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현지시간) 독일 언론 보도에 따르면 ifo 경제연구소 전 소장을 지낸 한스-베르너 진과 물리학 교수인 그리소토프 부할, If 경제연구소의 에너지 전문가인 한스-디터 롱 등은 전기차와 관련해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디젤차보다 10%∼25% 더 많다는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이들은 전기자동차로는 테슬라의 모델 3, 내연기관차로는 벤츠 220d 디젤엔진 모델과 벤츠 C클라스 LNG 모델을 연구에 사용했다.
이들은 자동차의 차체 생산과 배터리 생산과 충전, 주행거리 15만㎞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량 등을 추산해 비교했다.
연구결과 생산 과정과 주행거리 20만㎞를 감안해 디젤 모델은 1㎞당 140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다. 전기 모델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삼을 때 1㎞당 142g을 배출했다.
다만, 이 같은 연구는 조건으로 사용된 국가 전력의 친환경 에너지 비중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고 이들은 설명했다.
당초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은 친환경에너지를 사용한 전력 비중이 높을 경우, 전기자동차의 제조와 배터리 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역시 적게 계산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화석연료 사용 비중이 클 경우 전기자동차의 제조와 배터리 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많을 수밖에 없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