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FCA 코리아의 파블로 로쏘 사장이 2014년 지프의 신형 체로키 출시 행사에서 지프의 전략 등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글로벌 이코노믹 정수남 기자
피아트크라이슬러그룹(FCA) 코리아의 파블로 로쏘 사장의 전략이 한국 시장에서 통하고 있다. 파블로 로쏘 사장은 40대 초반의 나이던 2012년 크라이슬러 코리아 사장으로 부임했으며, 2014년 이탈리아 피아트와 미국 크라이슬러가 합병한 이후 FCA 코리아를 이끌고 있다.
다만, 그는 합병 초기 그는 피아트, 크라이슬러, 지프 등의 브랜드를 모두 취급 했지만, 올해부터는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지프만을 판매하고 있다.
이 같은 파블로 로쏘 사장의 전략은 실적 상승으로 이어졌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는 FCA 코리아가 올해 1∼9월 국내에서 7094대의 지프를 팔아 전년 동기(5353대)보다 32.5% 판매가 급증했다고 17일 밝혔다.
FCA 코리아 파블로 로쏘 사장 ‘지프’ 매직 통했다
이미지 확대보기파블로 로쏘 사장은 올해 한국 시장에서 7094대의 지프를 팔아 32.5%의 판매 급증세를 일궜다. 2014년 신형 체로키 출시 행사 장면. 사진=글로벌 이코노믹 정수남 기자
같은 기간 국내 수입차 성장세가 15.2% 역성장 한 점을 고려하면 지프의 성장세가 가파르다는 게 협회 분석이다.
실제 지프는 여름 휴가철 조정기를 맞기 직전인 올해 상반기 판매 성장세가 전년 동기보다 60%에 육박했다. 이로써 FCA 코리아는 1992년 한국 진출 이후 27년만인 올해 연간 판매 1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협회는 예상했다.
파블로 로쏘 사장의 선택과 집중 전략이 빛을 보고 있는 셈이다.
파블로 로쏘 사장은 2012년 부인 첫해 전년보다 24.3% 급성장하면서 사상 처음으로 4000대(4123대) 판매를 돌파했다. 이후 탁월한 경영 능력으로 2014년 5244대, 2015년 6527대, 2017년 7284대 등으로 FCA 코리아의 꾸준한 성장을 견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