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폭스바겐의 미국법인 명칭을 ‘볼츠바겐’으로 변경키로 했다는 보도는 만우절의 마케팅 장난으로 드러났다고 미국 CNBC 등 외신들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29일 미국 인터넷사이트에서 처음 제기되고 이날 언론에 정식으로 발표된다는 폭스바겐의 명칭변경 보도는 이날 오후 폭스바겐이 성명을 통해 만우절 장난이라고 밝히면서 가짜뉴스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폭스바겐의 미국법인 대변인은 이메일을 통해 “명칭변경은 만우절을 계기로 완전 전기자동차 ID.4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일부러 고안됐다”고 밝혔다.
폭스바겐 미국법인은 31일 아침까지 마케팅전략을 설명하는 후속발표를 할 예정이라고 이번 만우절 소동에 대해 정통한 소식통이 전했다.
ID.4는 폭스바겐 전기차 플랫폼인 MEB 플랫폼으로 만든 전기차SUV다. 폭스바겐 전기차 브랜드 중 두 번째 모델이다. 전기 SUV로는 폭스바겐 브랜드 최초로 개발됐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날 독일 볼프스부르크의 폭스바겐 대변인을 인용해 처음으로 만우절 장난에 대해 보도했다.
만우절 장난으로 밝혀진 최초 보도자료는 29일 아침 폭스바겐의 미국대변인실의 웹사이트에서 간단하게 공개된 뒤 삭제됐다. CNBC를 포함한 외신들은 회사 소식통을 통해 만우절 거짓마케팅을 사실을 확인한 후 뉴스로 처리했다.
폭스바겐의 미국법인 명칭변경이 5월말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e모빌리티에 대한 회사의 미래 지향적 투자에 대한 공개 선언"이라고 언론들은 폭스바겐의 만우절 장난을 보도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