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무부는 BYD 등 주요 전기차 제조업체들을 소집해 터키, 인도 등으로의 투자 시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고 12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이들 기업에 대규모 생산 시설 투자 대신 조립 라인 구축에 집중할 것을 요구했다.
중국 정부의 이러한 조치는 핵심 전기차 기술을 국내에 보존하고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시스템 등 중국이 강점을 보유한 분야의 기술 유출을 막고,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것이다.
터키는 BYD가 15억 달러(약 2조원)를 투자해 15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었던 매력적인 시장이었다. 하지만 중국의 새로운 지침으로 인해 이 투자는 첨단 연구 개발보다는 조립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중국의 엄격한 기술 이전 규제는 터키와 인도 등에서의 기술 혁신과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제한할 수 있다. 또한, 이는 중국 기업이 해외에서 마주하는 무역 장벽에 대한 대응책이기도 하다. 유럽 연합과 미국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부과하는 등 무역 장벽을 높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 기업들은 생산 기지를 해외로 이전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새로운 지침은 이러한 움직임을 제한하고, 핵심 기술을 국내에 유지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이번 정책은 전기차 제조업체들의 글로벌 확장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술 이전에 대한 우려로 인해 해외 투자에 대한 제한이 강화되면서, 기업들은 해외 시장 진출 방식을 재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