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정부와 자동차 업계가 유럽연합(EU)이 중국산 배터리 전기자동차(BEV)에 최대 38.1%의 관세를 부과하는 새로운 조치가 실제로 발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17일(현지시각) 카스쿠프가 보도했다.
EU집행위원회는 지난 각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정부로부터 얼마나 많은 재정 지원을 받았는지 조사한 후 제조업체에 따른 관세 구조를 발표했다. MG를 소유한 SAIC는 최대 38.1%, 지리(Geely)와 BYD 같은 브랜드는 각각 20%와 17.4%의 추가 관세가 적용될 예정이다.
그러나 블룸버그는 베를린, 유럽연합, 중국 관료들 사이의 비밀 회담이 제안된 관세가 발효되기 전인 7월 4일 기한으로 타협점을 도출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낙관론은 EU와 중국 모두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는 믿음에서 비롯된다. 단, 양측이 양보하려는 의지가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
많은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이 값싼 중국산 ICE(내연기관)와 전기차의 위협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지만, 독일 등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EU의 제안에 호의적이지 않다. 중국이 보복적 무역 조치를 취한다면 독일 자동차 산업은 손해가 예상된다. 중국 상공회의소는 이전에 EU에 주재한 중국 상공회의소가 대형 엔진을 장착한 수입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경제장관은 상황을 완화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지금 이 순간을 보복 관세의 악순환을 막을 수 있는 협상의 기회로 보고 있다. 중국 관리들과 논의하기 위해 다음 주 중국을 방문할 예정인 하벡 총리는 이전에 관세에 대한 모든 결정은 정치인이 내려야 하며 자동으로 시행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독일 경제부는 블룸버그의 질의에 대해 “중국과의 회담은 EU 집행위원회에 의해 진행되고 있으며 EU 집행위원회도 이 회담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그는 “늘 그렇듯 정부는 EU 집행위원회와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