램과 연계된 기업이 신장 자치구에서 생산한다.

휴먼라이츠워치 선임 연구원이자 기업 책임 옹호자인 짐 워밍턴(Jim Wormington)은 “폭스바겐의 ‘중국에서, 중국을 위해’ 전략이 강제 노동에 가담한다는 의미가 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주주들은 폭스바겐이 자사 공급망에서 위구르족 강제 노동을 근절하기 위해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자동차 제조사와의 합작 투자를 통해 중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폭스바겐은 중국 내 공급망과 강제 노동 사이의 잠재적 연관성을 적절하게 조사하지 못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23년에도 중국 국영 자동차 제조업체인 SAIC와 폭스바겐 합작회사의 자회사가 운영하는 신장 공장에 심각한 결함이 있는 감사를 의뢰했다. 신장 지역에 대한 중국 정부의 광범위한 감시와 탄압으로 인해 감사를 통해 해당 지역의 시설에 강제 노동이 없는지 여부를 확실하게 확인할 수 없다.

폭스바겐은 자사 자동차 3대 중 1대를 중국에서 판매한다. 폭스바겐의 올리버 블루메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4월 24일 중국을 폭스바겐의 ‘제2의 국내 시장’으로 묘사했다. 블루메는 또한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 확대, 제조 비용 절감, 야심찬 판매 목표를 포함하는 회사의 업데이트된 ‘In China, for China(중국 안에서, 중국을 위하여)’ 전략을 발표했다.

폭스바겐은 2023년 12월 독일 전 인권국장 마르쿠스 뢰닝(Markus Löning)이 감독한 감사 결과 중국 내 다른 곳에서 조립된 도로 테스트 차량에 사용되는 신장 합작 공장에서 강제 노동이 있었다는 ‘징후’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 그러나 뢰닝은 감사의 기초가 근로자와의 인터뷰가 아닌 문서 검토였으며, 이는 ‘위험할 수 있다’고 인정했다 . 또 “(직원들이) 뭔가 알고 있다고 해도 인터뷰에서 그런 말을 할 수는 없다”고 했다.

감사 보고서가 공개된 후, 독일 신문인 한델블라트는 2월 14일 SAIC-폭스바겐 신장 자회사의 계약자가 2019년에 완공된 신장 테스트 트랙 건설 과정에서 위구르족 강제 노동을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폭스바겐은 “2023년 신장 공장 감사에는 테스트 트랙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테스트 사이트와 관련된 인권 침해 징후는 없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지난 1월 미국 세관 당국에 소형 전자 부품이 2023년 12월 미국 당국이 위구르 강제 노동과 관련된 것으로 등재한 하위 공급업체에서 생산됐다고 말했다. 미 세관 당국은 폭스바겐이 부품을 교체하는 동안 해당 부품이 포함된 차량을 압수했다. 휴먼라이츠워치는 지난 5월 22일 폭스바겐에 미국 외 지역에서 판매되는 차량에서 해당 부품을 제거했는지 물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 지난 5월 미국 상원 재무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이전에 2020년과 2022년에 하위 공급업체를 조사했지만 공급망과의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폭스바겐은 주로 중국에서 판매할 자동차를 제조하는 SAIC-VW와 같은 중국 합작회사의 공급망에 대해 부적절한 감독을 하고 있다고 이 조직은 밝혔다. 폭스바겐은 독일의 공급망법에 따라 SAIC-VW의 합작 투자 계약이 운영 통제권을 SAIC에 양도하기 때문에 SAIC-VW 공급망의 인권 영향을 다루는 것이 법적으로 요구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ECCHR의 수석 법률 고문인 끌로에 베일리(Chloé Bailey)는 “폭스바겐은 강제 노동의 위험을 완전히 알고도 중국 합작 투자에 대한 책임을 단순히 무시할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주주들은 폭스바겐이 중국 내 사업 운영에 대해 강화된 조사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그리고 독일 공급망법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물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태 기자 jtlee@g-enews.com
<저작권자 © 글로벌모터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