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닉은 스피디(SPEEDY)와 으뜸음을 뜻하는 토닉(TONIC)의 합성어로 '날렵한 이미지의 소형SUV 리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스토닉은 또 '2030 젊은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꽂 맞춘 도심형 콤팩트SUV'를 목표로 개발됐다.
기아차는 13일 서울 워커힐 비스타홀에서 박한우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형SUV 스토닉의 공식 출시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기아차 박한우 사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스토닉은 소형SUV 고객의 3대 니즈인 경제성, 스타일, 안전성을 고루 겸비한 차"라며 "스토닉의 균형잡힌 상품성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소형SUV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게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토닉은 1.6 디젤 단일 모델로 출시된다. 트림은 모두 3개다.디럭스(1895만원), 트렌디(2075만원), 프레스티지(2265만원)이다.
스토닉은 1.6 E-VGT 디젤엔진과 7단 DCT를 기본 탑재했다. 스토닉의 최고출력은 110마력, 최대토크 30.6kgf.m의 동력성능을 보인다. 복합연비는 리터당 17km로 동급 최고 수준의 경제성을 확보했다.(17인치 타이어 기준은 리터당 16.7km다)
연비 리터당 17km의 스토닉을 리터당 유류비 1229원으로 연 2만km씩 5년간 주행한다고 가정하면, 연비 리터당 14.7km의 경쟁차 대비 총 113만원의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기아차의 설명이다.(한국석유공사 오피넷 2017년 7월 8일 전국 주유소 평균가 기준. 5년간 유류비 스토닉 총 723만원, 경쟁차 836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