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자동차(EV) 수입에 대한 관세 부과를 결정하면서 중국과의 무역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EU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중국이 관세 부과에 찬성표를 던진 개별 국가를 표적으로 삼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7일(현지시각) VOA가 보도했다.
프랑스 코냑, 중국 보복 우려
EU가 관세 부과를 주도한 국가 중 하나인 프랑스는 이미 중국의 보복 조치를 경험하고 있다. 중국은 올해 초 프랑스 코냑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시작했으며, 8월 조사 결과 덤핑이 발생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다만, 당시에는 관세 부과를 유예하며 유럽과의 관계 개선을 모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번 EU의 전기차 관세 부과 결정으로 인해 중국이 코냑에 대한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프랑스 코냑 생산자들은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독일 자동차 산업도 타격 예상
EU의 최대 경제국인 독일은 전기차 관세 부과에 반대했지만, 중국의 보복 대상에서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 자동차 산업은 수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은 중요한 판매처 중 하나이다. 따라서 중국이 독일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부과할 경우 독일 자동차 산업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중국, 보복 가능성 열어둬
중국 상무부는 EU의 전기차 관세 부과 결정에 대해 “불공정하고,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며, 비합리적”이라고 비난하며, “중국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보복 조치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된다.
WTO 규정과 협상 가능성
EU는 전기차 관세가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을 위반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중국은 이에 반발할 가능성이 높다. 양측은 WTO 규정을 근거로 상호 비난하며 무역 갈등을 격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양측이 무역 전쟁을 피하고 타협점을 찾으려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유럽과 중국은 서로에게 중요한 경제 파트너이며, 무역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양측 모두에게 큰 손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EU의 전기차 관세 부과 결정은 중국과의 무역 갈등을 심화시키고, 양측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프랑스 코냑, 독일 자동차 등 특정 산업과 국가들이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 앞으로 양측이 어떤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해 나갈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