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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서 ‘힘든 싸움’ 중국 EV기업들, 포기없는 ‘야심찬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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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서 ‘힘든 싸움’ 중국 EV기업들, 포기없는 ‘야심찬 확장’

부진한 판매, 가격 전쟁, 관세 위협으로 ‘거센 역풍’
Great Wall 본사 철수, CATL 등 배터리 공장 취소
NIO 쇼룸 추가, XPeng 독일·영국 등 대대적 진출

이정태 기자

기사입력 : 2024-06-12 09:32

독일 뮌헨의 Great Wall Motor 유럽 본사 사진=Great Wall Motor이미지 확대보기
독일 뮌헨의 Great Wall Motor 유럽 본사 사진=Great Wall Motor
[글로벌모터즈 이정태 기자] 중국은 유럽연합(EU) 국가에 값싼 전기차를 덤핑했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그러나 부진한 판매, 가격 전쟁, 관세 위협으로 인해 일부 중국 자동차 생산업체의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고 11일(현지시각) DW가 보도했다.

유럽의 정책입안자들은 몇 달 전 대륙이 값싼 중국산 전기 자동차로 넘쳐나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들은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글로벌 전기자동차(EV)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도록 중국이 대규모 생산 과잉을 지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EU의 집행기관인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지난해 말 공급 과잉 문제에 대한 보조금 금지 조사에 착수했으며, 브뤼셀이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에 대한 불공정 경쟁이라고 말한 것을 상쇄하기 위해 새로운 수입 관세 에 직면할 수 있다고 중국의 EV 제조업체에 경고했다 .

미국은 중국산 EV에 대해 현재 25%의 수입세를 100% 부과할 예정이며, 이로 인해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미국 시장에서 배제될 것으로 보인다. EU는 현재 10%의 관세를 부과를 인상할 예정이다.

만리장성 자동차(Great Wall Motor) 유럽에서 철수


중국 7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만리장성 자동차(Great Wall Motor)는 판매 부진으로독일 남부 뮌헨에 있는 유럽 본사를 폐쇄한다고 지난주 발표했다.

이번 결정은 중국이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그리고 취소된 계획이 EU 관세에 대한 중국의 보복인지 아니면 순전히 경제적인 이유 인지에 대한 추측을 촉발시켰다 .

런던에 본사를 둔 자동차 리서치 자토 다이나믹스(JATO Dynamics)의 수석 분석가인 펠리페 무노즈(Felipe Munoz)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가 유럽에 진출한다는 소식에 많은 잡음이 있지만 여전히 희귀한 브랜드이다. 지난 1년 동안 등록이 느리게 증가했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한다”고 말했다.

무노즈는 현재 유럽으로 진출하고 있는 24개 중국 자동차 브랜드 모두가 ‘(유럽은) 매우 어려운 시장’이기 때문에 성공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DW에 전했다.

그는 “유럽 사람들은 이러한 브랜드를 모른다. 중국이 품질이 낮은 제품만 생산한다는 사람들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라고 강조했다.

자토 다이나믹스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브랜드는 올해 4월 유럽에서 2.3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는데, 이는 2023년 같은 달의 2.2%에 비해 높은 수치이다. 같은 달 유럽에서 전기차 판매 상위 15위 안에 든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BYD뿐이다.

MG의 전기차 ZS 사진=MG이미지 확대보기
MG의 전기차 ZS 사진=MG


영국 브랜드 MG, 중국 실적의 68% 차지


2007년부터 중국 국영 SAIC 자동차가 소유하고 있는 MG가 여전히 영국 브랜드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유럽에서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부진은 더 의미가 있다. 4월 중국 브랜드가 유럽에 등록한 전체 판매량 2만5360대 중 MG가 68%를 차지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보고된 판매가 아닌 수입에 대한 별도의 자동차 추적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첫 4개월 동안 유럽으로 배송된 모든 전기 자동차의 20%가 중국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T는 올해 첫 4개월 동안 중국 전기차의 유럽 판매가 23%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당분간 중국 경쟁업체에 비해 여러 가지 이점을 누릴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가들은 말했다.

