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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기업들은 왜 ‘EU의 중국차 관세’에 반발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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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기업들은 왜 ‘EU의 중국차 관세’에 반발하나

BMW와 폭스바겐에게 중국 시장은 ‘아킬레스건‘
배터리 등 중국산 부품과 원자재 대량으로 사용
중국 시장 판매량-투자 금액 세계 최대 수준

이정태 기자

기사입력 : 2024-05-10 09:47

폭스바겐 중국 안후이 공장 사진=폭스바겐이미지 확대보기
폭스바겐 중국 안후이 공장 사진=폭스바겐
[글로벌모터즈 이정태 기자] 유럽연합(EU)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그린 딜’ 계획을 추진하며 전기자동차(EV) 보급 확대에 힘쓰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량은 급증하고 있으며, 이 중 상당 부분을 중국산 전기차가 차지하고 있다.

최근 EU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수입 관세 인상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에 독일 자동차 업계는 격렬한 반발을 표하고 있다. 특히 BMW와 폭스바겐, 두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사의 CEO들은 직접 나서서 관세 인상에 대한 반대 의사를 강조하고 있다.

BMW 올리버 집세 CEO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인상은 유럽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키고, 유럽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중국과의 상호 의존 관계를 위태롭게 할 것이다"라며, "관세 인상은 잘못된 방향이며, 유럽은 중국과의 협력을 통해 공동 번영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폭스바겐의 올리버 블룸 CEO도 "중국과의 경쟁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하지만, 이는 공정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관세 인상은 단순히 경쟁을 왜곡하고,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줄 뿐이다"라고 지적하며, "유럽은 중국과의 건설적인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BMW와 폭스바겐 CEO들의 반발은 단순한 정치적 주장을 넘어, 명확한 경제적 손실과 정책적 우려를 명분으로 하고 있다.

독일 자동차 업계, 경제적 손실 우려


독일 자동차 기업들은 중국에서 생산되는 부품과 원자재를 대량으로 사용하고 있다. 만약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가 인상된다면, 이는 생산 비용을 크게 증가시킬 수밖에 없다. 특히, 배터리와 같은 핵심 전기차 부품은 중국 의존도가 매우 높아, 관세 인상의 영향은 더욱 가중된다.

생산 비용 증가는 최종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차량 가격 인상은 소비자들의 구매 감소를 초래하고, 전기차 보급 확대를 저해할 수 있다.

관세 인상은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제한할 수 있다. 특히, 중저가 전기차 모델은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관세 인상은 이러한 모델들의 가격을 더욱 비싸게 만들 수 있다.

BMW CEO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사진=BMW이미지 확대보기
BMW CEO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사진=BMW


독일 기업들의 아킬레스건 ‘중국 시장’


BMW와 폭스바겐은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기업들과의 합작 회사를 설립하고 적극적으로 투자해 왔다. 이를 통해 두 기업은 중국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과 수익성을 달성하며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이루었다.

BMW의 2023년 중국 시장 판매량은 82만1000대, 전체 판매량의 30.3%를 차지하며 최대 시장인 미국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또한, 2022년부터 2026년까지 150억위안(한화 23조원)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 중 상당 부분이 중국 현지 생산 확대에 투자될 예정이다.

중국 SAIC 그룹과의 합작 회사인 SAIC 폭스바겐은 중국 시장에서 가장 큰 자동차 제조사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2023년에는 약 200만 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중국 시장 판매량의 14%를 차지했다. 폭스바겐 또한 향후 5년간 중국 시장에 370억유로(한화 52조원)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만약 중국 정부가 독일 자동차 기업들을 대상으로 보복 조치를 취한다면, 이는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는 관세 인상, 수입 제한, 현지 공장 압박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복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이는 독일 자동차 기업들의 중국 시장 판매를 크게 위축시킬 것이다.

독일 자동차 기업들이 중국산 전기차 관세 인상에 반대하는 이유는 단순히 경제적 이익 때문만은 아니다. 중국 시장과의 상호 의존 관계는 독일 자동차 산업에 있어 아킬레스건과 같은 존재이며, 이번 관세 인상은 이러한 취약점을 여지없이 드러낸 격이다.

향후 EU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지켜봐야 겠지만, 독일 자동차 기업들의 입장은 EU의 그린 딜 계획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정태 기자 jtlee@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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