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디에티그릴은 3008의 격자형도, 2008의 가로형도 아닌 다소 기하학적인 가로를 택했다. 1년전 모델과 차이가 없다. 라디에이터그릴 하단 역시 입체적으로 구성해 2008과 3008과 차별화 했다.
5008 GT 전면 디자인의 핵심은 헤드라이트와 안개등이다. 2008, 3008, 5008 모두 날카롭게 찢어진 야생 동물의 눈을 형상화 했으나, 5008 GT는 등 사이를 입체적인 앞범퍼가 치고 들어오고, 여기에 11개의 발광다이오드(LED) 전구가 가로로 주라이트를 두르면서 전면 디자인에 세련미를 더하고 있다.
안개등 역시 2008처럼 진공증착한 마감재를 들러 고급스럽다.
측면 디자인과 후면 디자인 역시 변하지 않으면서 기존 푸조의 SUV DNA(유전자)를 계승했다. 다만, 5008 GT는 플래그쉽 모델답게 볼륨을 강조한게 다르다.
사이드미러 아래 ‘GT Line’ 뱃지가 강력한 차량 성능을 말하고 있다.
[정수남 기자의 레알 시승기] 디젤 車의 강자 푸조, 5008 GT ‘팔방미인’
이미지 확대보기전면부 디자인 역시 그대로지만, 라디에이터그릴이 기존 푸조 SUV 모델과는 다르다.
종전 후면 디자인에서 가장 눈에 띄는 풍성한 트렁크 도어가 여전하고, 리어 램프에 세개의 세로 줄이 들어가 얼굴에 위장 크림을 바른 인디언을 연상하케 하는 점도 그대로이다.
이들 요소는 5008 GT 외관에 강인함을 제공한다.
여기에 대형 차량에 주로 실리는 더블 배기구가 5008 GT에 실리면서 차량의 강력한 성능을 대변한다.
스마트키로 도어를 열자, 시인성이 탁월한 인테리어가 눈에 확 들어온다.
푸조가 개방감을 높이기 위해 A필러를 최소화하고 파노라마 썬루프를 5008 GT에 적용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넓고 군더더기 없는 대시보드와 고급스러운 센터페시아, 단순화한 계기판 등도 이전 모델과 동일하게 시원스럽다.
2008, 3008, 5008 등 푸조의 SUV는 모두 비슷한 내부 구조를 지녔고, 버튼 위치와 크기 배열 등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5008 GT는 8인치 액정표시장치(LCD)가 센터페시아 상단으로 놓인 점도 그대로이다.
이미지 확대보기푸조 5008 GT는 탑승객 수와 짐의 양에 따라 3열을 접거나 펼 수 있다. 7인승.
그러면서도 5008 GT는 속도에 전혀 밀리지 않는다. 전륜구동이지만 200㎞ 속도에서도 앞바퀴가 현저하게 꺽이지 않고 정확하게 회전 곡선을 따라 진행한다. 언더스티어링 현상이 없다는 뜻이다.
종종 일부 전륜구동 차량은 고속에서 속도에 밀려 운전대를 돌리는 것보다 타이어가 확 돌아가면서 큰 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
노면이 불규칙한 구간에서도 5008 GT의 폭 225㎜, 편평비 55%의 래디알 타이어는 큰 흔들림 없이 임진각을 향한다. 지면을 움텨주는 듯한 18인치 알로이 휠은 4륜 구동같은 느낌이다.
그러면서도 5008 GT의 풍음과 주행 소음은 동석한 카메라 기자와 대화를 나누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
연비를 높이고 환경을 위한 최첨단 기술로 3008보다 정숙하다.
[정수남 기자의 레알 시승기] 디젤 車의 강자 푸조, 5008 GT ‘팔방미인’
이미지 확대보기5008 GT는 속도에 전혀 밀리지 않는다. 전륜구동이지만 200㎞ 속도에서도 앞바퀴가 현저하게 꺽이지 않고 정확하게 회전 곡선을 따라 진행한다. 폭 225㎜, 편평비 55%의 래디알 타이어는 18인치 알로이 휠과 조화를 이룬다. 타이어 속도 기호는 V, 240㎞.
5008 GT의 기어 노브 역시 3008이 봉인 반면, 5008은 LED기어 노브로 바뀌면서 선안에 딱 뜰어온다. 고급스런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는 것은 기본.
8단자동변속기는 종전 모델의 6단자동변속기보다 변속충경기 적고, 수동과 스포츠 모드가 있어 운전과 속도를 즐기기에도 안성마춤이다.
이번 5008 GT 타이어에는 중량 기호가 빠지고 속도 기호 V(240㎞)만 표기됐다.
이전 모델 98(750㎏)V이었다. 타이어가 240㎞ 속도에도 견딜 수 있고, 차에 750㎏의 짐을 실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5008 GT의 최고 속도는 220㎞ 수준.
5008 GT가 2008, 3008과 다른 점은 트렁크 도어가 자동이다. 차량이 뜸한 구간에서 정속주행기능인 크르주컨트롤을 작동하자 인공지능 차량이 스스로 일정한 속도로 달린다.
5008 GT가 경사로에서 멈춰, 차량이 뒤로 밀리면 차량 스스로 제동한다. 이후 브레이크는 수초 후에 풀리는 안전 기능도 숨어 있다.