페르디 리서치(Ferdi Research)의 설립자이자 전 자동차 연구 센터 소장인 페르디난드 두덴회퍼(Ferdinand Dudenhöffer)는 DW에 “중국 기업은 훌륭한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러한 자동차를 마케팅하는 데에는 경험이 부족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Great Wall이 경쟁사의 기존 대리점을 이용하여 유럽 소비자에게 차량을 판매하기를 희망했는데 이는 ‘잘못된 접근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Great Wall, 절박한 가격 인하


Great Wall은 지난해 유럽에서 신규 등록이 6300건에 불과한 실망스러운 판매 이후 일부 EV 자동차 제조업체와 함께 ‘가격 전쟁’에 뛰어들어 할인을 진행했다.

두덴회퍼는 “구매 가격을 낮추면 자동차의 재판매 가치가 파괴되어 장기적으로 브랜드 평판이 손상된다”라고 말했다.

뮌헨 본사의 폐쇄는 이전에 유럽 대륙에 대한 대규모 확장 계획의 일환으로 유럽에 자체 공장을 건설하려고 했던 Great Wall의 주요 좌절이다.

지난달 Great Wall은 지난해 31만6018대에서 2030년까지 해외에서 100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겠다고 약속했다. Great Wall은 유럽 시장에서 나갈 계획이 없다고 주장하며 중국 본사에서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독일 배터리 공장 건설을 포기한 SVOLT이미지 확대보기
독일 배터리 공장 건설을 포기한 SVOLT


중국 배터리 제조사들, 독일 프로젝트에서 ‘유턴’


Great Wall의 발표는 두 중국 EV 배터리 제조업체가 독일의 새로운 시설을 폐기하기로 결정한 후에 나왔다. 전 Great Wall 자회사인 SVOLT는 지난달 독일 동부 브란덴부르크 주에 배터리 셀 공장을 건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무노즈는 “이 결정 뒤에는 정치적인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중국은 EU 관세 전망에 대해 정말로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보복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의견을 보였다.

지난해 12월, 경쟁사인 CATL도 수요 감소를 이유로 독일 동부 튀링겐주에 첫 번째 해외 셀 공장을 확장하려는 계획을 중단했다. 그러나 CATL은 헝가리에 두 번째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일부 EU 국가들이 중국에서 벗어나 사업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공장은 베이징과 더 가까워졌다.

EU 업체들과 함께 중국 전기차 제조사와 배터리 제조사들도 유럽 전기차 수요 둔화로 인한 영향을 받고 있다. 정부 보조금이 철회되고 있으며, 배터리 주행 거리 불안, 전기 자동차의 낮은 재판매 가치 등 유럽 소비자들은 EV의 많은 단점을 여전히 경계하고 있다.

무노즈는 "EV는 여전히 (정부) 인센티브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면서 “2만유로(한화 3000만원)짜리 EV도 저렴한 자동차가 아니기 때문에 경제성 측면에서는 아직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계속 남아서 경쟁하는 기업들도 많다


유럽에서 중국 자동차 기업들이 부진에 빠진 가운데서도 NIO를 포함하여 다른 제조업체들은 여전히 ​​‘야심찬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NIO는 암스테르담에 유럽의 ‘7번째 NIO House 쇼룸’을 설치했다.

라이벌 XPeng은 최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및 영국 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했다. 이 회사는 이미 여러 북유럽 국가와 네덜란드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유럽의 자동차 기업도 중국업체와 협력으로 시장 확대에 가세했다. 피아트와 푸조 소유주인 PSA로 구성된 거대 자동차 기업 스텔란티스(Stellantis)는 지난 달 유럽에서 자사의 전기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Leapmotor와 합작 투자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정태 기자 jtlee@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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